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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틴더 유 ㅣ 트리플 7
정대건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8월
평점 :
요 조그마한 책 속에 단편소설 3편과 에세이 1편이 들어 있습니다. 정대건 작가의 다른 작품을 모르는 상태에서 처음 만난 [아이 틴더 유]는 외로운 사람들의 몸부림인가 싶은데 또 그리 절망적이진 않은 묘한 단편 소설들을 품고 있었습니다.
첫번째 단편 ‘아이 틴더 유‘는 틴더라는 매칭 프로그램에 의해 만나게 된 호와 솔의 이야기 입니다. 사실 이 소설이 미래사회를 배경으로 하는 SF소설인가 오해를 했고, 호와 솔이라는 이름만으로 설명 되는 문장들을 읽는 동안 둘을 동성으로 생각하다 어느 순간 헤어진 여자친구와 틴더를 통해 만나는 또다른 남자이야기가 나와 아, 둘은 서로 다른 성을 가졌구나 하고 깨달았습니다. 그만큼 둘이 나누는 대화는 사근사근한 로맨스가 없는데 연애하고 싶어지는 맛을 내는 별미 같은 소설 입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세컨드가 아닌 스페어 역할을 해 줄 친구가 되어 동성과 이성을 떠나 외로움을 같이 맞이해 줄 사람인 관계가 신기하고도 신선하게 다가 왔습니다.
두번째 단편 ‘바람이 불기 전에‘의 첫문장은 인자 씨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8년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상을 타고 해외에 초청받는 독립영화의 유망주 감독이였던 승주의 시점으로 서술되는 단편소설은 그 이후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지금 부산에 다시 내려가 영화의전당에 상영 되는 그때 그 영화 [플레이백]이 빈 극장에서 유일하게 찾은 자신과 인자 씨와 이혼한 전 부인만 덩그러니 놓여있게 되는 장면을 상상하게 만들고 독립영화 감독을 아들로 둔 엄마 인자 씨의 패러글라이딩 도전기로 마무리 됩니다.
세번째 단편 ‘멍자국‘과 에세이 ‘네모가 되기를 빌고 빈 세모‘를 통해 소설과 에세이에 날것으로 노출 된 사회, 세상을 만나봤습니다. 정대건 작가의 삶을 타임라인으로 나타내는 ‘십대엔 래퍼가 되겠다고 돌아다니더니, 이십대엔 영화를 10년 해본다더니, 삼심대엔 소설을 쓰게 됐다. 이 모든 과정을 지켜본 엄마는 10년 뒤엔 또 뭐 하려고 그러냐? 하고 내게 물었다.‘(126쪽)
지금도, 1년 뒤에도, 10년 뒤에도 그 시대를 그대로 옮겨 놓고 먼 미래를 상상하게 만들거나 10년 전, 20년 전을 추억하게 만드는 소설들, 에세이들을 쓰는 작가로 남길 독자는 바란다는 소망을 담아 글을 쓰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나눠주고 싶은 책 [아이 틴더 유] 입니다.
*출판사 제공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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