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읽고, 또 읽고
결혼 수업 - 행복한 커플의 커뮤니케이션 심리학
한스 옐루셰크 지음, 김시형 옮김 / 교양인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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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인생의 영원한 동반자를 아직 찾지 못해서인지 [내 영혼의 동반자]를 찾는 일에 관심을 갖기 마련이다. 그리고 자주는 아니지만 결혼이나 연애에 관련된 책들을 찾아보기도 한다. 그런 중에 읽게 된 책이 독일 책 [결혼 수업]이다.

아직은 내가 경험해 보지 못한 길이어서인지 '그 길을 함께 걸어갈 만큼 신뢰할 수 있는 상대라는 것을 내가 제대로 파악할 수 있을까?' 대한 두려움과 반면에 함께 무언가를 이루어 나갈 동반자에 대한 기대감과 설레임이 공존하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그 과정을 거쳐 결혼을 했을 때 '과연 나는 잘 할 수 있을까?  목적이 달성되어졌기에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닐까?' 가끔 혼자 생각해 보곤 한다.


[결혼 수업]에서는 우리가 알아왔던 잘못된 통념들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결혼은 사랑의 완성이 아니라, 새로운 사랑의 시작이다!
사람은 한 순간의 '사건'이 아니고 발전하는 '과정'이며  관계를 잘 키우기 위한 '관계 노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관계를 키우기 위한 노동'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우리는 결혼에 대해 공부하려 하지 않는다.



책을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결혼을 할 때 상대의 덕을 보려하는 심리에 대한 부분이었다.
그런 심리 때문에서인지 아내와 남편 모두 상대의 결점을 발견하면 속았다는 생각과 그것을 고치려고 하는 것 같다. 그러나 조금만 생각을 바꾸어서 '아내나 남편의 연약한 부분을 내가 감싸주어야겠다. 그래서 그 또는 그녀가 앞으로 더 성장하도록 도와주어야겠다.'라고 생각하면 사실 싸울 일은 거의 없을 것 같다. 너무 이상적인가?


결혼에 대해서도 감정이라는 언제 바뀔지 모르는 불완전한 기반에 뿌리를 내리는 것 보다는 서로를 위해 노력하고 가꾸어 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사랑이나 결혼에 대해서는 감정적인 부분을 중시하기에 그것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지 않는 것 같다.  하지만 결혼 예비 학교의 수료자들의 이혼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낮다는 것은 하지만 서로에 대해 알기 위한 공부(?)가 필요하다는 중요한 증거가 된다.

그렇게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하나의 팀을 이뤄 이 세상의 파도를 헤쳐나가는 것이 부부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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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무슨 고민 있으세요?
정직한 내집마련
김은혜 외 지음, 주택도시연구원 엮음 / 지안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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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직장에서 업무 이야기를 하기도 하지만 종종 재태크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요즘들어 단골로 등장하는 재태크의 메뉴는 부동산과 주식이다. "누가 어느 곳에 분양을 받았는데 신도시 확정으로 인해 double이 되었더라" 또는 "얼마에 아파트를 샀는데 1년 사이에 몇 천이 올랐더라" 이런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듣는다.

학교에 다닐 때만 하더라도 재태크 보다는 적금통장에 월급을 모으며 살자 다짐을 했다. 그런 생각을 했던 이유중의 하나는 대학교에 다닐 때 모 증권회사에서 하는 '대학생 모의 주식투자 대회'에 3번 정도 참가했었던 적이 있었는데 가상의 돈이라고 하였어도 주식의 등락 폭에 내 기분이 좌지우지 되는 것을 경험했었기 때문이었다. 인생이라는 긴 여정속에 돈에 의해 '일희일비'하는 사람들과 나의 모습이 조금은 측은하게 느껴졌었던 것 같다. 그때의 경험에서 배운 교훈이었는지 나는 돈에 의해 일희일비하는 삶을 살고 싶지 않았고 노력해서 버는 돈으로 멋지게 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던 것 같다.

시간이 흘러 사회 생활을 시작했고 그 때의 순수했던 생각에서 재태크도 제2의 능력이라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 재태크의 중요성을 알기는 하지만 내 감정이 돈에 의해 일희일비하게 된다면 언제든 나는 재태크에 대한 관심을 거둘 것이라는 전제하에서 말이다. 그렇게 재태크에 대한 책을 읽다가 읽게 된 책이 '정직한 내 집 마련'이다.

'정직한 내 집 마련'은 ㄱ,ㄴ,ㄷ를 처음 배우는 어린아이에게 부동산 시장에 대해 개념을 잡도록 도와주었다. 아무것도 모른 채 판교 청약을 할 때 세부 사항들을 보면서 문맹자처럼 의미를 알수 없어 답답했었는데 이제는 그런 조건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청약부금, 청약예금, 청약저축의 기본적인 차이점과 청약 가점제, 아파트 분양 공고 보는 법, 공공택지개발 등 주워 듣기는 많이 했지만 제대로 개념을 정리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을 해 놓았다. 내 집마련을 하기전에 기본서로 읽기에 적합하다. 이 책을 읽으며 부동산에 대한 많은 궁금증이 해소 되었다.

우리나라의 성인들은 대부분 '내 집 마련'에 관심이 많다. 물론 '내 집 마련'이 절대절명의 과제는 아니고 내 집이 없어도 살아가는데 문제는 없으며 다만 조금 불편할 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말이다. 그렇지만 지금의 사회적인 구조와 흐름상으로 볼 때 한동안 부동산의 열기는 사그라들지 않을 것 같다. 어떻든 간에 지금의 사회구조 하에서 재태크 수단으로 또는 내 집 마련이라는 과제하에 부동산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고 꼭 내 집 마련이 아니더라고 부동산에 관련된 조항과 법규, 흐름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분양 공고 조차 제대로 보지 못하며 묻지마 청약을 하는 사람들, 복잡한 부동산 규제와 제도를 알지 못해 답답해 했던 사람들...이 책을 읽으며 그 궁금증을 풀어 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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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들은 바다로 떠났다
존 반빌 지음, 정영목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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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신들은 바다로 떠났다.

책 표지는 독일 베를린의 한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 카스파 다비트 프리드리히의 [바닷가의 수도사]이다. 책을 가로로 놓고 가만히 그림을 들여다 보면 파스텔톤 하늘과 대조되어 아주 깊을 것 같은 바닷가의 짙은 청색. 그리고 홀로 바닷가에 서서 지평선을 바라보는 검은 옷의 수도사가 보인다. 책 제목과 책 표지에서는 왠지모를 아련함의 느낌이 풍겨져나와 이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다.

Jonh Bannville의 작품은 처음이었고 그에 대해서도 들은 바가 전혀 없다. 단지 세계 3대 문학상이라고 일컬어지는 노벨문학상과, 공쿠르상, 그리고 부커상 중에서 이 책이 부커상을 수상했다는 글을 보았던 기억이 난다.

"그들은, 신들은 떠났다."로 책의 첫 글귀는 시작된다. 첫 문장은 짧고 명료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잠깐이라도 딴 생각을 하면 책의 앞부분으로 다시 돌아와서 정독을 해야 할 만큼 책의 문장과 내용은 간단하지가 않다. 현재와 과거 그리고 그 이전의 과거 3가지 시간이 문단의 바꿈없이 동시에 펼쳐지며 수식어가 많이 들어간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그 흐름을 따라가기가 처음에는 쉽지 않았다.  혹여나 번역자의 문제는 아닐까 하는 생각에 Amazon에 들어가 이 책의 원제인 : The Sea로 검색을 해 보았는데, 독자들의 평점이 5점 만점에 4점이었고 대부분 John Banville의 수려한 문체와 아름다운 글귀, 그리고 투명하고 담담한 독백에 대한 칭찬을 했다.  번역하면서 느낌이 약간은 왜곡되지만 그 문제가 크지는 않은 것 같았다. 하지만 John Banville의 문체를 원저로 느껴보고 싶다.

맥스는 아내 애너가 암으로 1년간 투병을 죽은 후  어린시절을 보냈던 바닷가의 작은 마을 시더스로 돌아가 어린 시절의 추억을 회상한다.  그에게 신처럼 보였던 그레이스 가족과의 만남. 그리고 그들과의 이별... 가슴 깊이 뭍어 두었던 그 여름의 바다... 중년이 되어 맞이한 그의 아내 애너와의 이별...

정독을 해서 존 반빌의 문체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나면 이 책은 정말 매력적인 책으로 다가온다.  상실감 속에서도 살아 있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게 해주는 존 반빌의 소설은 난해하긴 하지만 힘이 있다.  책을 읽고 바다가 품고 있는 두 가지의 의미인 '포용과 소멸' 에 대해 그리고 이 것과 연결되지 않을 것 같아 보이지만 이 두가지의 의미 속에서 '삶'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가볍게 읽히고 가볍게 생각하고 가볍게 모든것을 해결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읽다가 중간에 그만 둘 수도 있을 것 같다. 빛나는 가치는 누구에게나 쉽게 보이지 않는다. 책을 덮고 나서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이 책을 여러번 읽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꽂이 한편에 이 책을 다시 꼽아 놓는다. 언제라도 꺼내어 읽으면 책 표지의 푸른 바다는 어서 오라며 나를 맞이해 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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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남편의 비결 - 삶의 진정한 완성 행복한 결혼을 위하여
스콧 할츠만.테레사 포이 디제로니모 지음, 한진영 옮김 / 도서출판두드림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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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날 친구와 그녀의 3살짜리 딸과 근처의 공원으로 소풍을 갔었다.5월의 따뜻한 햇빛과 선선한 바람이 기분을 좋게 만들었다.복잡한 놀이 동산을 피해 공원으로 소풍을 온 젊은 부부와 어린 아이들이 많았는데 나무 그늘 아래 앉아 뛰어노는 아이들을 바라보는 젊은 부부들의 모습에는 행복함이 있었다.

 

5월의 휴일날 기분 좋게 시간을 보냈지만 집으로 돌아오는 길 조금은 외로운 마음과 부러운 마음이 생겼었던 것 같다. 소풍을 마치고 집에 오는 길 친구는 내게 이런 이야기를 했다. "결혼이라는 것 해보면 별 것 아니야. 오늘 나는 즐거웠는데 너는 심심했던 것 아니었는지 모르겠네."

 집으로 돌아오는 길 머리 속에서는 이런 저런 생각이 분주하게 왔다갔다 했다.'결혼이라는 것은 어떤 것일까? 자녀는 부부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 것일까? 근본적으로 인간은 혼자 있을 때는 외로움을 느끼는 것일까? 그렇다면 내 옆에 영혼의 동반자가 있으면 행복감을 느낄수 있을까?'

독신주의자가 아니기 때문에 그동안 남녀간의 관계에 대한 책을 많이 읽었는데,남여 관계에 대한 책을 읽고 나서 드는 생각은 모범 답안은 있지만 그것을 적용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아직 내가 가보지 못한 길이여서인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도 내게는 와 닿지가 않는것이 사실이지만

간접경험으로 내린 결혼에 대한 나의 생각은 이러하다.

 

'30여년을 다른 생활 방식으로 살아온 남녀가 만나 연애를 시작했다.

집에 바래다 주는 길 보내기 아쉬운 마음이 들기 시작하고 늘 함께 하고 싶은 마음과

이 사람이라면 행복과 어려움을 함께 이겨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결혼을 결정하게 되는 것 같다.'

 

그런 논리라면 함께 살면 행복한 일들이 지속되어야 하지만 성장한 가정의 분위기나 살아온 방식들의 미세한 차이가 그 틈을 만들어 행복과 갈등을 공존하게 만드는 것 같다. 그리고 한가지 더 이야기를 하자면 남자와 여자가 생물학적인 측면 및 사고의 과정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부분에서 다르기 때문에 그런 차이가 나타나는 것이 당연하다.그런 이유 때문에 많은 책에서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은  남자와 여자가 근본적으로 다르므로 서로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그리고 한가지 덧붙이자면 갈등은 필연적일 수 밖에 없지만 갈등을 대처하는 것에 있어서는 상대에 대한 사랑을 그 중심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행복한 남편의 비결] 이 책도 종전의 책과 비슷한 맥락에서 이야기 하는데 한가지 차별화 되는 점이 있다. 남자다움의 강점을 결혼 생활에 적용하라는 것이다.

남자들이 회사에서 주도적, 분석적, 책임감 있게 일하는 것처럼 그런 남자들의 강점을 결혼 생활에서도 적용하라고 이야기한다.

세상은 부드럽고 자상하고 세세한 모습의 남성상을 원하지만 없는 것을 만들어 내느라고 힘들이지 말고 자신이 지닌 강점인 남성다움으로 승부하라는 것이 이 책의 메세지이다. 이 책이 남자들을 위해 씌여졌지만 꼭 남자들에게 적용되는 이야기도 아닌 것 같다.

 

책에서 배운 이론을 실생활에서 적용을 하며 살아 갈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는 없다.지금은 잘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내게 그 길이 주어졌을 때 내 생각과 마음이 어떻게 바뀌게 될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내 영혼의 반려자를 만나게 되면 배운 이론을 적용하는 것 보다는 진심으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밑바탕에 두고 그 위에 이런 기술들을 적용해 보아야겠다.

 

"나는 당신이 완벽해서 당신과 결혼한게 아니오. 불완전한 사람 둘이 결혼했고

그 결혼을 성사시킨 것은 그 약속이오. 우리 아이들이 자라날 때, 그 아이들을 지켜주는 것은

집도 아니고 우리의 애정도 아니며, 바로 그 약속이오." p 54

 

싸움의 원인은 자기 말을 들어주기를 바라는 마음, 배려받는 마음

그리고 존중받고 싶은 마음이 충족되지 않기 때문이다. p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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