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기지만 진지한 초간단 과학 실험 70 직접 해 보면서 익히는 How to 시리즈
롭 비티 지음, 샘 피트 그림, 조은영 옮김 / 아울북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직접 해 보면서 익히는 How To 시리즈!!

 


웃기지만 진지한 초간단 과학 실험 70

아울북

 


과학 실험을 너무 좋아하는 저희집 비글 형제를 위해 선택한 아울북 신간

웃기지만 진지한 초간단 과학 실험 70

재미있는 과학 실험을 많이 하고 싶어서 과학 동아리에 들어가고 싶어하는 첫째를 위해

과학 실험에 관한 책을 자주 접하게 해주고 있어요

물론 집에 있는 재료로 실험을 못할 경우도 많아서 되도록이면

집에서도 쉽게 실험할 수 있는 방법이 알려진 책을 선호하는데요

왜냐하면 아이들이 직접 실험을 하며 책에 나온 과학적 지식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도록 이끌어주기 때문이죠

 


 

 


이 책에서는 우리가 날마다 집안에서 사용하는 물건들이 어떤일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책이라서

평소에 관심 없던 재료들이 사실 진짜 대단한 재료들이라는걸 깨닫게 해주고

책에 나와 있는 대로만 따라해도 평범한 재료들로 할 수 있는 깜짝 놀랄 일들이 많다는걸 알게 해준다고 해요

아이들이 흥미로워할만한 책임이 틀림없죠?

 

 


항상 과학실험은 안전이 가장 중요한데

이 책에서는 안전의 등급을 신호등 색깔로 해놔서 눈에 확 들어왔던것 같아요

 


과학, 이제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분야인데

얼마나 아이들이 자신의 것으로 이해했느냐에 따라서 내딛는 한 발 한 발이 다를거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관건은 얼마나 더 재미있게, 쉽게 과학에 접근하느냐겠죠?

 


웃기지만 진지한 초간단 과학 실험 70은 제가 중점을 둔 쉽고 재미있는 접근성에 만족한 책이였어요

 


 

 


아이들이 유튜브에서도 참 많이본 실험이죠

탄산 분수

콜라에 멘토스

사실 집에서는 실험하기 좀 곤란한 실험이긴 해요

넓은 장소에서 한번 쯤 해볼만한 실험이죠

 


이 책에서는 왜 그럴까 코너를 통해서 실험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실험에 숨겨진 흥미로운 과학이야기 까지 들려줘서 꼭 읽어봐야할 부분이에요

 

 

 

 

 


이 책에서도 나오지만 코끼리 치약 실험의 결과 영상이에요

책을 본 이후에 EBS를 보다가 책에 나온 여러 실험들이 소개 되더라고요

솔직히 코끼리 치약 실험은 너무 매력적인 실험이였고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너무나도 충분한 실험이였어요

 


이스트를 넣은 물을 넣으면 마치 치약을 짜낸것 같은 현상이 벌어지는데

치약의 10배나 더 크기때문에 코끼리 치약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폭발하듯 쏟아지는 엄청난 거품에 아이들은 황홀한듯 쳐다보더라고요

식용색소로 더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책에서만 보던 실험을 실제로 영상을 통해서 보고는 더 해보고 싶어하더라고요

조만간 할머니집에가서 넓은 마당에서 이것저것 실험을 해봐야할것 같았네요

 


 

 


꼭 넓은 장소가 필요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실험들도 많이 소개가 되어있었어요

 


코를 막고 음식을 먹어보는 실험은 집에서 종종 할 수 있지요

감기에 걸렸을때 맛을 잘 보지못했던 경험과 비슷하죠

한번씩 먹기 싫은 채소를 먹을때 아이들이 쓰는 방법이기도 하고요 ㅎㅎ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 액체괴물 만들기

아이들이 액체 괴물을 좋아하다보니 만드는 방법을 유심히봤는데

액체 괴물을 만드는 방법도 좀 다양한것 같아요

아이들이 직접 해보았을때는 리뉴, 글리세린, 등을 사용했는데

책에 나온 방법은 붕사를 사용하여 만드네요

어떤 액체 괴물이 나올지 모르겠지만 붕사를 사용하기때문에 고무장갑을 꼭 끼고 해야한다고 해요

 


 

 


뼈를 구부릴 수 있다니

그것도 식초만으로...

식초가 얼마나 강하길래 뼈를 구부릴 수 있을까요?

 


이 실험을 보더니 둘째는 우리가 식초를 먹으면 안되는거 아니냐고

홍초도 먹으면 안되겠다고 하더라고요

우리가 먹는 식초의 양이 많지 않지만 홍초나 감식초 그리고 탄산수 등에도 산성을 띄다보니

우리 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지더라고요

아이와 관련 서적을 찾아봐야겠다 싶었어요

 


호기심의 선순환이죠 이렇게 또 하나를 자세히 알아가다보면 자기만의 지식이 쌓이는것 같아요

 

 


물에 떠다니는 글자 실험은 아이들이 어릴때 함께 해보았던 실험이였어요

이 실험말고 색소가 발린 초콜렛이나 츄정 등의 색이 번지게하는 실험도 해보았는데

글자를 떠다니는 실험도 너무 신기하다고 하네요

꼭 마술과도 같은 실험이죠

 

 


식용유 만으로 물체를 보이지 않게 하다니

이건 정말 마술에서도 쓰이지 않을까싶었어요

아이들은 과학 실험실에서 이 실험을 꼭 한번 해보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파이렉스 시험관이 없어서 빌려와서라도 실험해보고싶었네요

과학의 힘으로 마술 까지 가능할것 같은 신기한 실험이였어요

 

 


아이들과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마술을 해보았어요

책을 보자마자 당장 할 수 있을만큼 준비물이 너무 간단했죠

 


겁쟁이 후춧가루 실험

물을 반쯤 채운 그릇, 후춧가루, 이쑤시개, 주방용 세제 만 있으면 되요!!

 

 

 

 

 


아이들이 직접 해보고 너무 재미있다고 했어요

실험의 제목 처럼 후춧가루가 겁쟁이가 된듯했어요

너무 빠르게 도망가는 후춧가루의 모습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죠

 

 

 

 

 

 


직접 해보고 눈으로 확인하며 이 실험이 표면 장력이라는것에 대해 배울 수 있었어요

너무 간단한 실험이기에 아이들이 바로 할 수 있어서 더 좋아했던것 같아요

70가지 실험중에서 이렇게 간단하게 준비해서 해볼 수 있는 실험도 있고

조금 넓은 장소가 필요할것 같은 실험도 있고

며칠이 걸리는 실험도 있었어요

주말마다 하나씩 아이들과 실험을 해보는것도 좋을것 같더라고요

포크 균형 잡기 실험을 해보려고 했는데

집에 있는 포크로는 잘 안되더라고요

다 일자로 뻗은 포크여야하는것 같던에 집에 재료로 안될땐 아이들이 좀 아쉬워하는것 같아서

있는 재료로 가능한실험부터 먼저 해봐야겠더라고요 ㅎㅎ

마치 과학자라도 된듯 책을 보며 실험에 심취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실컷 실험할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을 바로 제공하지 못하는 아파트의 특성이 조금 안타까웠어요

그래도 할머니집 마당에서는 마음껏 자유롭게 실험할 수 있으니

이번에 김장하러 갈땐 이 책과 실험할 재료들을 챙겨 가야겠네요

엄마 아빠가 김장하고 있으면 심심해서 TV나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데

그런것 보다 실험을 하면서 노는게 더 아이들을 위해서도 좋은것 같아요

 


재미있는 실험이 70가지나 소개된 웃기지만 진지한 초간단 과학 실험 70!!

역시 아울북이라는 생각을 했네요. 아이들이 무척 흥미로워한 과학 실험 책이였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