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돈교육의 마법 - 스스로 돈 관리하는 아이로 만드는
김영옥 지음 / 예문아카이브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용돈교육의 마법

예문아카이브

김영옥

 


아이가 클수록 용돈을 어떻게 줘야할지 참 고민이더라고요

첫째는 이제 고학년에 접어들기도 하고 친구들도 다들 용돈을 받는것 같고

그런데 저는 아직 규칙적으로 용돈을 주고 있지 않아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였는데

이번에 용돈교육의 마법 책을 읽고 아이들의 용돈에 대한 계획을 세우게 되었어요

아이들의 용돈뿐만아니라, 아이들이 알아야할 돈에 대한 개념, 그리고 돈을 어떻게 아껴써야하고

또 나눠야하는지, 거기다 부모들이 보아야할 부분, 등록금이나 청약을 위한 저축에 대한 부분도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너무 도움이 된 책이네요

어린 아이들에게 경제관념을 심어준다는게 참 어려울 수 있는 문제인데

저자가 자신의 아이들과 나눈 이야기, 자신의 아이들과 함께 했던 방법들을 설명해주다보니

자연스레 저희 가정에 맞게 새로운 방법이 떠오르더라고요

책을 읽고 바로 활용할 수 있어서 더 좋았던것 같아요

 

 


용돈을 대략적으로 얼마를 줘야할지,

용돈을 주면 저축은 얼마, 나눔은 얼마, 등 어떤식으로 분배를 해야할지에 대해서 알려주었어요

보통 용돈을 준다고 하면 용돈을 얼마 줘야겠다만 생각하는데

어릴때부터 용돈을 받으면 일정금액은 계속 저축을할 수 있도록 습관을 잡아주라고 하더라고요

저도 어릴때 용돈기입장을 쓰며 용돈을 받았는데

저축을 해야한다는 생각도 없었고

받은 돈을 한꺼번에 다 써버리거나 하다보니 정말 힘들더라고요

그리고 점점 깨닫게 되어서 아껴쓰게되었는데 이러한 경험도 아이들에게는 실패가 아닌 과정이라고 하니

스스로 느끼게 하는 방법도 좋은것 같았어요

그렇게 아이들이 돈의 소중함을 알고 계획성있게 잘 쓸 수있을테니까요

 


저자가 알려주는 솔루션들은 너무 좋은방법들이 많았어요

특히 소원통장은 지금부터라도 당장 아이와 해볼만한 방법이였어요

저축에 대한 동기부여도 하고, 또한 자신이 돈을 모아서 어렵게 산 만큼 물건에 대한 소중함도 깨닫게 되고

일석이조인것 같았어요

저자도 강조했지만 요즘은 아이들이 보통 1~2명이다보니 아이들이 가지고 싶다는것,

하고 싶다는것은 거의다 해주게 되다보니 아이들이 당연하게 생각한다고 해요

저희 아이들 역시 그런 부분이 조금 있기때문에 책을 보면서 반성을 많이 했어요

그렇게 자라면 아이들이 부모에 대한 감사함을 모르고 돈에 대한 소중함 또한 모르게 될것 같더라고요

지금 이 시기에 이 책을 잘 만났다 싶었어요

 


또한 아이들에게 빚을 지는것에 대해서도 알려줘야 한다는것도 알았어요

외상이라는 개념, 그리고 친구들끼리 돈을 빌려주거나, 빌렸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상세하게 나와있었어요

이부분도 미처 캐치하지 못한 부분인데 중요한것 같더라고요

친한 사이에서의 돈거래는 신중을 기하는것이 좋다는것을 알려둘 필요가 있을것 같았어요

요즘 마이크로닷 부모님의 사기로 인해서 시끄럽던데

그 이야기를 파고들어가보면 마이크로닷 부모님들이 동네에 친분이 있던 사람들과, 자신의 형에게도

돈을 빌려서 그대로 가지고 튄 일인데..

그런거 보면 정말 아이들이 어릴때 이 부분에 대해서 확실히 이야기해줘야하것 같았는데

저자가 정말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잘 설명해주어서

저는 그대로 아이에게 읽어주면 되겠더라고요

 


요즘 아이들은 갖고 싶은게 너무 많고 너무 쉽게 갖게 되는데

아이들의 소비의 유혹으로 부터 지켜내는 방법은 원천 봉쇄 혹은 일부 허용하며 조절능력을 가르치는것이라고 해요

모든 부모가 아이에게 다 해주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아이를 위해서 기다리고 참아야한다고 하네요

최대한 늦게 쓰기를하면서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쳐야한다고 해요

이부분 역시 저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부분 같았고 저랑 신랑도 꼭 지켜야할 부분이였어요

 


저자가 이야기한 저축방법중에 가장 마음에 들었던 원 플러스 원 저축,

아이가 저금하는 액수와 같은 금액으로 부모가 넣어주는 방법인데 진짜 너무 기발한 발상이더라고요

하지만 이 통장은 스무살이 되면 쓸수있다는것을 알려주고 꾸준하게 저축을 하는거에요

성인이 될때까지 돈을 뺄 수 없다는 원칙을 지키는게 중요한것이죠

이건 정말 대박이라고 생각해서 안해볼 수가 없겠더라고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정말 너무 괜찮은 저축상품 같았어요 ㅎㅎ

 


친구의 용돈이 많다고 부러워하는 아이들에게는 그럼 어떻게 이야기해줘야할까요?

집집마다 생활 수준이 달고 부모의 돈에 대한 생각이 다르다는것을 이해시켜주고

혹시나 모자란 부분이 있다면 적정 수준의 용돈 액수를 상의해보라고 했어요

이 외에도 중간중간에 아이에게 경제교육을 하면서 생기는 궁금증이나, 고민들에 대한 답들이 담겨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아이들의 용돈에 대해서 궁금한것이 참 많았는데

이제 제가 세운 용돈 규칙을 실행할 일만 남았네요

 


용돈의 액수는 의논해 보아야겠지만 일정금액 저축을 하고 소원통장을 만들고

그리고 아이와 함께 할 원 플러스 원 저축까지..

책 한권으로 아이의 경제교육뿐 아니라

저역시 아이들의 교육비, 등록금, 노후까지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제테크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였어요

돈, 많은면 무조건 좋을것 같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것,

돈이나 직업은 수단이고 행복한 삶이 목적이어야 한다는것을 꼭 알려줘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