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은 사람들이 "서로 형제처럼 대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숭고한 원칙이 기독교의 모근 신적인 특성을 함축합니다. (14쪽)
초대 교회의 지도자들은 모든 백성이 연합해야 한다고 단호히 전했습니다. 서로 평화롭게 살기를 촉구했고, 세도가들에게 우선적인 의무로 빈자들의 도덕적. 물질적 생활 환경을 조속하게 개선하도록 모든 방법을 동원하라고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선포했습니다. (15-16쪽)
기독교 정신은 온유와 선, 자비, 그리고 무엇보다도 충성이며 기독교의 무기는 설득과 논증입니다. 종교 재판의 정신은 독재와 탐욕이며 그 무기는 폭력과 잔인성입니다. 예수회의 정신은 이기주의며, 예수회는 속임수를 써서 그들의 목표, 즉 교회는 물론 세속에 대해 전반적인 지배권을 행사하려는 목표를 달성하려고 애씁니다. (38쪽)
예수는 사도들과 그 제자들에게 빈곤층의 생활 조건을 개선하는 데 가장 효과적으로 인류를 조직하라는 임무를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교회에게 이 위대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서 온유한 태도를 취하고 오로지 설득과 논증만 사용하라고 권고하셨습니다. (51쪽)
왕권을 합법적으로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왕정 체제의 목적이 부자와 권력자가 가난한 사람들을 압제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라고 모든 왕에게 선언해야 합니다. 가장 수가 많은 계층의 도덕적. 물질적 생활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그들의 유일한 의무이며, 필요하지 않은 곳에 공적 재산을 지출하는 일은 하느님의 적이 되는 범죄를 저지르는 일이라고 반드시 선언해야 합니다. (57쪽)
사람들의 어떤 종류든 어떤 사상에 관심을 갖게 하고 그 방향으로 강하게 촉구하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권고한 거소가 다르게 행동할 경우 끔찍한 해악이 초래되리라고 공포심을 일으키거나 가르쳐준 대로 하려고 노력했을 경우 얻게 될 즐거움을 미끼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65쪽)
오늘날 종교 의식을 단지 휴일에 신자들에게 박애주의적 관심과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수단으로만 여겨서는 안 되며, 교리를 단지 정치적 대사건들이 돌발했을 때 신자들의 박애주의적 관심과 감정을 갖게 하거나 일상적 관계에서 기독교 윤리를 쉽게 적용하도록 돕는 용도의 해설집으로만 여겨서도 안 됩니다. (70-71쪽)
"기독교의 윤리 원칙에 따사 사회가 편성되어야 하고, 모든 계층의 가장 수가 많은 계층의 도덕적이고 물질적인 생활 조건이 개선되도록 협력해야 하며, 모든 사회 제도가 이 위대한 종교적 목적을 위해 단호하고 직접적으노 가능한 최선을 다해 힘을 합쳐야 한다. 현재의 지식과 문명 상태에서는 어떠한 정치 권리도 더는 개인을 위해 약육강식의 법칙, 다수에 대한 정복 권리에서 생겨나서는 안 된다. 왕권을 왕이 빈곤층의 도덕적이고 물질적인 생활 조건을 개선하는 데 부자들이 협력하게 할 때만 합법적이다." (79쪽)
청년 생시몽이 30세 전후 맞이했던 프랑스 대혁명과 이후 공포 정치가 그의 계급 투쟁론에 어떤 영향을 끼쳤으며, 청년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30세 전후로 목격했던 1848년 유럽 혁명이 그들의 계급 투쟁론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는 각각 입체적으로 비교해야 한다. 그래야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빈곤층의 도덕적. 물질적 생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왜 생시몽은 새로운 그리스도교를 제안했으며 마르크스는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주장했는가를 알 수 있다. (101쪽)
사회주의란 용어가 처음 사용될 때 개인주의에 반대되는 의미로서 사용되는 측면이 있었다. 즉 사회 문제 해결을 개인에게서 바라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통해서 해결하겠다고 하면 사회주의로 분류되었다. 이 점에서 사회 문제 해결을 개인의 합리성에서 찾는 자유주의는 사회주의와 대립점에 서 있게 된다. (107-108쪽)
생시몽은 말년이 되어서는 노동자와 자본가 간의 계급 투쟁의 고조를 민감하게 느끼게 되었다. 생시몽은 이제는 산업가들 중 지도하는 계층인 ‘자본가‘의 지적인 우위를 신뢰하는 것만으로는 산업자 ‘내부의 문제‘인 노동자와 자본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116쪽)
생시몽의 시대는 1876년 승리했던 프랑스 대혁명의 시대였고 마르크스와 프루동과 존 스튜어트 밀의 시대는 1848년 패배한 유럽 혁명의 시대였다. (120쪽)
생시몽의 제자들의 신그리스도교 이론에 따라 교회를 세우나 오래 가지 못했다. (12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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