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생각이 데굴데굴 우리는 모두 특별해 3
바바라 에샴 지음, 마이크 고든 그림, 김수민 옮김 / 아주좋은날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우리는 모두 특별해

딴생각이 데굴데굴

수업에 집중못하는 아이, 수업을 듣고 있다보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막 떠오른다고 해요

재미있는 말도 떠오르고요

그래서 저는 아이에게 공책에다가 하고싶은 말을 적으라고 이야기를 한적이 있는데요

그렇게 몇번 해보아도 잘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도대체 우리 아이는 그 순간 어떤 상상속에 빠져드는것일까요?

 

우리 아이와 참 많이 닮은 에밀리

에밀리는 과학시간인데 또 잠시 딴생각을 했어요

항상 딴생각을 한다는 에밀리,

과학 시간에 북극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데

북극에서 서핑보드를 타고 있는 신나는 모험을 상상하기도 했죠

선생님은 다음 주 월요일이 시험인데 늘 딴생각만하는 에밀리가 걱정이셨어요

선생님은 에밀리가 딴생각을 할 때 마다 정확히 알아보는 신기한 능력을 가지고 계셨죠

에밀리는 과학시간을 무척 좋아했지만 자꾸 딴생각이 드는것을 멈출 수가 없었어요

책 속의 에밀리를 보니 자기 자신과 싸우는 모습이 첫째도 학교에서 저렇게 딴생각과 힘겹게 싸우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선생님은 에밀리를 불러 이야기 하셨어요

너는 젖ㅇ말 똑똑한 아이라고, 하지만 요즘 수업에 집중을 못하는것 같아 걱정스럽다고요

그러면서 공책하나를 건네시며 만약에 딴 생각이 들거나 집중하기 힘들다면

그 공책에 에밀리의 생각을 적어보라고 하셨어요

아이가 저에게 엄마도 저한테 공책에다 낙서하고 하고싶은 말장난적으라고 하셨잖아요 라고 했어요

엄마가 책에 나온 선생님과 같은 방법을 제시했다는 부분에서 상당히 놀라는 눈치였어요

선생님이 에밀리를 위한 공책을 준비하신건 에밀리가 언제 집중할 수 없는지 선생님이 알고 싶어서라고 하셨어요

에밀리는 수업시간에 북국에 대해 공부하고 있을때 또 좋은 생각이 자꾸만 떠올라서

공책에 적어두기 시작했어요

선생님은 에밀리가 정확히 무슨 생각을 했는지 알아보려면 공책을 읽어봐야겠다고 하셨어요

다음날 선생님은 에밀리의 공책을 보여주며 날아다니는 새들과 펭귄의 차이점을 연구한 친구가 있다고

칭찬하셨어요

그리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과학 공책을 만들어서 머릿속의 상상력을 마음껏 펼치고

상상력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보라고 하셨죠

이것이 진정한 과학이라고 하시면서요

그리고 에밀리에게 에밀리의 상상력이 기발하다고 칭찬해주셨어요

언제나 수업시간에 집중해야한다고만 들었던 우리 아이들

하지만 이런 일방적인 훈육들이 차으이력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이책에서는 아이들의 개인의 차이점을 인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상상력이 얼마나 유용한지를 재미있게 알려주고 있었어요

우리 아이들이 모두 다 다른데 한국의 교육은 모두다 똑같은 아이로 만들려고 하고 있어요

저희 아이도 언어유희, 언어감각에 남다른 모습을 보이지만 이 말장난들이 수업을 방해하기 때문에

저역시도 생각나고 떠오르는 재미있는 말이 있다면 공책에 적으라고 이야기를 했거든요

아이는 선생님이 수업하실때마다 받아칠만한 재미있는 말장난들이 계속해서 생각나나보더라고요

그 공책을 문득 보면 해서는 안될 말장난들도 있지만, 이 상황에서 어떻게 이런 말을 떠올렸지? 하는 말들도 있어요

그래서 아이에게 농담을 잘하려면 더 많은 책을 읽고 어휘력을 길러야한다고 이야기해주었어요

 


모두가 똑같지 않은 우리 아이들,

수업시간에 딴생각에 빠져 혼이 나는 아이들,

사실은 그 아이들이 자신만의 재능을 우리에게 알려주려고, 보여주려고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단 생각을 하게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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