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지 않는 연습 - 불필요한 열등감에서 벗어나는 삶
가토 다이조 지음, 장은주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비교하지 않는 연습

더퀘스트

카토 다이조


불필요한 열등감에서 벗어나는 삶


내 마음속 열등감과 진정으로 마주할 수 있었던 책,


평소에 열등감 때문에 관련 도서를 참 많이 읽었지만

여전히 완벽하게 극복할 수 없어서 한번씩 밀려오는 열등감으로 우울한 날을 보내기를 반복해요..

저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열등감인데요

이게 특정 상황, 특정 인물에 대한 열등감으로..

너무 잘지내다가도 갑자기 열등감으로 가득차버려요

열등감에 사로잡히지 않으려고 노력을 해보았지만 그게 그리 쉽지 않더라고요

마음속으로 마음을 다잡고, 좋은말을 되뇌이고

그 상황에서 벗어나려, 그 생각에서 벗어나려 노력을 해보지만

마음속 깊은곳에 있는 열등감이라는 놈은 꿈쩍할 생각도 하지 않더라고요

이제 두 아이의 엄마이고,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열등감을 떨쳐버리고 살아가고 싶은데

왜 이렇게 열등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지..


그런데 이번에 읽은 비교하지 않는 연습을 읽으면서

제 마음속 깊은곳에 자리잡고 있는 열등감과 깊은 대화를 나눈 느낌을 받았어요

지금까지 열등감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어보니 제가 정의한 열등감은 일각에 불가하더라고요

책을 통해서 열등감을 찬찬히 살펴보고

내 안의 열등감과도 진정으로 마주하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었어요

 

이 책에서는 열등감에 대해서 정말 심도깊게 이야기해주고 있어요

우리가 열등감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면 노력할수록 더 심해지고

해소하려고 할수록 점점 심해져 커다란 열등감 산더미가 생긴다고..

그렇다고 굴욕감을 극복하기 위해 우월해지려고 하는데

그러나 우월감은 열등감을 해소시킬수 없다고 해요

열등감은 어떤 의미에서는 의존증인라고 해요

우월함을 추구하지 않겠다고 다짐해도 우월함을 추구하지 않고서는 견딜 수 없는거죠

열등감이 심한 사람들은 경쟁에서 이겼다고 생각하는 그 순간 만큼은 마음이 편해지기 때문에

그렇게 우월함을 추구하려고 하는데

하지만 마음의 갈등은 깊어진다고해요

경쟁에서 이기든 지든 전혀 상관없이 열등감은 점점 심해진다고..


책을 읽다보면 제가 지금까지 열등감에 대해 잘못알았던것 같더라고요

오히려 책에서 정의한 열등감에 대해서 찬찬히 읽어보다보면 저의 경험에 빗대어 생각할때가 많았는데

저의 민낯을 다 까발려지는것 처럼 정말 소름돋더라고요


저 역시 극심한 열등감에 사로잡히면 스스로 그 상대를 이길만한것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되었어요

그렇게 그래 이건 그래도 내가 더 나아 라는 생각을 하면 마음이 편해지고

열등감으로 사로잡혔던 마음이 풀리는데 이런 행동 역시 열등감이 심한 사람들의 특징이였네요


저자는 타인과 교감하면 열등감을 해소 할 수 가 있다고 해요

그러나 열등감을 해소하려고 상대보다 우월해지려고만 하면 열등감이 점점심해진다고...

그러니 지금까지 불행했던 지난날을 인정하는것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자신에게 실망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시야를 넓히지 않으면 행복하기 어렵다고 해요

우리의 삶의 목표가 행복이라면 우리는 행복하기 위해서라도 열등감을 벗어던져야겠지요


열등감이 심한 사람들의 명확한 특징은 끊임없이 자신과 타인을 비교한다고 해요

타인을 보면서 자신의 행복을 결정한다는것이죠..

때문에 주위의 사람이 바뀌면 그 표적이 달라지고 그로 인해 항상 타인과 싸우며 살아가고 결국 만나는 사람

모두와 스스로를 비교하게 된다고 하네요

그런데 왜 그렇게 열등감이 심해졌을까요?

저자는 유년기에 성장과정에서 늘 남과 비교당해왔고

언제나 비교 속에서만 존재해왔다고 해요

비교당하며 성장했다면

지배당하며 성장한것과 같기 때문에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는 습관이 생겨났을거라고 해요

어떤 경우든 상대를 이기지 못하면 부모에게 혼났던 과거가 있다고 하네요


저도 돌아보면 한번도 저를 제대로 인정해주시지 않았고 칭찬 한번 제대로 해주지 않았던 아빠의 영향이 큰것 같았어요

항상 다른 사촌들과의 비교에 너무 힘들었거든요

단 한번도 제대로 칭찬받아본적이 없지만 항상 동생들보다는 잘해왔다는거죠

저도 그런 어린시절을 보내다보니 커서 무언가를 도전하려고 해도 실패할까 두려워 선뜻 도전하기가 힘들더라고요

그리고 자꾸 남들과 그 능력, 학벌을 비교하게 되더라고요

우월감은 사람을 지옥으로 이끄는 어두운 힘을 갖고 있다고 하네요


자기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는 결과보다 과정이 더 중요하며

그들은 항상 자신에게 만족하지만

성공해야만 자신이 인정받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성공과 실패의 측면에서 노력한다고 해요

결국 성공과 실패도 그자체에는 큰 의미가 없다는것....


열등감은 나의 외적인 문제가 아니고 외적상황이 좋게 바뀌어도

열등감은 사라지지 않는다고 해요

우월감과 열등감은 동전의 앞면과 뒷면이며 함께 마음의 지옥으로 가는길일뿐..


저는 열등감, 우월감, 그리고 질투심 까지....

고루 마음속에 품고 있더라고요

어린시절의 부모와의 심적갈등이 있었기에 지금까지도 이렇게 마음이 힘들다니..

하지만 열등감의 원천이 부모의 심적 갈등에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겠더라고요

열등감이 자신의 책임이 아닌데도 자신이 못나고 부족하다 느끼는 분노는 너무 부당하다고 하네요


책을 읽고 나니 저의 열등감은 어린시절 부모님의 육아방식때문에 생긴것 같았어요

그부분을 인정하고 마음을 바꾸어야겠다 싶었죠

마음을 바꾸려하지 않고 외적인 현실만 바꾸려고 하면 죽을때까지 열등감이 사라지지 않는다고 하니까요..


사람은 사람과 교감하면서 열등감을 해소하지 않으면 행복을 얻을 수 없다고하니

믿을 수 있는 사람이 제 곁에 있음을 깨닫고 그 사람과의 교감과 신뢰를 통해 새로운 나를 만들어가도록 해야겠다 싶었어요

저에게 그런 사람은 신랑인데, 앞으로 신랑에게 더 잘해야겠더라고요

신랑과의 교감과 신뢰를 통해 사실 결혼이후 새로운 인생을 사는 느낌을 많이 받았거든요

열등감도 결혼전보다 더 심하게 느끼지도 않았고요

특정 인물과 상황에 따른 열등감은 쉽게 사라지지 않았지만

그래도 저자의 말처럼 사람과 교감하면서 열등감을 해소시켰기에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었는것 같아요


내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열등감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비교하지 않는 연습 책을 통해서 자신의 열등감과 마주하는 시간을 가져보시라 추천드리고 싶었던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