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수업 어떻게 시작할까 - 질문 능력을 길러주는 탐구하는 질문 수업 전중후 가이드
양경윤 지음 / 테크빌교육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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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로서 가장 오랜 숙제는 ‘질문, 발문'이다. 나도 제법 중견교사가 되었지만, 적절한 수업 발문 하나로 완벽한 수업을 한 경험은 여태 딱 두 번이다. 제대로 맥을 짚은 질문은 수업 전체의 배움 문제(목표)가 되고, 확실한 동기 유발의 동인이 되고, 해당 성취목표 도달을 확인하는 평가 문제가 된다. 교사의 의도가 있는 언뜻 당연해 보이는 수업의 길을 따라 가며, 학생의 고정관념과 진실이라 믿었던 오개념이 깨지며 여기저기서 터져나오는 희열이 가득 찬 교실은 좀처럼 보기 힘든 장관이다.
그래서 보통은 학생들이 직접 만드는 질문으로 수업을 여는 것을 택하고, 속으로는 하이에나처럼 좋은 방문으로 늘 찾지만 쉽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본서는 보통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만드는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았다. 또한 수업에서 질문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 저자답게 수업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요즘 나오는 양산형으로 나오는 잡화점식 누더기 책이 아니다.
늘 분필 하나만 멋지게 들고 수업을 마치고픈 교사로서 본서를 읽고 마음 통하는 대화를 한 기분이다. 자신의 수업에 질문을 중점으로 두고 설계하는 것에 도전하고픈 저경력교사와 저자의 책을 처음 읽는 교사가 본서를 읽으면 좋겠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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