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화 잘 내는 법 - 아이 마음 다치지 않게
나가나와 후미코 외 지음, 서수지 옮김, 일본 앵거 매니지먼트 협회 감수 / 뜨인돌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 마음 다치지 않게 엄마 화 잘 내는 법

뜨인돌

 


아이들을 키우면서 평생살면서 화를 낸것보다 더 많이 화를 내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요

또한 아이들에게 화를 내고 결코 마음이 편치 않다는것..

그게 육아를 하면서 가장 힘든점이 아닐까 싶어요

화를 내지 않을 수 도 없고, 화를 내면 화를 낸대로 죄책감이 들고

도대체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저는 어느새 점점 화만내는 엄마가 되어있는것 같았어요

 


그래서 화를 다스리는 책을 읽고 화를 다스려보려고 하는데

참 쉽지 않더라고요

그런데 이번에 읽게된 아이 마음 다치지 않게 엄마 화 잘내는 법을 읽어보았는데

이 책은 저의 마음을 많이 격려해주어서 읽으면서 위로를 받을 수 있었던것 같아요

화를 냈지만 괜찮다. 지금 부터라도 늦지 않았다

지금까지도 잘 해왔다. 지금부터 바뀌면 된다..

무조건 엄마가 잘못했다, 엄마가 이렇게 저렇게 잘못했다, 화내면 안된다, 때리면 안된다 등

너무 이상만 추구하는 육아서들과는 조금 달랐어요

조금 더 현실적이였고 바로 따라해보고 싶다는 용기도 생겼어요

그전의 책에서 나오는 이상을 보면 나와 너무 동떨어져서 따라하기도 사실 부담이고

따라하기전부터 지레 겁을먹고 저렇게는 하지 못해, 난 저렇게는 살 수 없을것 같아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런데 이 책은 조금 재미있게, 그리고 너무나도 나의 마음을 꿰뚫는듯한 사례와 예시들이 동기부여가 되었어요

나도 할 수있겠구나 하면서

책에 나온 솔루션들을 하나하나 따라해보았죠

정말 나도 할 수 있구나 라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이 책은 책에서 설명해주는 분노 일기를 쓸ㅅ 수 있는 분노일기장이 함께 들어있어요

무엇때문에 분노를 느꼈는지 적으면서 나의 화에 대해서 조금더 객관적으로 받아들이고

더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는 나만의 분노일기장이 되는거죠

 

 


책을 펴서 읽자마자, 책에서 제시된 저의 분노 유형을 진단했어요

저는 총점이 가장 높은 E 타입은 시시비비를 가리고 싶어하는 똑순이 엄마였고

두번째는 1점 낮았던 정의의 사도 원더우먼 엄마 였어요

똑순이 엄마, 원더우먼 엄마에 대해서 읽어보니 딱 저에대한 이야기더라고요

결과에 따른 유형별 엄마들은 어떤 사람이고, 어떤 분노 스위치가 켜져 화가 나고, 그렇게 화가 났을때 말버릇은 어떤지

분노를 줄이는 비결은 어떤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주었어요

 


이걸 읽어보니 내가 왜 아이들에게 화를 낼때, 그 상황이 왜 화가나는지 더 잘 이해하게 되었어요

유형별로 중요시하는 당위적 사고 때문이더라고요

그래서 그 때 분노 스위치가 켜지고 화가나고 그 감정이 쉽게 가라앉지 않으며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후회할 행동들을 하는거더라고요

 


자신의 당위적 사고만 강요하며 아이에게 화를 낸다고 해서

엄마가 원하는 대로 움직여 준다는 보장은 없다고 해요

화를 내 봤자 현실은 조금도 달라지지 않는다는것..

엄마의 상식과 고정관념을 바꾸고 굽히지 않는 한 아이가 기대를 저버릴때마다 치밀어 오르는 짜증과 화를 참아야한다고 하네요

 

 

 

 

 

​우리가 꼭 실천해야할 화를 다스리는 여덟가지 마법과

 

 

화를 낼때 꼭 지켜야하는 3가지 규칙은 저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었어요

화날때 아이에게 상처주는말을 해서는 안된다라고하는데

참고참고 참다보면 마지막에 꼭 아이를 비난하는 말을 하게되는 제모습이 떠오르면서

앞으로는 이부분에 대해서는 앞에서 알려주신 화를 다스리는 8가지 방법중, 자리피하기와 심호흡법,

그리고 주문외우기등으로 아이들에게 절대로 폭언,상처주는 말을 하지 말아야겠다 싶었어요

 


분노 유형은 어린시절 부모님이 나에게 화를 내시던 모습이나

주위 사람들이 화내는 방식이 무의식적으로 몸에 배며 형성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후천적으로 몸에 밴 건

얼마든지 고칠 수 있다고 하네요

화내는 방식을 고치고 싶으면 자신의 분노 유형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말과 행동을 고치는 훈련을 반복해야한다고 했어요

 


화를 한번도 내는모습을 보지 못하고 자란 아이는

오히려 사회에 나가면 더 문제라고

필요할 때 화를 내는 것도 아이를 위한 엄마의 사랑이니,

화를 좀 더 잘 내는 법을 익혀, 현명하게 화를 내자는 저자의 말에

아이들에게 화를 내고 밤마다 죄책감에 가슴이 답답했던 저의 묵은 체증이 싹~ 내려가는것 같았어요

 


아이도 엄마도 완벽할 수 없는데

반성은 하더라도 필요이상으로 자신을 탓하지 말라고 하네요

모든 것을 못난 자신의 탓으로 돌리면 육아가 괴로워질 뿐이라고요

자책하지말라고, 지금 충분히 열심히 살고 있다고..

 


저자의 이 따뜻한 한마디가 저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된지 몰라요

정말 화때문에 크나큰 죄책감,후회 때문에 육아라 괴롭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책이 우리의 삶과, 우리의 생각을 확~ 바꿔줄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들었어요

화 잘내는 법을 완전하게 내것으로 만들때까지는 수시로 읽어보면 좋을것 같았어요

그렇게 머리에 새기듯 화 잘 내는 법을 익히는게 중요할것 같더라고요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할 때 화를 내는건 사랑이라는것만 기억해도 우리의 불필요한 죄책감은 더이상 가지지 않아도 될것 같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