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수입] Symphony For Improvisers [RVG Edition]
돈 체리 (Don Cherry) 연주 / Blue Note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방을 가득 채우고도 모자랄 정도로 옷이 많은 사람이 가끔씩 이런 말을 한다고 한다.  
  "입을 옷이 없네." 
  충분히 이해가 가는 말이다. 종자기네 집도 명반으로 가득하지만, 가끔씩은 들을 음반이 없는 것이다. 특히나 스타일이 비슷비슷한 음반을 좋아라 하며 듣다 보면 어느 순간 정말로 들을 만한 음반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다. 비슷비슷한 스타일의 옷을 줄기차게 입다 보면 싫증이 나는 것처럼, 매일같이 그 나물에 그 반찬만 먹다 보면 입맛이 질리는 것처럼, 그런 것이다. 이럴 때는 장르에 변화를 줘 보기도 하는데, 그것도 한두 번이지. 그래서 지금까지 듣던 음악과는 근본적으로 그 궤를 달리 하는 진보적인 음반에 시선이 가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프리재즈가 좋아진 것이다. 

  철 모르던 시절에는 "저런 음악이 도대체 뭐가 좋다고 듣는 거지?" 라며 콧방귀 뀌던 프리재즈가 아니던가. 그 시절에는 "프리재즈가 역시 좋구나!" 라며 얼씨구를 읊어대는 이를 보면, 자기도 속으로는 별로면서 지적 허영을 과시하려는 목적의 소행을 일삼는 자로 여겨서 용의선상에 올려 놓곤 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안다. 그러니 그들에게 이렇게 말할 수밖에. 
  "당신들의 무죄가 입증되었소. 그러니 집에 가서 프리재즈 들어도 좋아." 

  붓에 물감을 묻혀서 화폭에 뿌리거나 물감 묻은 붓을 던져서 그림을 그린다면 얼마나 그림 그리기 쉬울까. 이런 방식이라면 대충 해도 그림이 뚝딱 완성될 것만 같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이런 방식으로 명작을 완성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추상 표현주의 미술가 잭슨 폴락Paul Jackson Pollock은 '액션 페인팅' 기법을 발견했다. 즉, 바닥에 펼쳐진 캔버스 위에 물감을 뿌리고 흘리고 끼얹는 방식으로 그림을 그린 것이다. 잭슨 폴락은 이러한 기법으로 묘사된 결과물 뿐만 아니라, 작품을 제작하는 행위와 그 과정에서도 예술적 가치를 찾으려고 했다. 그의 그림은 만들어진 후의 결과물 뿐 아니라 만들어지는 과정 속에서 우연성이 함께 녹아들어가 있는 작품이기 때문에 그리는 과정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말하자면, 그에게는 그림 그리는 과정 자체도 예술이었던 것이다. 

  

 
   

  추상 미술을 닮은 프리재즈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최소한의 약속을 바탕으로 즉흥연주를 극대화한 프리재즈도 명연을 이루기란 쉽지 않다. 내 맘 대로 아무렇게나 연주하는 것이 즉흥연주가 아니다. 순간 순간의 감성을 즉흥적으로 제대로 풀어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다. 또한 연주하는 과정 자체가 작곡하는 과정인 것이다. 말하자면, 연주하는 동시에 작곡하는 것이다. 때문에 프리재즈에서도 연주하는 과정 그 자체에 예술적 가치가 숨어 있는 것이다. 어찌 보면, 잭슨 폴락의 그림이 오넷 콜맨의 앨범 『Free Jazz』 표지에 실린 것은 우연이 아닌 것이다. 

  프리재즈는 기존의 재즈보다 즉흥성이 더욱 강조되었기에 우연성의 개입이 더욱 확대되었다. 따라서 열린 구조를 가진 보다 자유로운 표현의 재즈가 가능하게 되었다. 반면, 우연성의 증가로 인해 예측 불가한 결과의 완성도는 장담할 수 없게 된다. 더욱이 연주자의 인원이 많아질수록 그 정도는 더해진다. 이러한 이유로 프리재즈에서는 상대적으로 명반이 그리 많지 않다. 

  연주자 상호 간에 기본적인 약속만을 정한 상태에서 즉흥연주를 펼친다. 상대의 반응에 즉흥적으로 반응하면서 훌륭한 앙상블을 이루고 멋진 연주를 완성한다. 도대체 이게 쉬운 일인가? 
  탄탄한 기본기는 말할 것도 없고, 순간의 기지와 순발력, 음에 대한 고도의 집중력이 없고서는 불가능할 것이다. 연주자는 즉흥연주로 인해 우연성이 증가한 상태에서 앞으로 어떤 상황이 전개될지 모르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찰나의 영감은 하나의 축복인 것이다. 떠오른 영감은 직관력을 발휘하게 해서 우연성의 안개를 헤쳐 나갈 수 있게 하는 나침반 구실을 한다. 이러한 축복이 명연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하지만 축복은 아무 때나, 심지어 아무에게나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돈 체리의 『Symphony For Improvisers』. 
  이 음반은 분명, 축복 받은 음반이다. 자유로운 연주 속에 열정이 가득하다. 들끓는 에너지의 열기가 느껴진다. 선택 받은 즉흥연주자들이 약속된 곳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약속된 그곳에서 축복의 음악이 젖과 꿀처럼 흐른다. 

  이 음반은 또한, 기적을 일으켰다. 게으름에 귀찮음증이 더해진 오늘 같은 휴일에, 종자기를 이불 속에서 일으켜서 책상 앞에 앉게 만든 것이다. 이는 앉은뱅이가 벌떡 일어선 기적과 같다. 
  가만히 생각해 보니, 오늘처럼 비오는 날 빗소리와 함께 듣는 이 음악은 분명 기적이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판근 프로젝트 - A Rhapsody in Cold Age
이판근 프로젝트 (Pangeun Lee Project) 연주 / 열린음악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노인의 얼굴은 상상과 더불어 많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 이야기는 물론 옛날이야기이기도 하거니와, 나의 현재와 미래의 모습도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이상한 힘이 있다. 
 
  사진 속 주인공은 한국 재즈의 살아 있는 전설이라 불리는 이판근 선생이다. 연주자이자 이론가이며, 200여 곡을 작곡한 작곡가이자 3000명 이상을 가르친 교육자이기도 한 이판근 선생은 척박한 현실에서도 묵묵히 재즈를 사랑하고 지켜온 존경받아 마땅한 분이시다.

  한국 재즈 1세대의 삶을 살아오면서 고생도 많으셨다고 한다. 60~70년대에 팝과 락의 물결에 휩쓸려 재즈는 더이상 설 자리를 잃었고, 때문에 그 당시 대다수의 재즈 음악인은 다른 장르로 돌아서거나 해외로 건너갔다고 한다. 하지만 그런 혼란 속에서도 이판근 선생은 자신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었던 것이다. 작은 문방구에서 나오는 수입과 레슨비로 버티면서 말이다. 더구나 1976년부터 살아온 서울 은평구 진관동 기자촌의 자택은 철거되었다고 한다. 도로 건설 때문이어서 보상도 제대로 못 받았다고 한다. 

  이것은 세속적 가치, 즉 돈과 명예를 추구한 삶이 아니었다. 자신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목소리에 충실한 삶이었다.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고 하고 싶은 것에 평생 동안 열정을 받쳐 헌신한 거룩한 삶이었다. 

  "재즈의 정신은 진선미입니다. 진실하고 선하고 아름다운 음악이지요. 그래서 상업성에 굴복해서도 안 되고 현실과 타협해서도 안 되는 것입니다." 

   이판근 선생의 말씀이다. 다소 미스코리아스러운 발언이지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선, 한국 재즈 1세대의 어른으로서 재즈를 정의한 것이 눈에 띈다. 재즈는 진선미의 음악이라는 것. 즉 재즈는 진실하고 선하고 아름다운 순수 음악인 것이다. 재즈인으로서 재즈를 대중 음악과는 차별된 순수 음악이라고 의식한 것이 주목된다. 이러한 의식에 따라서 장사의 논리에 굴복하지 않고 현실과 타협하지 않은 올곧은 삶을 살아온 것이다. 

 
 

 

  이 음반을 알게 된 것은 'EBS 스페이스 공감' 때문이었다.
  평소 공연 관람에 목말라 하던 종자기는 관람 신청을 마구잡이로 해댄 결과 운 좋게도 이 공연 신청이 당첨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2010년 12월 13일 월요일 저녁 7시 30분에 드디어 공연을 볼 수 있는 행운을 누리게 되었던 것이다. 관람 전에는 이판근이가 누구인지, 이판근 프로젝트는 뭐하는 프로젝트인지 전혀 모르고 있었다. 

  이 공연을 관람한 후에 한국 재즈를 다시 바라보게 되었다.

  철 없던 예전에는 한국 재즈를 저평가하기도 했다. 그러다가 곽윤찬이 블루노트에 입성하고 나윤선과 배장은 등 좋은 음악인이 계속해서 등장하게 되면서 슬슬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던 중 드디어 이판근 프로젝트의 공연을 보게 된 것이다. 이 공연을 보면서 '한국 재즈가 이렇게 발전했구나!' 라는 감탄이 절로 나왔다. 
 

 

 

 

 

  이판근 프로젝트의 멤버는 다음과 같다. 
  손성제(테너 색소폰), 김성준(알토 색소폰), 오정수(기타), 남경윤(피아노), 김인영(베이스), 이도헌(드럼). 

  이판근 선생이 작곡한 곡을 바탕으로 젊은 재즈 음악인이 모여서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음반이 바로 'A Rhapsody In Cold Age'이다. 평론가 김현준 씨가 프로듀서를 맡았다고. 그런데 이판근 선생의 오리지널 곡이 음반으로 발표된 적이 없어서 원곡과 재해석 곡을 비교해 볼 수 없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어쨌든 이 음반을 듣고 반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음반은 훌륭한 연주를 깨끗한 녹음으로 담아냈다. 녹음이 매우 잘 됐다. 그리고 평소에 국악과 재즈의 결합에 관심을 가진 이판근 선생의 곡을 잘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잘 모르는 사람도 음악을 듣다 보면 어디선가 많이 듣던 가락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국악 음계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흑인 음악인 블루스가 재즈로 발전했듯, 판소리 같은 한국 음악에서도 새로운 재즈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이 얘기에서 이판근 선생이 지향하는 바를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아쉬운 점을 지적하라고 하면, 가격과 러닝 타임을 들겠다. 
  이 음반은 14,900원 정도에 판매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국내에서 제작하고 발매한 음반 치고는 비싸다고 생각한다. 
  이 음반의 러닝 타임은 45분 7초이다. 시디 한 장에 80분 가량의 음악을 담을 수 있다. 그런데 LP 시절도 아닌 요즘 같은 시대에 시디로 음반을 발매하면서 최소 50분을 넘기지 못한다는 것은 성의 없음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다. 물론 러닝 타임이 길다고 좋은 음반은 아니다. 하지만 누구나 시디 한 장에 좋은 음악이 꽉꽉 담겨 있길 바랄 것이다. 개인적으로 60분 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러닝 타임도 짧은데 가격도 비싸다. 그럼에도 이 음반을 구매한 것이 후회스럽지 않다. 오히려 절판되기 전에 구입한 것이 다행스럽다. 그것은 이 음반에서 어떤 굉장한 힘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 힘은 단순한 모방의 단계를 지나서 이제는 한국 재즈의 독창적인 정체성을 얘기하고 있다. "아! 우리도 이제는 오리지널 곡으로 채워진 훌륭한 재즈를 들을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넘어서는 힘이다. 일청을 권하지 않을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입] 조세프 마리 클레멘트 달라바코 : 무반주 첼로를 위한 11곡의 카프리스 [Digipak]
골츠 (Kristin von der Goltz) 노래, 달라바코 (Joseph Marie / RaumKlang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매혹적인 음반도 정만섭의 "명연주 명음반" 시간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2011년 2월 16일에 '집중 감상곡'으로 선곡된 음악인데, 바로크 첼로의 진한 음향이 마음을 사로잡는다.
  이런 음반을 구입하지 않고 가만히 있을 종자기던가. 당연하게도 음악을 듣자마자 바로 구입하려고 했으나 흑흑, 애석하게도 품절 상태였다. 그러던 차에 다시 재입고 된 것을 우연히 알게 되어 2월 26일에 온라인으로 주문했다. 그런데 도착 예상일이 지나도 택배가 오지 않았다. 불안한 마음에 컴퓨터로 달려가서 확인해 보니 발송이 된 건지 아닌지도 잘 모르겠고, 게다가 음반은 또다시 품절 상태였다. 전화로 확인을 해보려 했으나 곧 마음이 바뀌어서 수화기를 내려놓았다. 아! 정말 애를 태우는구나. 이렇게 생각한 후 며칠이 지나서였다. 정확한 날짜는 3월 4일. 다행스럽게도 반가운 택배가 예쁘게 도착한 것이었다. 하하! 
   

  '집중 감상곡'을 집중해서 감상하기 전에 정만섭 씨가 이 음반에 대해 설명한 얘기를 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조셉-마리-클레멘트 달라바코(이탈리아 이름으로 얘기하면, 주세페-클레멘트 달바코) 라는 지루한 이름의 작곡가가 살았다고 한다. 1710년에 태어나서 1805년에 세상을 떠났다고 하니 꽤 장수한 편이다. 이탈리아계 네덜란드인이었던 이 작곡가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활약을 펼치다가 말년에 이르러서 유럽 본토로 진출했다고 한다. 이탈리아계로서 베로나를 중심으로 활발한 음악 활동을 하다가 나중에는 독일 지역에서 궁정 악장을 역임하기도 하고, 특히 첼로 연주의 달인으로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그의 작품 중 악보가 남아 있는 것이 별로 없다고 한다. 『독주 첼로를 위한 11곡의 카프리스』인 이 곡도 원본이 존재하지 않고 19세기에 이루어진 필사본이 남아 있다고 하는데, 안타깝게도 서두른 흔적이 많아서 중간 부분마다 틀린 악보가 적혀 있다고 한다. 이런 전차로 교정을 봐야 했기에 그동안 음반화 되기는 상당히 힘들었다고 한다. 그런데 크리스틴 폰 데어 골츠와 라움 클랑 음반사가 수년 전에 복원 작업을 통해 놓칠 뻔한 좋은 곡을 건져내기에 이르렀다고. 

  이 곡은 여러 차원에서 당시의 다른 작곡가가 만든 곡보다 모던한 느낌을 주는데, 특히 바흐의 첼로곡과 비교해 들어볼만 하다고 한다. 카프리스의 성격이 강하지만 독주 첼로를 위한 모음곡으로 이해하고 들으면 좋겠다. 

  특기할 사항으로는 라움 클랑 음반사의 뛰어난 음질을 들겠다. '라움 클랑'은 '공간의 음향'이라는 뜻이라는데, 그만큼 음질에 자신있다는 얘기일 것이다. 특히 이와 같은 첼로 악기과 실내악 연주에 있어서 탁월한 공간감을 잘 살려서 뛰어난 질감과 잔향을 잡아낸다고 한다. 오디오파일로는 가장 많은 음반을 보유하고 있는 음반사이기도 하다고. 
   

  이 음반의 첼로 소리를 듣고 있노라면 『세상의 모든 아침』 OST 음반이 떠오르기도 한다. 상당히 인상적인 바로크 첼로의 음향이다. 녹음 상태가 매우 좋아서 첼로 소리의 잔향과 공간감이 풍부하게 느껴진다. 또한 연주자의 숨소리도 들린다. 숨소리가 마치 첼로 선율 위로 살포시 내려앉는 꽃잎과 같다. 하늘에 구름이 잔뜩 끼어 끄물끄물한 회색빛 오후에 들으면 활이 심장을 문지르는 듯하다. 첼로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이 음악을 당장 듣고 싶을 것이고, 이 음악을 들은 분이라면 첼로가 당장 좋아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입] At the Golden Circle, Volume One (Rvg Edition-미국반)
오넷 콜맨 (Ornette Coleman) 연주 / Blue Note / 2002년 7월
평점 :
품절


  
  평소에 하드밥을 지극히 사랑하여 오랜 세월 동안 하드밥을 좋아라 하며 들어왔더니 드디어, 내게도 권태기란 것이 찾아왔던 것이다. 그래서 요즘은 권태기 극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프리재즈의 세계를 기웃거린다. 그런데 문제는 그 동네에서 알려진 명반이 얼마 없다는 것. 그리고 자면서 듣다가 가위 눌릴 수 있다는 것.
 
  그러던 중 이 음반을 알게 되었다. 오로지 AMG 평가만을 참고해서 구입했는데, 이게 웬걸!  예상한 바가 빗나가 버렸다. 톡 쏘는 프리재즈를 기대했건만, 협화음의 조성음악을 들려주는 것이다. 아무튼 오넷 콜맨은 사람 놀라게 하는 데는 일가견이 있는 듯하다.
 
  여기서 오넷 콜맨의 알토 색소폰은 간결한 표현으로 날렵한 연주를 들려준다. 사람들의 입을 쩍 벌어지게 하는 대단한 테크닉의 연주를 들려주진 않지만, 나름대로의 스타일로 매력을 발산한다. 그리고 이 음반에서 청자의 귀를 가장 즐겁게 해주는 것은 바로 드럼이다. 찰스 모펫의 드럼은 마치 수면 위에 떨어지는 물방울처럼 아름다운 무늬를 끊임없이 수 놓으며 우리의 귀를 사로잡는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베이스인데, 1965년에 이루어진 라이브 녹음이라서 그런지 소리가 뒤에서 묻힌 경향이 있다.
 
  예상이 빗나갔던들 어떠하리오. 음악만 좋으면 됐지! 표지도 요즘 같은 겨울에 딱 어울리고, 근자에 들어 내 맘에 흡족한 음반을 만나서 기쁘다. 살아서 꿈틀대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음반이라면 언제나 오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테마] 요즘 무슨 음악 듣고 계세요?

  이번에는 팻 메시니 그룹 앨범 중에서 추려봤습니다. 많은 앨범 중에서 고르다 보니 혹시 누락된 명반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금까지 나온 앨범 중에서는 아래의 음반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참고하시고, 행복한 감상 즐기십시오.


1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수입] Pat Metheny Group - First Circle
팻 매쓰니 그룹 (Pat Metheny Group) 연주 / ECM / 2000년 4월
25,000원 → 21,000원(16%할인) / 마일리지 210원(1% 적립)
2007년 07월 25일에 저장
품절
[수입] Pat Metheny Group - Offramp
팻 매쓰니 그룹 (Pat Metheny Group) 연주 / ECM / 1996년 9월
25,000원 → 21,000원(16%할인) / 마일리지 210원(1% 적립)
*지금 주문하면 "내일 수령" 가능
2007년 07월 25일에 저장

[수입] Travels [2CD]
팻 매시니 그룹 (Pat Metheny Group) 지휘 / ECM / 1983년 7월
44,200원 → 37,100원(16%할인) / 마일리지 380원(1% 적립)
2007년 07월 25일에 저장
품절
Pat Metheny Group - Still Life (Talking)- 재발매 Remastered
팻 매쓰니 그룹 (Pat Metheny Group) 연주 / 워너뮤직(WEA) / 2006년 2월
16,000원 → 13,400원(16%할인) / 마일리지 140원(1% 적립)
2007년 07월 25일에 저장
품절


1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