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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 에이지
김희선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3월
평점 :
현실에 머무르지 않고 미래를 꿈꾸는 것이 어쩌면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이 아닐까 싶은 시기가 있었습니다. 과거는 되돌릴 수 없다는 가정을 믿어 의심하지 않았기에 당연한 선택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김희선 작가님의 [골든 에이지] 속에 8개의 단편들은 그런 생각들을 처참하게 분쇄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단편 ‘공의 기원‘에서 만난 1882년 인천의 작은 바닷가 마을에 어느 소년에게 주어진 축구공을 매개로 한 세계적 ‘공 장인‘이라는 명성과 완벽한 축구공의 첫 발명인을 우리민족으로 만들어 버리는 놀라운 글재주에 젊은 작가상 수상작의 심사평을 그대로 읊게 됩니다. 사실적 뻥을 늘어놓는 솜씨에 혀를 내두리게 된다고.
‘스테판, 진실 혹은 거짓‘을 읽고 작가님은 힙합듀오 LMFAO 내한공연과 멤버 스테판의 우리나라에서의 영어 강사 설정을 믿는 분은 없을꺼라고 하셨지만 혹시나 하고 검색해 본 한사람으로서 정말 감쪽 같이 속았는데 왜 그게 웃긴지 모르겠습니다. 작가님을 믿는 마음 때문일 수도.
가장 황당한 노벨문학상 선정 방식의 비밀을 밝힌 단편 ‘18인의 노인들‘을 읽고 스웨덴 한림원의 비밀통로를 따라 갔다가 온 우주의 비밀을 목격하게 됩니다. 노벨문학상의 수준은 여전히 일반인이 범접하기엔 높은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만.
‘조각 공원‘과 ‘해변의 묘지‘는 황당한데 또 묘하게 그럴 수도 있다는 실마리를 늘어놓습니다. 거대한 방주에 잠든 육체들, 버뮤다 해역을 통해 동해에 나타난 난파 조각배처럼 이해할 수 없는 세상의 소용돌이 속에 표류하는 존재들을 떠올리게 만듭니다.
‘골든 에이지‘에서 발견 된 연도와 날짜가 품은 아픔이 홀로그램으로 계속 남아있기를 바라는 한편 그 시간으로 돌아간 이를 이제는 보내야 할 것 같습니다.
봄이 가고 있습니다. 인생의 골든 에이지는 먼 과거도, 먼 미래도 아닌 현재라는 것을 다시 일깨워준 소설들과의 유쾌하지만 슬픈 만남을 기억하고 싶습니다. 봄비처럼 아련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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