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뒤에 숨은 심리학 - 카오스부터 행동경제학까지, 고품격 심리학!
이영직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동 뒤에 숨은 심리학

스마트비즈니스

 


평소에도 심리학에 관심이 많은 저에게 요근래 읽은 심리학 책들 중 단연 재미있었던 책, 행동 뒤에 숨은 심리학

이 책에서는 인간의 행동 뒤에 숨어있는 재미있는 심리 현상들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었어요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다양한 심리 현상에 대해 알려주다보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책을 읽게 되더라고요

성경부터 동화, 그리고 최근의 사례들까지..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게 전개될뿐 아니라, 평소에 자세하게 알고 싶었던 심리현상에 대해서쉽게 설명을 해주다보니

아~ 내가 그래서 그랬구나, 그 사람이 그런건 이것 때문이구나 하고 느끼며 자연스레 이해가 되었네요

 


 

 


심리학에 관심 있는분들이라면 흥미롭게 읽을만한 심리현상들을 담고 있어요

 

 


인간의 심리가 얼마나 복잡한지에 대한 설문조사가 하나 소개되었어요

이 두 질문에 대한 설문조사와, 그리고 다시금 어떠한 조건을 주고 다시 한 설문조사

같은 상황이지만 어떠한 조건을 갖추었냐에 따라서 사람들의 마음이 달라졌어요

저 또한 자오스린 교수가 짐작한데로, 다른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선택을 하게되었어요

뭐지? 하면서 점점 더 인간의 뇌와 복잡계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 책에 담긴 이야기들이 매우 흥미로웠어요

 


특히나 질투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백설공주를 이야기를 해주었는데

저는 처음 듣는 거울의 대답이였는데, 거울이 왕비에게 한 말이 정말 가슴에 와 닿더라고요

 


백설공주를 아름답게 만드는 것은 바로 왕비님의 질투심 때문입니다

왕비님 자신이 나이 들고 늙었다고 생각하는 순간마다 백설 공주님은 더욱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이말이 제가 가진 질투심에 대해서도 한마디로 정의를 해버렸어요

저 역시도 마음속 깊은곳에 누군가를 향한 끊임없는 질투를 갖고 있는데

잊혀질만하면 또 비교가되고 비교후엔 질투심을 갖게되고

그 질투심 때문에 스스로가 너무 미워서 우울해졌다가 좀 나아지면 또 비교하고 질투하고 나 자신을 미워했다가

이 패턴이 항상 반복되거든요

오죽하면 질투하지 않는 법, 비교하지 않는 법, 열등감 갖지 않는 법등이 나온 책을 읽으면서

좀 마음이 편안해지고자 노력도 했어요

그래도 그게 잘 되지 않더라고요

비교는 안좋은것이라고 알면서도 그게 생각만큼 잘 되지 않았어요

그나마 최근에 읽은 책중에서 누군가와 비교하려들때, 같은 상황에서 나도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면서

그렇게하지 못할꺼라면 비교할 필요가 없다는 글을 본뒤로 그래 나라면 그렇게 못했을거야 난 다른 선택을 했을거야 라는 생각으로

질투심을 갖지 않으려 노력했어요

그런데 내가 비교하면 비교할수록, 내 스스로가 더 못났다고,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록

비교 대상은 더욱더 빛나보이고, 부러워보인다는걸 깨달았네요

정말 단순한 진리일지도 모르지만, 질투심에 사로잡힌 저는 그 진리 조차 깨닫지못했나봐요..

 


또 플라세보 효과와 노세보 효과를 보면서 아이들을 떠올릴때 부정적인 생각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했어요

강한 긍정은 불가능도 가능으로 만들지만,

반대로 강한 부정은 가능한 일도 그르치고 마니까요

고수는 생각하는 대로 공이가지만 하수는 걱정한 대로 공이간다는 이 말이 갑자기 제 가슴속으로 들어왔어요

사실 아이들을 생각하며 괜찮아 잘되겠지 잘될거야 라는 생각을 하지만

깊은 마음속에서는 안되면 어떻게하지? 이대로 말안듣는 아이로 크면어쩌지? 등등 걱정을 더 많이 하거든요

걱정한 대로 공이간다는말 처럼 제가 무심코 습관처럼 한 걱정이 정말로 이루어지면안되니 이제는 강한 부정은 잠시내려놓으려고요

물론 하루 아침에 되지 않겠지만 노세보 효과를 떠올리며 조금씩 노력하려 마음 먹었어요

 


인간의 행동 뒤에 숨겨진 깊은 속뜻을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알아볼 수 있었던

행동 뒤에 숨은 심리학!!

누군가의 이야기가 아닌 나와 내 주위의 이야기라 더 와닿는 심리현상들이였어요

그래서 더 재미있고 흥미로웠는지도 모르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