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진 유리창 케이 미스터리 k_mystery
강지영 외 지음 / 몽실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 범죄학자 조지 컬링과 정치학자인 제임스 윌슨이 명명한 ‘깨진 유리창‘ 이론이 학교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6편의 작품을 엮어 [깨진 유리창]이 탄생했습니다.

웹툰 시나리오 작가로도 활동 중인 강지영 작가의 ‘어느날 개들이‘는 모둠 조별 과제를 하게 되면서 모두들 꺼리는 박연수와 같은 조에 속하게 된 조이의 한탄하는 목소리로 시작 됩니다. 소설의 제목과 같이 ‘어느날 개들이 인간 수준의 지능을 갖게 되면서 자신들의 권리도 주장하게 된다면 인간은 개를 동등한 존재로 인식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지에 대한 토론‘이 주제로 주어졌습니다. 늘 모범생이고 학급 대표를 맡고 있는 태현과 늘 지각에 수업시간엔 숙면을 취하는 연수와 같은 조가 된 조이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의외의 사실들을 확인하며 생각지도 못한 결말에 다다르게 됩니다. 낙인 찍힌 아이에 대한 시선은 쉽게 바뀔 수 없다는 점과 반대로 모범생으로 평가 받는 아이에 대한 믿음 또한 굳건하다는 점이 무서운 현실 같이 느껴지는 소설입니다.

미스터리 스릴러 소설가 정해연 작가의 ‘넌 몰라‘ 역시 아이들의 세계에 만연해 있는 경쟁의식이 어떤 희생을 부르는지 알게 해준 소설입니다. 피아노 반주 때문에 일어난 사고로만 봤을 땐 친구를 다치게 해서라도 자신이 그자리를 차지하려는 주인공의 행동이 과했다고 생각 했지만 그 모든 것이 어쩌면 조작 된 심리적 압박감에 의한 자기 통제를 벗어난 행동이었으며 결국 ‘가해자‘가 되도록 만든 악의의 ‘피해자‘가 있을 수 있다는 것에 놀란 작품이었습니다.

조동신 작가님의 ‘참수‘, 최동완 작가님의 ‘선생님은 술래‘, 정명섭 작가님의 ‘ㄷㅇ의 비밀‘, 윤자영 작가님의 ‘학교가 공정하다는 착각‘까지 읽는 동안 학교와 선생님과 학생들이 매일 생활하는 공간에서 누구도 감지하지 못하는 사이 유리창에 금이 가고 있음을 실감합니다. 그야말로 학교가 공정하다는 착각을 하고 있는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을 해 봅니다. 대학 입학이라는 목표만을 위해 동급생들을 친구가 아닌 경쟁자로 인식하는 아이들, 이들을 방치하는 학교, 돈으로 성적을 사려는 학부모들과 방관만 하는 사회가 어떤 대가를 치를 것인지 두렵게 다가오는 소설들입니다.

각 단편 작품들 끝에 작가의 말을 통해 ‘깨진 유리창‘을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그것은 곧 통제할 수 없는 사건들의 시초가 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이들이 교육 현실의 문제점들을 발견하고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깨진 유리창]을 추천 합니다.

#깨진유리창 #강지영 #윤자영 #정명섭 #정해연 #조동신 #최동완
#몽실북스 #케이미스터리 #한국장르문학 #책추천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