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상처 받지 않고 친구도 상처 받지 않는 친구 관계 연습 나도 상처 받지 않고 친구도 상처 받지 않는 시리즈
김은지 지음, 슷카이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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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천 ‘gen Z stare’에 대해 접하고, 청소년들이 주변 사람을 NPC로 여기고 놀랍게도 상당히 무례한 언행을 예사로 일삼는 경험을 꽤 한 터라 공감이 됐다. 요 근래 초등학생들이 사회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요, 상당수의 학부모의 대응조차 미래 인류가 걱정스러울 만큼 부족해진 것은 당연지사일 것이다. ‘우리 애가 속상하다잖아요. 친구가 안 놀아준다잖아요. 친구가 째려봤다잖아요’라고 막무가내로 민원을 넣는 학부모들이 심심잖게 확인할 수 있기에, 의도적으로 사회성 지도를 위해 하나하나 가르쳐야 하는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런 방향에서 본서와 같이 하나하나 사례별 대응을 묶은 방식이 교육에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세대를 막론하고 현재 모든 사람들에게 인간 관계와 스스로의 상처를 처리하는 방법은 가장 큰 고민거리다. 어른이 돼서도 어려운 인간관계의 첫 단추를 잘못 끼우면 그 뒤가 힘들다. 이 책은 그 첫 단추를 꿰는 경험을 아이들이 스스로 쌓도록 길잡이가 된다.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저자이기에, 현장에서 수많은 아이를 상담하며 얻은 경험을 그대로 담았다. 소심한 아이, 친구에게 매달리는 아이, 친구에게 관심 없는 아이까지, 각 기질과 성격에 맞는 조언을 던진다. ‘내 마음, 친구의 마음’을 들여다보게 하고, 엉킨 관계를 풀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안내하고, 다양한 일러스트가 아이들의 시선을 붙잡고 끝까지 읽게 한다. 

현재 아이들 수준에 비추어 조금씩 직접 시도하고 연습할 수 있는 안내서라는 점에서는 현장에서 충분히 활용할 만하다. 또한 부디 가정에서 학부모가 자녀와 함께 단계적으로 이 책을 함께 보며 하나씩 연습하기를 바란다. 완벽한 답을 주진 않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방법을 찾고, 관계에서 상처받지 않고 성장하도록 도울 것이고 학부모로서의 성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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