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자존감을 폭발시키는 10초 습관 - 유난히 잘 풀리는 사람들의 비밀, 메타인지
사토 유미코 지음, 신희원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내 자존감을 폭발시키는 10초 습관

매경출판

사토 유미코

 


자존감을 높이고 싶은 사람은 많죠?

저도 자존감을 높이고 싶은 사람중에 한명인데요

평소에는 자존감이 높은것 같다가도 어떠한 힘들일 앞에서는 와르르 무너지는 저를 종종 발견하곤해요

물론 그 역경을 딛고 일어서기에 한발 한발 나아갈 수 있었겠지만요.

아직도 저는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을 잘 모르겠어요

사실 관련 책들도 참 많이 읽고 책대로 한다고 따라하는데도 잘 안되는것 같더라고요.

도대체 왜?, 왜? 안될까? 하는 생각이 있었는데,

자존감을 폭발시켜주는 10초 습관이 있다고 해서 이건 꼭 읽어봐야겠단 생각을 했네요

저도 물론 도움받겠지만, 배운 내용을 아이들에게도 꼭 알려주고 싶었거든요.

어릴때부터 자존감을 폭발시키는 습관을 만들어준다면 더 커서 혼자서 이 세상과 맞설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요.

 


저자는 10초 메타인지 트레이닝 이라는 방법을 자존감을 폭발시키고 미래를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내놓았는데요

이 트레이닝으로 정말 많은 분들이 효과를 보았다고 해요

얼핏 읽다보면, 꿈을 실현시키는 빨간책 같은 느낌이 들었지만

무조건 긍정적인 생각으로 무언가를 바라는게 아니라

스스로 현재의 나를 인정하고 과거의 나에게 단순한 사실이나, 잘 풀인일, 기쁜일, 조금이라도 발전한 일과 깨달은 점

실수와 부정적인 일 등을 모두 알려주면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하나로 연결시키는 방법이였어요

결국 점으로 보는것이 아니라 선으로 바라보라는 저자,

점으로 보다 보면 놓치는것이 많다고 하는데요.

그러고 보면 당장의 돈을 쫓다보면 돈도 잃고 사람도 잃고 다 잃는다는 말이 있듯이

점이 아닌 선으로 바라보고 현재의 잘못된 점을 인정하고 나아갈 방법을 생각하며

과거의 나에게 계속 이야기 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 중에 있는 자신을 계속 인정해주다보면

인생이 움직인다고 해요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어제의 자신을 뛰어넘으려고 의식하기만 해도 마음가짐이 바뀐다는것..

처음 듣는 이론이라서 긴 시간 축으로 현실을 파악하는 4차원 메타인지라는 것이 이해되는데

조금 오래걸리긴 했지만, 이해하고나니 10초 메타인지 트레이닝을 내것으로 만들어야겠단 욕심이 생겼어요

항상 모든 책임을 스스로에게 돌리는 버릇이 있는데,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 볼 수 있으면

굳이 모든 책임을 자신에게로 돌리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거기다 깨닫고 인정하기만 해도 인지하는 세계가 넓어진다고 하네요

왜냐하면 자신을 탓한다고 인지하는것은 반대로 자신을 탓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이 있겟구나 하고 깨달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해요

바로 그순간이 인생에서 고르는 선택지가 바뀐다는것!!

평소에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마음가짐을 어떻게 지녔냐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멀리서 나를 내려다보듯 객관적으로 나 자신을 봐야하는데 저는 아직도 스스로를 제대로 인정하지 않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밤의 내가 아침의 나에게 이야기를 계속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미래의 자신의 존재를 느끼게 된다는것 처럼,

저도 미래의 내가 나에게 무언가를 조언한다면 정말 그렇게 될거라 믿고 조언한대로 잘 해나갈수있을것 같았어요

그 감각을 느끼는게 10초 메타인지 트레이닝의 핵심이 아닐까 싶었네요

 


괜찮다고 이야기해주는것도 미래의 나, 응원해주는 것도 미래의 나

저 멀리 미래에서 잘 살고 있는 내가 현재의 나에게 자꾸 말을 걸어준다면

정말 내가 계속 발전할 수있구나, 내가 이 역경을 이겨낼수있구나 하고

 자신을 믿을 수 있게될것 같아요.

 


의식적으로 언어화하는 과정에서

사고와 감각속에 막연하게 존재하는 것을 의식 영역으로 끌어올리고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어주는 효과가 있다는

10초 메타인지 트레이닝!!

 


지금 부터라도 당장 매순간 10초 메타인지 트레이닝을 습관화해야할것 같았어요

그리고 우리 아이들에게도 밤의 내가, 아침의 나에게 하는 이야기를 조금씩 연습해서

미래의 나를 느낄 수 있는 감각을 키워주고 싶었어요.

그 감각을 키우면 스스로 더 자신을 믿게 되겠죠?

저도 조금더 제 자신을 믿고 확신에 찬 하루하루를 보내고 싶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