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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엔 마진이 얼마나 남을까 - 작가정신 35주년 기념 에세이
김사과 외 지음 / 작가정신 / 2022년 11월
평점 :
현역 작가 23인의 소설에 대한 생각이 엮여 나왔습니다. 작가정신 35주년 기념 에세이집 [소설엔 마진이 얼마나 남을까]에.
궁금했습니다. 소설가의 소설에 대한 생각들이.
그리고, 의외로 소설을 쓴다는 것이 정신적인 노동일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노동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안다. 식사를 미루지 않듯 운동을 미루지 않아야만 한 줄이라도 더 쓸 수 있다는 것을. 그리고 나는 예전보다 더 소설 쓰기를 사랑하고 그보다 더 소설을 기다리지 않는다.‘(46쪽)라고 한 박민정 작가의 에세이 ‘나는 더 이상 소설을 기다리지 않는다‘를 통해서도 그렇고, 표제작인 오한기 작가의 에세이 ‘소설엔 마진이 얼마나 남을까‘에서 그야말로 암살자 같은 태도로 글을 쓰는 이유를 발견합니다. 아이가 태어나고, 소설을 쓰는 아빠를 닮은 아이라면 당연히 책 읽는 것도 좋아할 줄 알았는데 책을 읽을 수 있을 나이가 되어서도 아이는 남이 읽어주는 책만 좋아한 덕분에 도저히 소설을 쓸 수 없는 상황에서 짬이 조금이라도 나면 암살자가 타깃을 살해하기 위해 순식간에 칼을 휘두르는 것처럼 빠른 속도로 글을 쓴다는 작가님의 표현에 짠해집니다. 또 한편으론 첫 책이 출간된 걸 축하하는 아버지의 말씀 끝에 이런 얘기를 들은 정지돈 작가님, ˝그래, 고생했다. 그럼 이제 일을 해야지.˝...소설가가 직업이라고 말해도 ˝그치, 근데 내 말은 진짜 직업을 구하라고.˝(138쪽)라는 얘기를 듣고야 마는 작가님 심정이라니 아직 작가도 뭣도 아닌 일반 독자는 그저 부럽기 그지없지만 작가님의 답답한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되는 에세이였습니다.
소설가들의 일상을 엿보는 즐거움, 우리와는 다른 존재라 믿어왔던 ‘작가님‘들의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은 일상을 읽는 즐거움을 발견합니다. 여행을 가서도 다른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소설가, 내가 늙는 것이 아니라 세상이 점점 젊어지고 있다고 말하는 소설가, 아무것도 쓰지 않는 소설가란 수당도 없이 초과 근무 중인 상태라 말하는 소설가, 처음부터 ‘써야만 한다‘로 시작해 마지막에도 ‘하지만, 써야만 한다‘로 끝맺는 소설가의 애절함을 만나니 이분들이 만들어낸 글을, 소설을, 책을 읽어줄 의무가 있음을 느낍니다.
[소설엔 마진이 얼마나 남을까]를 통해 처음 글로 만나는 작가님은 찾아서 읽어볼 작가 목록에 올리고, 이미 소설이나 다른 에세이로 만났던 작가님들은 소설에 대한 생각을 알게 된 만큼 애정하는 마음을 듬뿍담아 한번 볼거 두번 보는 덕심을 키우는 계기로 삼아야겠습니다. 이 책은 진심으로 추천합니다. 충~분히 좋은 작가님과 책을 만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책입니다. 알면 사랑하게 되는 것! 당연합니다.
*출판사 제공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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