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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 - 교과서 대신에 책 한 권을 학생들과 천천히, 그리고 깊게 나누기
유새영 지음 / 지식프레임 / 2020년 7월
평점 :
사람들이 다양한 고전들이 발췌되어 짜기운 국어 교과서를 싫어한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것은
대학에서 국어교육과 학생들이 모여 자신의 독서 경험을 나눌 때였다.
교육 현장에서 실제 책을 활용하는 것을 첫번째로 목격한 것은
미국의 학교에서 <Hole>을 읽고 있던 영어-그네들의 국어-수업을 접한 것이었다.
그 영어 선생님은 그저 책을 낭독했고, 학생들은 1시간 내내 함께 읽기만 했다.
학교에서 책을 소개하는 행위의 무게를 느끼게 된 첫번째 경험은
다양한 독서 관련 단체가 발표한 추천 도서를 바탕으로 가볍게 만든 추천 도서 목록을
학부모에게 배포하자, 바로 온라인 서점에서 주문했다는 학부모의 말을 들었을 때다.
학창 시절 친구들에게 자타공인 '책벌레'라 불렸고,
어떤 매체보다 인쇄물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것이 쉬운 내가
정작 교사가 되어 수업에 온책을 활용하기를 저어하게 된 것은 위의 첫경험들 때문이었다.
각종 연수 쇼핑과 백과사전식의 교육도서를 잡식성으로 탐독하고 보니,
어느덧 중견교사가 되어 나는 어떤 수업을 해야 할까하는 근본적인 질문에 봉착했을 때,
결국 내가 사랑하고 잘하는 것을 교실에 가져와야 내것으로 소화된 수업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때마침 만난 유새영 선생님의 책은, 책벌레가 사랑할 수밖에 없는
꼼꼼하고 자세한 수업 노하우를 차분히 풀고 있어,
처음 교실에서 책을 읽어 보려는 나에게 용기가 되는 긍정적인 성공 경험의 사례로 다가왔다.
다섯 번째 장의 샛길 새기나, 일곱 번째 장의 배움이 예술이 된다는 부분을 읽으니,
혁신학교 협의회에서 몇년째 온책 읽기로 교육과정 재구성하여 학교 중점 사업으로 진행하는 학교 선생님께 들었던
"이렇게 해도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책을 가까이 하지 않으려는 아이들은 여전히 같은 비율로 있죠."
교육계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솔직한 실토가 책을 통해 아이들과 나눌 수 있는 것은 문해력을 넘는다는 점에서 다시 해석된다.
한 번 우리 교실에서도 천천히 읽어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