나는 오늘부터 행복해지기로 했다 - 심리학 박사가 알려주는 일상에서 행복을 찾는 방법
레이첼 허센버그 지음, 우영미 옮김 / 경원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오늘부터 행복해지기로 했다

레이첼 허센버그

경원북스

 

 

 

행복에 관한 책을 찾아서 읽는 편이에요

누가보면 왜 그렇게 행복에 집착하냐고 하지만 사실 행복이라는게 뭘까? 아직도 그 해답을 찾지못한거 같아서

행복에 관해 하는 이야기들에 귀를 기울이고 있네요

몇년전만 해도 제가 생각하는 행복이라는게 있었어요

지금 이순간, 내가 원하는 일을 하고, 내가 원하는 사람과 일상에서 느끼는 소소함에 감사하고

그게 바로 행복이다라고 생각했는데

어떤 유명한 사람이 TV에 나와서 그건 행복의 마지노선을 낮게 측정한 사람들이 자신을 합리화하기 위한

이야기라고 하더라고요.

소소함에서 오는 행복은 발전할 수 없고 결국 다른 사람들은 높은곳을 향해 가면서 행복을 더 많이 누리려하지만

그러지 못한사람들은 특히나 소소한 행복에 집착한다고 했어요

그당시 그 이야기는 정말 충격적이였기에

저는 그 이후로 행복에 관한 책을 더 찾아 읽는것 같네요

내가 느끼는 이 행복이 내가 무의식중에 정해버린 선까지의  행복이라면

내가 느끼는 행복이 가짜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했어요

 

 


행복이란 뭘까요?

이 책에서는 행복은 일련의 행동으로 구성되고 그 행동은 끝없이 변하는 환경으로 형성된다고 했어요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매일의 삶의 과정을 체계화 하도록 돕고 싶어 쓴 책이 바로 이 책인것이죠

문제에 부딪히고 의기소침해지고 행복하지 않은 시기가 있기도 하지만 이 시기는 모두 정상적이고

우리 모두에게 일어나는 일이고 인간 경험의 일부라고 이야기해주었어요

그러니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순간순간의 선택 지점을 찾아야 한다고 하네요

개인적인 행복감을 활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서 끝없이 진화하는 일상생활의 선택 순간을 찾아내야한다는거죠..

가치관를 가지고 그 가치관과 일치하는 삶을 살면 행복할 수 있다고 해요

그러나 가치관과 목표는 엄연히 다르므로 일정표에 내 가치관을 이루려는 목료로 의미있는 활동을 채워놓으면

구체적인 행동 기반 목표로 전활 할 수 있고 이게 바로 행복 실행 연습인것라네요

 


이 책에서는 일상생활에 의미있는 순간을 만들 수 있는 다섯 가지 원칙의 행복 실행 방법을 소개해주었는데요

피하지 말고 다가간다, 자기관리는 실행력을 높인다, 미루는 버릇을 통제하여 실행력을 높인다,

일정을 꽉 채워 실행력을 높인다, 찰나의 승리를 공유해서 안정을 유지한다 의 다섯가지 방법을

일상생활과 통합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법을 알려주어 더욱 깊이 이해가고 자신의 행동을 관찰 할 수 있도록 해주었어요

행복 실행 방법은 행동 실행으로 알려진 효과적인 치료법에서 나온 구체적인 전략이라고 해요

중요한 일을 실행하고자 노력할 때 사람들이 계획적으로 취하는 행동은 일반적으로는 행복을

구체적으로는 우울을 개선시킨다고 하네요

이 책에서는 이러한 우울적한 기분, 회피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것을 줄이면서

행복을 실행하는 방법을 알려줘요

책에 나오는 대로 행동을 옮기기만 해도 사람들의 기분을 밝게 해줄 아주 소소한 순간을 알아내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보니

읽으면서 제가 생각했던 행복이라는 정의에 가장 딱 맞는 책이아닐까 싶었어요

원하는 삶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알아내어

그 행동에 몰두하는 방법을 알려주면서 행복 실행의 시작을 알려주었죠

 


나의 일상에서 매순간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변해야할 구체적인 방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책,

나는 오늘부터 행복해지기로 했다

우리가 행복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고

행복을 향하는길에서 가장 중요한게 뭔지, 내가 변해야하는 부분은 뭔지

정확하게 분석해볼 수있었어요

측히나 다섯 가지 원칙의 방법들은 세세하게 설명되어있어서 행동으로 옮기기에 훨씬 많이 도움이 된것 같아요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왜 그렇게 행동해야하는지, 행동의 순서와 마음가짐은 어떤지..

저처럼 디테일한 설명이 없으면 행동으로 옮길때도 계속 물음표가 생기는 사람들에게 꽤 만족스러운 책일것 같았네요

 


지금 당장부터 행동하기위해서 저에게 가장 필요한건 미루지않는 일이였어요

미루면서 무기력함, 우울함감, 등의 부정적인 감정과 연결되어 더 행복과 멀어지기때문에

우선 저는 당장 미루지 않고 행동에 옮길 수 있는 방법을 실행해보려고요

그렇게 다섯가지 원칙을 하나하나 실행에 옮기면서 매순간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