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관주의자를 위한 낙관주의 수업 -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낙관주의 만나기
델핀 뤼쟁뷜.오렐리 페넬 지음, 박태신 옮김 / 가지출판사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관주의자를 위한 낙관주의 수업

가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비법, 낙관주의 만나기

 


스스로 비관주의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낙관주의자가 되고 싶다는 갈망을 많이 할거라고 생각해요

저 역시 신랑은 낙관주의자이다보니 대화를 나눠보면 항상 저보다 더 크게 생각하고

쉽게 생각하고 스트레스 받지않고 결과를 도출한다고 할까요?

어떻게 보면 왜 그렇게 천하태평이야? 라고 느낄때도 있지만

어떨땐, 이런 상황에서도 저렇게 생각할 수 있다니 뇌속이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때도 있어요

여전히 마음속으로 낙관주의자가 되고 싶다는 마음을 버리지 못해서

긍정주의를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하지만 사람이 쉽게 변하지 않는듯 책을 보고 노력해도 쉽게 다시 저의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오더라고요

물론 예전보다는 조금 나아졌지만 여전히 비관적인 생각에 빠지게 되면 헤어나올 수 없는것은 마찬가지거든요..

그래서 저같은 비관주의자를 위한 낙관주의 수업이 무척 궁금했어요

 

 

 

 

 

 


이 책은 1장에서는 낙관주의 이론을 훑어보고 여러 사람의 사생활과 직장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재미있는 일화들을 소개하고

2장에서는 낙관주의가 우리에게 줄 수 있는 좋은 점을 보여줬고

마지막 3장에서는 일상에서 낙관주의와 너그러움을 키워주는 간단하고 실용적인 훈련들을 제시했어요

그동안 낙관주의에 관한 책들, 긍정주의에 관한 책들을 많이 읽어보았는데

마음가짐을 이렇게해라, 이렇게 생각해라 등등 이야기해주다보니 제가 변화해야할게 정말 너무 나도 많더라고요

따라하면서도 어쩔땐 내가 아닌 다른사람으로 사는것 같고 진정한 내가 아닌것 같았어요

머리로는 알지만 마음으로는 낙관주의자되는 방법이 너무 어려웠나봐요

그런데 이 책은 낙관주의가 우리에게 주는 좋은 점에 대해서

철학적, 과학적, 의학적 등으로 설명해주고 다양한 연구결과와 참고문헌을 예로들어서

제가 낙관주의자의 삶에 홀딱 반하게 만들어주었어요

읽으면 읽을수록, 어차피 한번 사는 인생이니 이렇게 생각하는 방법도 있구나

건강에도 좋고, 뇌에도 좋고, 인간관계에서도 좋고, 삶을 살아가는 태도에서도 좋고

낙관주의자들이 더 행복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마음속 깊이 공감이 되더라고요

 


또 낙관주의자에도 단계가 있었어요. 책을 통해서 저도 영 비관주의자는 아닌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저는 제 스스로 비관주의자라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최소한의 낙관주의와 약한 낙관주의의 중간인것 같더라고요

저를 조금더 객관적으로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간이였어요

그리고 책에 나오는 삶의 성향 테스트를 통해서 저의 낙관주의수준을 평가해보았는데

항상 비관적으로 생각한다고 했는데 24점에 가까울수록 낙관주의에 가깝다고하는데 무려 17점이나 받았어요

저는 이 책을 통해서 처음으로 낙관주의에 대해서 더 정확하게 알게되었다고 할 수 있어요

책에서도 언급되지만 낙관주의자들에 대해서 천하태평이고, 아무 생각없고, 그저 괜찮다고만 한다 이런 생각을 가졌는데

그런생각을 가졌다고 해서 낙관주의자가 아니라는것을 알았거든요.

오히려 그렇게만 생각하는건 게으름이고 어쩌면 이기주의라고 표현했어요

낙관주의는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점을 무시하지 않고 건설적으로 맞서며 좋은 기회에 집중한다고 해요

그리고 낙관주의를 설명하면서 가장 마음에 와닿았던 말은

이길 때도 있지만 져서 배우 때도 있다 라는 말이였어요

실수할 권리를 부여하는것, 실패는 배우고 나아질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는것,

그래서 아이들에게 이야기할때 심술궂게 굴지마 라고 하는것보다, 그런식으로 행동하니 너답지 않구나 라고 이야기하는것이야 말로

아이들의 더 나은 성과를 이끌 수 있다고 하네요

사람들은 타인이 자신에게 바라는 기대가 긍정적일수록 그에 부합하는 행동을 더 많이 한다고요

그러니 낙관주의자들은 너그러운 사람인것 같아요

 

 

그리고 낙천적인성향은 타고났다고 생각했는데

낙관주의를 키우는 것은 자신의 역량에 달려있다는것..

즉, 낙관주의 키우기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는거죠

비관적인 생각에 사로잡힌 저라도 낙관적인 생각으로 전환하는건 제 의자로 할 수 있다고요

그리고 우리가 낙관주의의 삶을 살아갈수있도록 훈련법에 대해서도 알려주었어요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요소들을 잘 찾아내는 법과 긍정적 감정을 키우고 풍성하게 만드는 법을 배우면

낙관주의와 너그러움을 쉽게 발전시킬수 있다고 하네요

그러나 지나친 낙관주의는 오히려 위험하다고 했어요

그렇지만 여전히 낙관주의를 방해하는것은 부정적인 생각이죠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것만으로도 두려워하던 결과를 초래한다는걸 잊지말아야한다고해요

부정적인 생각이 들때는 다른 생각을 하며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도 기분전환이 안되면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고 혼자 생각했던 부정적인 가설들을 현실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고해요

또 자신의 내면의 부정적인 목소리를 타자화하여 반박하면서 자연스럽게 건설적이고 긍정적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있다 하네요

특히나 내면의 목소리를 타자화하는 방법은 반박하기를 잘하는 제가 잘 할 수 있는 훈련같았어요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것은 정상이므로 오히려 부정적인 감정을 그대로 느끼고 받아들이고

그것이 오래 가지 않으리라는 사실만 믿으면

비관주의의 나락에 빠지지 않고 오히려 잘 극복할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우리는 은연중에 부정적인 표현들을 많이쓰는데

~해야한다, 당신은 안돼, 당신은 ~ 한 사람이 분명해, 당신은 항상 이런식으로 말해 라는 표현등을 주의해야한다고했어요

그런데 ~해야한다 라는 표현을 아이들에게 많이하는 말인데 그게 부정적이 표현이였다니

당장 그런 표현을 고쳐야겠다 싶었어요

그리고 이 책이 재미있었던 점은 제가 자신의 몫을 다하도록 지금까지 알려준 실천 방법들을

실천할지 말지에 대한 표가 나오더라고요

이걸 보면 당장 하지 않으면 안될거란 생각이들었어요 ㅎㅎ

책만 읽고 덮어버릴 수많은 독자들을 위해 책을 덮더라도 지금 당장 자신이 해나갈 몫을 스스로 정하고 덮으라고 이야기하는것 같았죠

나에겐 안맞다,나중에하겠다, 하고 있다, 계속 하겠다 중 하나씩 표시해나가는건데

상당히 유쾌한 기분이 들었어요. 실천하지 않을까봐 저자가 우리를 지켜보는것 같아 다시한번 마음을 다잡게 되더라고요

너그러운 낙관주의자가 그리 멀리 있지 않음을 깨닫게된 순간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