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컬러 - 색을 본다는 것,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더 많은 것들에 대하여
데이비드 스콧 카스탄.스티븐 파딩 지음, 홍한별 옮김 / 갈마바람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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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이라고 하면 여러가지 공상을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물체의 색을 얘기하는거겠지만 어느 공간에서의 색을 말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들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색과 가지고 있는 색에 따른 연관된 단어들, 빨강은 정열이고 노랑은 새로움과 희망 등의 느낌, 더나아가 사람에게도 색을 입히기도 한다. 어떤 사람은 부드러운 파스텔톤이고 어떤 사람은 푸른 평화주의자 같으며 어둠을 품고있는 검은색의 느낌 등, 우리는 일상생활 중에서도 무의식적으로 색을 많이 꺼내어 놓는다. 이런 색을 본다는 의미와 그 속에 품고있는 보이지 않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 있다는 소개에 무척이나 만나보고 싶었다.

책 속에는 뇌로 전달되는 보이는 색의 설명과 착시에 의한 다름, 그리고 다른 색과 어울려 보여지는 색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펼친다. 보이는 색과 보여지는 색, 같은 문맥같으면서도 다르게 전달되는 색의 스펙트럼 속에서 펼쳐지는 색의 유래와 사회적 이야기는 읽는 독자를 유혹하듯 끌여들이는 듯 했으며 일곱의 무지개색에 흰색, 회색, 검은색을 포함한 총 열가지 색에 관해 말한다. 장미는 붉지만 빛에 의한 시각적 현상은 어둠과 맞닿으면 더이상 빨강이 아닌 색이 된다. 색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현실과 빈센트 반 고흐의 추상으로 강력하게 드러난 주황은 어쨌든 빨강에 노랑을 빠트린 오렌지라는 것, 노랑이라고 불려지기 전에 백인의 살색을 비교해 자신들만큼 희다라는 표현을 했고 후에 살색의 논란으로 복숭아색으로 표기를 바꾼 크레욜라의 일화는 무척 재미있었다. 환경주의적이며 푸른 지구도 생태계유지의 희망을 녹색으로 표현했고 유럽에서 시작한 '파란 우울'은 심장질환을 안고 태어난 아이나 새파랗게 질린 얼굴의 파란 악마로도 표현했지만 정절과 진실함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 인디고의 염료로 무지개 색 속에 자리잡기까지 사연을 들려주는 남색, 모네의 선택을 받았던 보라색, 오드리햅번의 드레스를 시작으로 샤넬까지 섭렵한 검정, 세가지의 하얀 거짓말을 들려준 흰색, 회색만으로도 모든 그림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까지 한 번 손에 들면 이야기 속에 푹 빠지게 된다.

언젠가 작가와의 만남에서 인종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어린이들을 위한 강연이였는데 흰색티와 노란색티, 그리고 검정티를 입은 세아이를 불러내 세계의 모든 다문화 친구들과 비교하는 자리에 백인, 황색인, 흑인에 대한 색이야기를 들려주셨다. 이 책속에서도 인종에 대한 살색기준이 무엇인지 논란으로 복숭아색이나 살구색 등으로 바꿨다는 이야기가 역시나 가장 흥미로웠고 흑백사진을 보여주면서 회색만으로도 충분하다는 문구가 뇌리에 새겨졌다.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들도 색에 대한 연구를 다양하게 시도하는데 그런 분들에게 매우 도움이 될 듯 하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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