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한국지리 150 - 사회 과목이 좋아지는 탐구활동 교과서 교과서 잡는 바이킹 시리즈
고은애 외 지음, 구연산 그림, 전국지리교사모임 감수 / 바이킹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한국지리 150

바이킹

초등 교과 연계도서

사회과목이 좋아지는 탐구활동 교과서

 

 

 

3학년이 되면서 사회를 처음 배우기시작했는데

앞으로 갈수록 어려워진다하니 자꾸 사회관련 책을 접하게 해주고 있어요

제가 어릴때 사회과목을 정말 어려워했기때문에 얼마나 까다로운 과목인지 잘 알거든요

외워야할것도 상당히 많고 차라리 국영수가 편할지경이였어요

사회, 역사 관련 책들이 재미가없어서 저는 배경지식도 없던터라

더 수업이 지루하고 재미없게 느껴지고 시험때는 외워야할것들이 쏟아지더라고요

그래서 저희 아이는 그렇게 키우지말자 생각하고 요즘 사회관련 재미있는 책들을 아이와 함께 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바이킹에서 출판된 책들은 초등 교과와 연계된 책이 많아서 참 좋은것 같아요

저도 수학, 과학책들을 소장중인데 너무 만족하거든요

이번에는 사회 한국지리 책이라니 저는 솔직히 더 마음에 들더라고요

사회교과와 관련된 재미있는 책 찾기가 사실 어렵거든요

관련책이야 많지만 아이가 보고싶어할 정도로 재미있어야 독서가 가능하잖아요

재미없고 지루한 책들은 읽어주는 저도 곤욕이거든요

 

 


지도,국토,지형,기후,자연,유적 탐방,환경과 생활, 지역문화 등

교과서 속 한국지리가 더 재미있고 쉽게 설명해주고

 


지도를 보는 방법부터 지역문화까지 400개 사회 개념어오

직접 조사하고 탐방하는 지리 체험 활동이 한가득 담겨있는 책이에요

 


사회 과목이 좋아지는 탐구활동 교과서라고 하니 엄마로서는 만족할 수밖에 없는것 같네요

 

 

봄,여름,가을,겨울이 예쁜 우리나라 :기후, 지리, 국토, 생활 모습

그리고 수도를 중심으로 서울 특별시외 각 도별로 나누어서 한국지리 및 각 도별 특성에 대한 주제로

나누어져있었네요

 

 


목차만 보고도 재미있을것 같은 이야기가 많더라고요

대구의 별명이 왜 대프리카인지,

대게가 유명한곳은 어디인지,

조선 시대 3대 고갯길은 어디인지,

굴비가 유명한 지역은 어디인지 등등

사실 딱딱한 교과서로만 알아보면 억지로 외워야할 것들이지만

재미있는 이야기 형식으로 설명해주다보니 아이들이 특산물과 도시를 자연스레 연결할 수 있고

지리와 함께 배우다보니 한국지리도 눈에 자연스레 익히겠더라고요

 


분야별 아이콘을 통해서 국토와 지도, 사회문제, 자연, 지역 특산물, 지형, 기후, 유적 탐방, 지역 문화,

지층과 화석, 환경과 생활 등 한국 지리에 해당하는 모든 영역을 아우룰수있는 책이였어요

거기다 교고 연계부분은 엄마가 가장 만족하는 부분이죠

주제마다 초등 사회 교육 과정의 단원명을 연계하여 추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죠

 

 


책을 읽어주면서 아이가 재미있어한것은 재미있는 한국지리 이야기 뿐아니라

지리탐험대에 담긴 이야기들을 좋아했어요

그리고 지식나침반을 통해서 알아두면 좋을 상식들을 접할 수 있었죠

한국지리 150에서만 만날 수 있는 초등 알쓸신잡이라고나 할까요?

 

 


교과 연계 도서인만큼

우리 아이들이 배워야할 사회 핵심 개념을 쉽게 정리해놓았고

꼭 알아야할 핵심용어들은 굵게 표시가 되어서 쉽게 눈에 띄도록 해두었어요

한권을 한번에 다 읽을 수 있는 아이들이라면 충분히 다 읽을 분량이지만

저희 아이는 그만큼의 독서력은 되지 않아 저와 며칠동안 읽었네요

그래도 너무 재미있다고 했어요

 

 


요즘 아이들은 좋은 책들이 너무 많다보니 공부할때 큰 도움이 되는것 같아요

특히나 바이킹에서 출판되는 책들은 교과와 관련된 수학,과학 관련책들이 많다보니 자연스레

자꾸 접하게 해주는데요

이번 사회책도 저는 대만족이에요

사회교과를 공부하면서 전과를 보다보면 교과서의 내용들을 짤막하게 다시 보충해주는데

이 책에서는 자세하게 설명해주다보니 아이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것 같았어요

그리고 어느하나 허투로 넘길 부분이 없고 다~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알아두어야할 개념들에 대해 담고있다보니

아이가 꾸준히 읽어서 책에 나오는 내용들을 자기것으로 만들었으면 하는 욕심도 생겼어요

 

 


평소에도 태풍의 이름은 왜 매년 다르고 이상한 이름도 있고

누가 이름을 짓는거냐고 궁금해했는데, 그 답도 담겨있었네요

이 부분은 5학년 1학기 1단원 살기 좋은 우리 국토에 나오는 태풍과 연계되는 부분이였어요

태풍의 이름은 1953년 호주의 기상 예보관들이 자신이 싫어하는 정치가 이름을 붙이면서 시작되었고

태풍위원회는 2000년부터 회원국이 제출한 이름으로 태풍을 불렀다고 해요

국가별로 10개씩 제출한 140개 이름을 순서대로 사용하는데 약 4~5년이 걸려야 전체 이름이 다 사용된다고 하네요

태풍 위원회의 회원국은 모두 14개국이으로 캄보디아,중국,한국,일본,필리핀,미국 등이 있다고 해요

 


태풍 이름을 보면 연약한 동식물이름이 많은데 그 이유는 동식물처럼 태풍이 약해지기를 바라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하네요

너무 재미있는 이야기 였어요

아이 역시도 태풍 이름에 관해서 처음 알게되어 무척 흥미로워했네요

아이와 함께 책을 다 읽고나서보니 앞으로 꾸준히 읽히다보면 아이가 사회과목에 흥미가 생길수밖에 없을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둘째도 첫째가 읽을때 같이 들으라고 할려고요

아무래도 둘째는 항상 형 덕에 조기교육?을 하는것 같아요 ㅎㅎ

사회과목이 좋아지게 만드는 마법같은 책,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한국지리 150,

바이킹 출판사라 믿고 봤는데 역시나 소장각이에요!!

에비초 둘째까지 사회과목에 흥미를 불러일으키게할만큼 쉽고 재미있는 책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