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중독 - 걱정, 우울, 불안한 생각이 넘쳐서 피곤한 사람들을 위한 생각 끊기 연습
한재이 지음 / 바른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생각중독

바른북스

한재이

 

 

 

걱정, 우울, 불안한 생각이 넘쳐서 피곤한 사람을 위한 생각끊기 연습

 

 

 

걱정이 많으신분들은 아실거에요

걱정때문에 삶이 얼마나 피곤한지..

생각이 많아서 힘든 저는 저의 성격을 정의하기로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성격이라고 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저희 두 아이들은 저의 성격을 닮지 않았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도 있어요

반대로 신랑은 오히려 고민은 딱 한번하고 결론을 내리거나 잊어버리는 편이라서 그런 성격이 정말 부럽기도 하더라고요

저는 불안이나 걱정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그러한 저의 성격을 고치고 싶었어요

스스로 노력하고 싶었고요

 


생각중독이라는 책은 저처럼 걱정을 많이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가위손 요법이라는 생각 끊기 연습 방법을 제시하면서

머릿속 생각을 제거해 잡념을 없애 주고

결국엔 삶의 질을 바꾸는 좋은 결과가 안겨줄 책이였어요

 


저에게 정말 절실하게 필요했던 책이죠

 

 


책을 읽으면서 왜 제가 생각중독에 빠졌는지 걱정을 달고 사는지 더 자세하게 알게되었어요

제가 평소에도 다른 사람들의 성격을 잘 파악하는편인데 직감이 발달해서 오지랖이 넓다고 하네요

생각이 많은 사람 중에 직감이 발달한 사람이 많았다고 해요

저 역시 그런 편이라서 격하게 공감이 되더라고요

그리고 필자의 과잉 생각 증후군 체험담을 들었을땐 생각이 몸을 지배한다는걸 다시한번 확실하게 깨닫게 된것 같아요

신경 쇠약증이 만든 만성 장염이 결국에는 자살이라는 생각까지 만드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소름이 돋았거든요

그렇다면 우리는 그러한 생각중독, 신경 쇠약증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긍정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말을 많이 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라고 하네요

그러면 자존감도 높일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가위손 요법을 연습하라고 했어요

가위손 요법을 연습할때는 이미 내가 생각한 대로 끊어졌다고 생각하고 연습하는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저자가 가르쳐준 가위손요법은 실제로 아주간단한 방법이라서 부담없이 해볼 수 있을거라 생각을 했어요

하짐나 저자는 정확하게 연습을 하고 자기마음대로 응용하지말라고 했죠


그리고 머리에 힘을 빼고 무관심한 듯 연습을 하면 빨리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생각을 줄이는 연습을 할때는 너무 집중해서 열심히 하는 것은 절대 좋은 태도가 아니라고 하니

책을 통해서 정확하게 가위손 요법을 배우는것이 생각끊기를 위한 가장 첫걸음인것 같았어요

저도 가위손요법이 쉽지만 낯설기에 몇번을 곱씹어 읽어보았네요

 


자존감이 높으면 외로움을 그다지 느끼지 않는데

혼자 있더라도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심리적 여유공간이 마음에 넓게 자리하고 있어서 외로운 느낌이 생기기 어렵다고해요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평소에 무의식적으로 자신에 대한 사랑과 존중 같은 따뜻한 감정을 유지하므로 외로움을 느낄때도 많지 않고 외로운 느낌이 들더라도 강하지 않아서 여유롭게 스스로 잘 해소할 수 있다는것이죠

반면 자존감이 낮ㅈ으면 외로움을 비교적 심하게 느끼고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도 낮아지고 동시에 애정결핍도 있어서 심한 외로움으로

몸서리칠 가능성이 커지므로 외로움을 해소하는 데 필요한 누군가에게 집착하기도 한다고 해요

또한 성공의 기준을 자기 만족이 아니라,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있으니 항상 안정되지 못하고 불안해 하고

성공에 집착한다고 해요

그래서 저자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에게 자신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자주하라고 권유한다고 하네요

자신을 존중하고 귀하게 생각하는 것은 누군가와 비교한 뒤 더 나을때 하는것이 아니라

그냥 나 자신이기때문에 존중하고 귀하게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해주었어요

타인과 비교한 후에 형성된 우월한 자존감은 진정한 자존감이 아니고

비교로 생긴 자존감은 언젠가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을 만나면 바로 낮아질수있기 대문에

자신을 진심으로 살아하는 방법은

특별한 방법이 없고 그저 그냥 나 자신이기에 사랑해주는 것뿐이라고 하네요

자신을 애인처럼 대하고,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그리고 나를 무시하는 사람들은 멀리하라고 했어요

주변에 자신을 존중하는 사람이 없다면

차라리 혼자 있으면서 시간을 가지고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자존감을 높이는데 더 큰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가짜분노, 진짜분노, 그리고 화병에 관한 이야기도 매우 흥미로웠어요

특히나 제가 하는 분노중에 가짜분노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것 같더라고요

가짜분노는 가위손요법으로 수월하게 분노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하니

그러한 가짜 분노가 몰아칠때 가위손 요법을 통해서 분노의 감정에서 벗어나고 싶었어요

 


살아가면서 정말 많은 생각으로 힘이 들었던 저에게 가위손요법이라는 생각끊기 방법을 알려준 책, 생각중독

끊이지 않는 생각으로 인해 하루하루가 힘드신분들이 꼭 읽어봐야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