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그맨 코딩을 부탁해 - 만화로 쉽게 배우는 코딩의 모든 것
TMD 에듀테크연구소 지음, 김상진 그림, 장윤재 감수 / 미디어숲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그맨 코딩을 부탁해

미디어숲

만화로 쉽게 배우는 코딩의 모든 것

 


읽다 보면 코딩 개념이 머릿속에 쏙쏙!

 

 

 

첫째가 학교에서 정규과목으로 배우고 있는 코딩

하지만 엄마는 막막하지요

도대체 코딩이 무엇인지, 엄마도 잘 모르는 코딩이라

어떻게 아이들에게 조언을 해줘야할지 고민이되더라고요

 


아이들에게 새로운것을 가르쳐줄때 가장 중요한것이 기초와 개념인데

엄마가 코딩에 대해서 잘 모르니 어떻게 가르쳐야할지도 모르겠고

저 역시도 코딩 책을 읽어봐도 직접 배우거나 해보지 않다보니 잘 정리가 안되는 느낌이였어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차근차근 원리와 개념을 가르쳐주고 코딩의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었어요

이제 학습만화에서도 코딩에 관한 책이 많이 나오다보니

일반 책보다는 아이들이 더 부담없이 재미있게 볼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네요

만화를 재미있게 읽으며 어느새 코딩개념을 익힐 수 있다는 프그맨 코딩을 부탁해, 저역시도 읽기전부터 기대가 된 책이네요

 

 


코딩의 기초 설명부터 코딩에 필요한 용어까지~

코딩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할 개념들을 만화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은 책이에요

 


최점단 인공지능을 가진 최고의 휴머노이드 로봇인,

코봇의 프로그래머 프그맨과 코딩을 한 번도 배운적이 없는 도레미, 송알찬, 한세모 이렇게 세친구가 등장해요

세 친구는 프그맨과 함께 퀴즈 게임과 여러 놀이를 통해자연스럽게 코딩을 알아가게 되지요

한마디로 재미있게 놀면서 코딩을 배우는 책!!

 

 


우선 컴퓨터와 관련된 전문용어들이 나와요

코딩을 배우기 위해서 아이들이 알아야할 개념들이죠

 


프로그래머인 프그맨, 그리고 코봇이 나와서

컴퓨터와 먼저 친해져야 한다고 하는데요

세친구들이 컴퓨터와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프그맨은 컴퓨터와 대화를 할 줄 알아야한다고 해요

대화를 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컴퓨터를 통해 게임을 만들 수 있는데

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우리가 알아야한다는거죠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영어나 숫자 기호로 이루어져 있는 걸 코드라고 하고 프로그램 코드 작성하는것을 코딩이라고 하지요

만화로 하나하나 설명을 해주니 코딩이라는것이 무엇인지 좀 더 쉽게 윤곽이 잡히는것 같았어요

저희 첫째가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어하는데 코더가 되려면 항상 비판적인 사고를 해야한다고 했어요

아쉬운 점은 없는지 본인이라면 어떻게 할건지

그리고 그런 고민이 또 다른 해결 방안과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낼수 있다고 하네요

왜 4차산업혁명시대에 아이들이 비판적사고력을 길러야하는지 이해가 되었어요

아이디어 노트를 가지고 다니면서 자꾸 낙서하듯 쓰는 습관이 코더처럼 생각하는 훈련이 된다고 하네요

컴퓨팅 사고력이란말을 많이 들었는데 이러한 훈련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코딩 뿐만아니라 컴퓨터에 대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도 배울 수 있었어요

아이들이 요즘에 하드웨어나 그런걸 배우기 전부터 바로 코딩수업을 하다보니 자세히 배울 시간이 없었는데 저대신 전반적으로

하드웨어 부분도 알려줘서 좋았어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부터 정보를 알려주고 컴퓨터의 이해방식도 배우고,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 배우니

아이들이 처음 배우는데도 차근차근 알아나갈 수 있었던것 같아요

우선 십진수, 이진수 또한 어떻게 가르쳐줘야할지 몰랐는데 그부분도 재미있게 퀴즈형식으로 알려주니 재미있더라고요

첫째는 이런 이진수 문제를 저에게 더 내보라고 하더라고요

아이가 이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고 재미있었다고 했어요

 


프로그래밍 언어를 볼때는 저역시 조금 낯설고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각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같은 명령문이지만 전부 다 특성이 다르더라고요

그래서 작성된 언어를 보니 무언가 낯설게 느껴졌어요

컴퓨터의 컴자도 모르는 제가 볼땐 다른세계의 또 다른 언어같이 느껴졌어요

우리 아이들이 앞으로 이러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제대로 익혀야한다고 생각하니 한편으로는

국영수 외에도 공부할게 참 많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네요

 


알고리즘을 그냥 말로 설명하면 참 어려울법한데

코봇과 세 친구들이 미션을 하나하나 해결하면서 그 원리와 개념을 알려주었어요

데니스홍 박사님이 코딩수업대신 아이에게 추리소설을 읽히거나 요리교실을 다니게 하는게 더낫다고 했는데

이 책에서도 요리 레시피를 통해서 알고리즘의 개념을 알려주었어요

요리의 레시피와 알고리즘 순서도가 비슷한 원리다보니 라면 끓이는 법으로 알아보는 순서도는

이해가 확~ 될 수 밖에 없더라고요

정말 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춘 책이라 함께 읽으면서도 너무 잘 선택했다 싶었네요

 


한번 읽어서 코딩에 대한 모든것을 다 습득할순 없지만

여러번 게속 반복해서 읽다보면 책에 나온 코딩에 관한 이론들을 자연히 다 습득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습득이라기보다는 자연스레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되는것 같았네요

저희 아이들처럼 코딩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세친구가 질문도 하고 이해하는 부분을 다시 설명해주고 하다보니

저 역시도 지금까지 읽었던 코딩 책 중에서 가장 이해도가 높았던 책이였던것 같아요

너무 쉽게 설명해주다보니 프로그래밍 언어를 따로 다루는 책역시 이런 형식으로 좀 나와주면 어떨까 싶었어요

어린이 프로그래밍 언어 이렇게 해서요.

책을 읽으면서 당장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려고 해도 학원이 아니면 쉽게 접근하지 못할거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그래서 프로그래밍 언어도 이렇게 코딩을 알려주는것 처럼 쉽고 재미있게 거기다 상세하게 알려주는 책이 만들어졌으면 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