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76
알베르 카뮈 지음, 이기언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Albert Camus : L‘Ettanger
카뮈의 첫소설 [이인]은 [이방인]이라는 제목으로 더 익숙한 작품입니다. 일전에 카뮈의 다른 소설 [페스트]와 함께 읽었고 다시 읽으며 그때 놓친 부분들을 찾아 무엇이 주인공 ‘뫼르소‘를 삶을 포기하게 한 것인지 파악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조차 허락하지 않는 카뮈의 [이인]을 발견합니다.

소설의 첫 문장은 ‘오늘 엄마가 죽었다. 아니, 어쩌면 어제인지도 모른다‘ 입니다. 카뮈의 아버지가 세계1차대전에서 사망하고 어머니가 힘겹게 그를 키운 것과 마찬가지로 뫼르소 역시 아버지는 부재하고 어머니와 함께 지내다 부양하기 곤궁한 처지가 되어 국가의 지원을 받는 양로원으로 모셨습니다. 자신의 재판과정에 대해서도 생각을 말로 표현하지 않는 뫼르소는 어머니와 함께 지낼 때에도 대화가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어머니를 사랑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남들만큼은 사랑했다고 말하는 뫼르소, 양로원에서 또다른 사랑을 발견한 어머니는 같은 사랑을 서로 다르게 표현하고 만들어 갑니다.

자신을 포함하여 세상 모든 것에 의욕이 없는 이인 뫼르소의 모습이 1부에 그려지고 ‘태양 때문에‘ 저지른 살인으로 인해 재판을 받고 수감 생활을 하는 이인 뫼르소의 모습은 2부에 그려 집니다. 장례식 때의 뫼르소는 그저 피곤한 상황과 지친 일상에 덧그려진 어머니의 죽음을 덤덤히 받아들이고 그 부재를 슬퍼합니다. 오열하듯 슬퍼하는 일반적인 자식들의 모습과는 다를지라도. 그러나 외부인들은 뫼르소의 행동들을 일반인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살인사건에 대해서도 그의 우발적 행동에 살을 붙여 증언을 합니다.

한 발의 총성이 울리고 시간이 지나 다시 네 발의 총성이 울리고, 검사는 ‘왜?‘ 라고 묻고 시간이 지나 다시 연달아 네번 ‘왜?‘ 그런건지 의문을 표합니다. 무덤덤한 태도가 만든 타인과의 차이가 뫼르소를 독방에 가두고 신을 부정하는 목소리에 뫼르소의 삶이 멈춰버렸습니다. 계절이 다시 한여름을 향해 나아갈 때 뫼르소는 자신의 의미를 알아갑니다. 세상에 모든 사람들은 선택받은 자들이었음을. 오로지 선택받은 자들밖에 없었음을. 비록 살인죄로 자신이 사형을 당한다 해도 세상은 계속 될지라도.

허무주의와 귀차니스트, 그리고 초월자의 시선 같은 뫼르소와의 만남은 세상이 세운 기준에 대해 한 발 물러나 생각해보게 만들었습니다. 욕망과 절차, 애도와 일상, 믿음과 신...어디에 선을 긋고 어느쪽에 서야 보통사람인지, 일반적인 사람인지. 이분법적으로 선 안쪽은 선하고 선 밖은 악하다고 경계지어야 하는 것인지, 뫼르소의 또다른 자아는 시대가 바뀌어도 세상이 바뀌어도 여전히 거울 너머에 갇혀 있어야만 하는지...여전히 어렵습니다. 역자의 말에 표현 된 문장처럼 [이인]은 쉽게 읽을 수는 있지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작품이 결코 아니라는 걸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아마도 시간이 더 흘러 다시 읽게 되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부분들이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를 품고 책을 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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