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개는 무엇을 보았나>가 번역 출간되어 다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말콤 글래드웰.

간만에 그의 2005년 작 <블링크>와 이 책에 관한 서평을 다시 펼쳐보니  이 책의 내용에 대한 오해 아닌 오해도 엿보이고, 추가로 알아두면 더 좋을 만한 것들이 떠올라서 때 아닌 뒷북을 한번 날려 본다. 

 

1. 순간적인 판단(블링크)이 최고의 결정 방법인가?

만약 이 책을 읽고나서 '역시 첫 인상이 중요해!'라든지 '순간적 판단이 장땡!'이라고 쉽게 말한다면
책의 앞부분만 대충 읽었다고 스스로 인증을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논리적인 흐름은 이러하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2. 직관? 블링크만이 대세는 아니다  

순간적인 판단(블링크)이 한번 뜨고 나면, 당연히 그 방법을 긍정하여 따르는 유사 방법론과
역으로 이를 부정하면서 다른 대안을 주장하는 반대의 흐름이 생기게 마련이다. 

블링크처럼 '직관'의 유용함을 들고 나온 것으로 유명한 <제7의 감각>.

이 책은 블링크에서 굉장한 가치로 재인식시킨 '직관'을 더 자세히 분석하여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제시한다. 

바로 평범한 직관, 전문가 직관, 전략적 직관이라는 것.

● 평범한 직관 = 특별한 노력 없이 본능적이고 즉흥적으로 느끼는 감정(일반적인 '육감').
● 전문가 직관 = 뭔가 익숙한 것을 인식할 때 깨닫는 순간적인 판단(말콤 글래드웰의 '블링크')
● 전략적 직관 = 새롭고 낮선 상황에서 문제를 한순간에 해결해주는 선명한 통찰력.

저자인 윌리엄 더건은 익숙한 상황에서만 빠르게 작동하는 '블링크(전문가 직관)'보다는
느리지만 새로운 상황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전략적 직관'의 중요성을 더 강조한다
.   

>> 접힌 부분 펼치기 >>

일본에서 뇌과학 분야의 서적을 자주 펴내고 있는 모기 겐이치로의 <창조성의 비밀>은
블링크처럼 '반짝이는 직관'의 특성을 뇌과학의 측면에서 흥미롭게 다루고 있다. 
요즘 유행하는 뇌과학적 설명이 <블링크>에는 없었던 만큼, 좀더 과학적인 근거나 
생물학적 작동 원리가 궁금한 분들은 한번쯤 참고해봐도 좋을 듯.

얼마전에 출간된 <스눕>은 독특한 방식의 '직관'을 다룬다.
 
소지품이나 그 사람이 사용하는 공간을 잠깐 들여다 봄으로써 '성격'이나 취향, 성향, 지적수준, 행동양식 등 해당 인물에 대한 많은 것을 한눈에 파악하는 방법(스누핑)을 소개하고 있다.

'블링크'와 다른 형태의 직관/통찰이지만, 어떤 상황에서 이런 직관이 오류에 빠지는지를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블링크'의 사용에 대한 또 다른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사이코메트리'와 같은 일종의 '초능력'에 대한 내용으로 오해할 수도 있는데, 핵심은 결국 상대의 '성격유형'을 파악하는 내용이니 광고에 낚이지 않으려면 서점에서 직접 본 후에 구입하시기를...) 

  
 

 
아예 대놓고 '직관적 판단' 자체를 부정하는 주장도 있다.
데이비드 애들러의 <스냅>이 바로 그런 사례.

심리학과 경제학이 결합한 분야인 '행동경제학'과 '행동재무학'을 바탕으로
인간의 지각과 감정이 어떤 식으로 직관적인 판단을 흐리게 만들어 오류를 범할 수 있는지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짐으로써, 결국 '블링크'와 같은 직관에 따르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라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라는 소리일까? 

바로 극단적인 원점 회귀.
의식적 사고와 훈련을 통해 본능과 직관을 잠재우고, 철저하게 현실적 룰과 이성적 판단을 따르라것이다. (스냅~)

>> 접힌 부분 펼치기 >>

 

3. 블링크 만큼이나 유명한 John Gattman

 

 

 

 

 

<블링크>에는 부부치료 분야에서 너무나 유명한 존 가트맨John Gattman이 등장한다.

번역된 책에서 존 고트먼, 존 가트먼, 존 가트맨 등으로 각기 다르게 표기되는 이 사람은 심리상담과 부부치료, 감정코칭, 자녀교육, 아동심리학 분야에서는 이미 말콤 글래드웰과 비교도 할 수 없는 세계적인 슈퍼스타. 2010년 4월 중순 부부가 함께 한국에 방문하여 고려대에서 성황리에 워크샵을 마치고 돌아갔다.

몇 년 전 MBC 스페셜을 통해 방송되고 책으로까지 나와 유명해진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도 바로 존 가트맨의 '감정코칭'을 다룬 저서이고, 말콤 글래드웰이 '블링크'의 방법론으로 영감을 받았던 '얇게 조각내기thin-slicing' 또한 가트맨이 부부관계 분석을 위해 도입했던 방법.

가트맨의 부부치료를 알고 있던 사람이라면 <블링크>의 관련 내용을 보면서 그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고, <블링크>만 알았던 사람이라면 이번 기회에 가트맨과 관련된 다른 책들을 보면서 부부관계와 자녀 교육에 유용한 몇 가지 방법들을 추가로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블링크>에서는 남녀관계를 예측하는 정도로만 자주 등장했지만, 실제로 가트맨은 '감정코칭'이라는 방법을 통해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식 사이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한국에서 이 '가트맨식 부부 감성코칭'을 전파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분은 최성애 박사.
전세계에 100 여명 밖에 없는 가트맨 공인치료사이자 아시아에서는 유일한 공인치료사인 최 박사는 오래전부터 꾸준하게 가트맨식 감성코칭을 부부관계와 자녀교육에 적용시켜 한국에 소개하고 있다. (심리상담 쪽에 연관되어 있거나 가트맨식 치료법을 들어본 한국인이라면 저절로 블링크에서-가트맨-최성애 하는 식으로 연상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일.)

재미난 것은 이분의 남편 또한 훌륭한 교수법으로 유명한 조벽 교수라는 점. EBS 다큐멘터리 <최고의 교수>에서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소개된 분이고, 그 전에도 이미 '교수법(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책을 내서 유명한 분이다. 10여전 전에도 이미 '뭘 가르칠까' 보다는 '어떻게 가르쳐야 좋은가'를 고민해왔던 그는 부인 최성애 박사와 함께 자녀교육에 대한 집필과 강연 활동을 계속해오고 있으니, 이쪽에도 관심이 있다면 함께 알아놓으면 어떨까.
 

4. 적응무의식의 세계

<블링크>를 제대로 읽었다면 자연스레 관심을 가질만한 분야가 바로 '적응무의식'.
프로이트의 그 '무의식'과는 별개의 개념이니 섣불리 아는 척 하면서 혼동하지 말 일이다.  

단숨에 결론까지 도약하는 뇌의 영역을 적응 무의식adaptive unconscious영역이라 하는데 최근 심리학에서는 이 같은 의사 결정 방식에 대한 연구를 중요한 분야로 여긴다. 하지만 이 적응 무의식은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묘사한 무의식, 즉 너무 큰 혼돈에 휩싸여 있어 의식적으로 사고하기 힘든, 욕망과 기억과 환상으로 가득한 음침한 영역하고는 다르다. 오히려 적응 무의식은 우리가 인간으로서 존재하는 데 필요한 많은 데이터를 신속하고 조용하게 처리하는 일종의 거대한 컴퓨터라고 생각하면 된다. (……) 인간이 오랫동안 종족을 보존할 수 있었던 것은 극소량의 정보를 토대로 매우 민첩하게 판단할 수 있는 별도의 의사결정 장치를 발달시킨 덕분이다. – <블링크> P.35



이 분야에 대해 제대로 좀 알아보고 싶다면 티모시 윌슨의 <나는 내가 낯설다>를 추천. (→ 개정판 <내 안의 낯선 나>)

책 전체가 '적응무의식'을 주제로 한 것으로, 프로이트의 고전적인 '무의식'과 '적응무의식'의 비교, '의식'과 '적응무의식'의 차이점, 자기 자신도 뚜렷이 알지 못하는 여러 '감정'과 '느낌'의 메커니즘, '성격' 그리고 '자기서사'에 대한 내용 등을 어렵지 않게 다루고 있다. 책 표지가 좀 어두컴컴하지만, 내용마저 어두컴컴하지는 않으니 안심하고 보셔도 될 듯. 

무엇보다, 책의 뒷표지를 보면 말콤 글래드웰이 손수 다음과 같은 추천사를 남겨놓았다.
"윌슨의 책은 드물게도 대중 심리학이 갖춰야 할 요소들을 두루 갖추고 있다. 예기치 않은 통찰이 여기저기 번득인다.
나의 책 <블링크>도 이 책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다."

무슨 말이 더 필요한가?  ^ ^


기타 흥미롭게 읽어볼 만한 적응무의식 관련 도서로는 다음과 같은 책들이 있다.

호오포노포노 시리즈는 '적응무의식'이라는 용어는 안쓰지만 바로 그 적응무의식을 응용해 자신도 모르는 무의식적 장애들을 해소하고 건강을 증진하며 나 자신과 다른 사람까지 도울 수 있는 간단하고 실용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베스트셀러 <시크릿>의 고급 버전(?)으로 더 유명한 책. 

<히든 브레인>은 '숨겨진 뇌'나 '무의식적 편향'이라는 용어를 써서 적응무의식과 비슷한 개념을 다루고 있는 책. 2010년 1월에 미국에서 출간된 아마존 베스트셀러. 

 

 

5. 말콤 글래드웰 

이쯤에서 말콤 글래드웰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여러가지 찬반의 논란이 있지만, 그가 뛰어난 이야기꾼이자 '지식 보부상'이라는 것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 

그의 베스트셀러 대부분은 이미 알려져있던 내용을 바탕으로 쓴 것들이며,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뼈빠지게 연구해놓은 결과를 잘 포장해 놓은 것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있다. 어쩌면(?) 사실일 것이다. '경영의 구루'라는 거창한 명성에 비해, 그의 책에서 '인류 역사상 최초로' 제시한 뭔가는 별로 찾을 수 없다는 소리도 있다. 최신작 <그 개는 무엇을 보았나>는 어찌 보면 그냥 이런저런 재미난 칼럼 모음집이라 할 수도 있고, <블링크>조차 다른 전문가들의 여러 가지 연구에 힘입은 바가 크다. 하지만, 그는 기존의 이론과 발견들 속에서 '현실적인 의미'를 잘 찾아냈고, 그것을 반짝이는 키워드(티핑포인트, 블링크, 아웃라이어)로 멋지게 정리했으며, 맛깔나고 흥미진진하게 풀어써서 대중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제공함으로써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만약 <아웃라이어>가 '천재들의 비밀과 1만 시간 법칙'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면? <티핑포인트>가 '임계점에서의 사회적 변화'라는 논문으로 나왔다면? <블링크>가 '적응무의식의 비밀과 직관의 훈련법' 따위로 알려졌다면? <그 개는 무엇을 보았나>가 '말콤 글래드웰의 유쾌한 칼럼 산책' 정도로 나왔다면...?  

그를 '경영학의 구루'로 까지 극찬하는 것은 솔직히 호들갑이라 생각한다. 알려진대로 그는 경영학 전공자도, 심리학 전문가도 아닌, 신문에 쉬운 글을 쓰는 칼럼니스트이다. 하지만 10개를 알고도 서 너 개조차 알기 쉽게 전달하지 못하는 '학자'들이 즐비한 가운데, 서 너 개를 알아도 10개, 100개로 부풀려서 재미있게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히 '재능'이다. 게다가 그 설명이 해당 분야를 넘어 사회 전체에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되었다면, 이 뽀글머리 아저씨를 비전문가라고 누가 쉽게 깔볼 수 있단 말인가. 

말콤 글래드웰은 어쩌면, 그 자신이 '1만 시간 법칙'과 '블링크'를 통해 '티핑포인트'에 도달한 '아웃라이어'가 되어 버렸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5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체오페르 2010-07-06 15: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아...herenow님 필력이 정말 대단하시군요!
이런 리뷰법,방식이라니...

마지막 문구에선 감탄~ 말콤 글래드웰에 대해 멋지게 잘 표현하고 담아내셨습니다.
즐겨찾기 추가해뒀으니 새글 만들어 주시면 종종 오겠습니다.^^

herenow 2010-07-06 20:37   좋아요 0 | URL
헉.. 저는 손발이 오그라드는걸요. ;;;
게다가 리뷰며 페이퍼며 자주 올리는 편이 아니랍니다.
아무튼 조용한 서재에 방문하여 이렇게 인사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루체오페르(Luceofer)가 '빛을 전달하는 자'란 뜻인가요?
그렇다면 '루시퍼'나 '프로메테우스'랑도 의미가 겹치는 멋진 닉네임이시네요.
저도 종종 빛 전달자 님의 서재에 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루체오페르 2010-07-06 21:18   좋아요 0 | URL
옷 제 서재에 오셔서 제 글 보셨나 보네요. 네,맞습니다. 라틴어 단어를 조합한 거라 콩글리쉬 처럼 완벽한건 아니지만요.^^;
칭찬해주시니 영광입니다. 빛 전달자 라고 불리는 것도 매우 새롭고 좋네요.ㅎㅎ

프로덕트 태그, 문제점도 보이고 어떻게 돌아가나 궁금했는데 herenow님처럼 활동하는 분이 계시면 아마 점점 더 나아지리라 믿습니다. 답변 받은 원주님도 그렇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