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 전3권 세트 - 한국만화대표선
박흥용 지음 / 바다그림판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양반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서자 출신인 견자는 이름 그대로 마을에서 개새끼와 동급으로 취급 받으며 자라왔다. 어느 날 살인 누명으로 관아에 잡혀 모진 고문을 억울하게 받은 견자. 자신의 신분적 한계에 대한 컴플렉스가 극에 달하게 된다. 그 때 견자 앞에 나타난 떠돌이 맹인 침술사 황정학 노인. 자신의 신분적 한계로부터 도망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던 견자는 황정학 노인을 따라 조선 유랑길에 오른다. 어느 날 우연히 황정학 노인이 검의 달인임을 알게 된 견자는 그 순간부터 황정학 노인을 스승으로 섬긴다. 이제부터 견자는 검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는 여행을 시작하게 된다.

한편, 미야모토 마을의 다케조. 그의 아버지는 검술의 달인. 오로지 천하무적이란 화두에 몰두해온 아버지의 강압적 그늘 속에서 성장한 다케조는 늘 아버지를 극복하고자 하는 마음이 자리잡고 있다. 14세 때 처음으로 사무라이와의 결투에서 이겼지만 아버지의 공포로부터 벗어나기엔 역부족. 이러한 아버지에 대한 트라우마를 떨쳐 버리기 위해 전쟁터로 나간 다케조. 전쟁속에서 친구 마타하치의 목숨을 구해주지만 마타하치는 여자를 사이에 둔 질투 때문에 오히려 다케조를 배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케조는 마타하치의 생존 소식을 그의 어머니에게 전하기 위해 다시 마을로 돌아간다. 그러나 친구를 전쟁터에 버리고 자기 혼자 살아 돌아온 비겁한 악귀란 누명만 쓰게 오히려 마을 사람들에게 쫓기게 된다. 결국 사무라이들에게 잡힌 다케조. 그 때 다케조 앞에 나타나 다케조를 구해주는 다꾸앙 스님. 다케조는 그 후 이름을 미야모토 무사시(미야모토 마을의 무사)라 바꾸고 천하무적이 되기 위해 검술 수련에 몰두한다.

박흥용의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과 이노우에 다케히코의 <배가본드>는 이렇게 트라우마를 간직한 남자들의 거듭나기 과정을 로드무비 형식을 빌어 이들의 여정을 보여준다. 각자들의 검이 추구하는 궁극의 길은 서로 같으면서 다르다. 마치 조선 건축과 일본 건축의 차이처럼 견자의 칼은 자유 분방하나 무사시의 칼은 빈틈이 없다.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은 결국 제목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한계를 극복한 견자의 이야기임에 반해 <배가본드>는 이노우에 작가의 전작 <슬램덩크>에서 처럼 강자가 되기 위해 단계적으로 계속 자신을 연마하는 플롯을 선택한다. 즉 <배가본드>는 자신을 극도의 한계 상황에 내던져 놓고 그 상황을 극복하는 것을 일종의 성장으로 보고 있는 일본 만화 저변에 깔린 정서와 맥을 같이 한다.

한국과 일본, 일본과 한국의 문화적 차이나 정서적 다름의 느낌을 맛보고 싶다면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과 <배가본드>를 비교하면서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그런데 견자와 무사시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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