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 (가죽 장정)
리고니어 미니스트리 출판부 지음, 김진운 외 옮김 / 부흥과개혁사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경을 리뷰해보기는 처음이다. 나의 최애 출판사 중 하나인 '부흥과개혁사'에서 몇 권의 스터디 바이블이 출시되었다. ESV 스터디 바이블,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 NIV 스터디 바이블, 글로벌 스터디 바이블 등이 그것이다. 그중에서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을 선택해서 구입했다. 적지 않은 금액이지만 돈이 아깝지 않은 매우 훌륭한 성경이라고 확신하며 결정했다.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은 16세기 종교개혁 당시 최초의 스터디 바이블이라고 불리는 <제네바 성경>의 전통을 계승하는 명실상부 스터디 바이블의 최고봉이라고 평가받는다. 개인적으로 NIV 번역은 별로 좋아하지 않고 ESV 번역을 선호한다. 그런데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의 본문이 ESV 번역의 본문을 사용하고 관주 체계 또한 ESV의 것을 따른다는 프리뷰를 읽고 기쁜 마음으로 본서를 선택했다.

우선 탁월한 개혁주의 신학자 'R.C.스프로울'을 편집장으로 해서 개혁주의를 대표하는 약 70여 명의 기라성 같은 개혁주의 신학자들이 감수와 편집, 기고자로 참여했다는 것만으로도 책의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무엇보다도 16세기 종교개혁의 정신을 간직한 제네바 성경의 전통을 그대로 계승한다는 의미 자체가 이 스터디 바이블이 어떠한 목적과 용도로 구성되었는지를 짐작게 한다. 성경 66권의 본문을 충실하게 수록한 것은 물론이거니와 충실한 각주와 본문 해석이 매장마다 빼곡하게 담겨있기에 독자는 홀로 앉아 성경을 읽고 공부하는 데에 있어 아무 지장이 없다. 상세한 관주는 마치 옆에 성경 교사를 두고 일대일 개인 과외를 듣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준다. 더불어 책이 가지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성경의 뒤편에 개혁주의의 중요한 교리를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첨부해놓았다는 점이다. 초대교회의 신조인 사도신경, 니케아 신경, 칼케돈 신경을 비롯해서 개혁교회의 6가지 대표적 신조인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벨직 신앙고백서, 도르트 신조,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웨스트민스터 대교리&소교리 문답까지 빠짐없이 수록되어 있다. 그야말로 이 스터디 바이블 한 권이면 개혁주의 핵심 교리와 성경 전권을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는 훌륭한 무기를 갖게 되는 것이다.

 

 

성경 각 권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개요 부분을 살펴보면 스터디 바이블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하다. 우선 장르별 개론을 설명하면서 역사적 배경과 당시의 지도를 첨부해서 독자로 하여금 사전 지식을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내가 읽고 공부하려고 하는 성경의 전체적인 주제와 배경을 알고 들어가는 것과 모르고 들어가는 것의 차이는 천지차이다. 이렇듯 본서는 숲을 보고 나무를 관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성경 각권으로 들어가게 되면 우선 서론 부분을 통해서 해당 성경의 각론을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마태복음의 제목, 쓰인 연대, 장르, 지은이, 문예적 특성, 주제, 마태복음이 말하는 신학, 문단 개요 등을 세밀하게 기록했다. 너무나 환상적이다. 개인적으로 같은 출판사에서 출간된 <ESV 스터디 바이블> 또한 매우 훌륭한 성경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욕심부리지 않고 ESV 스터디 바이블과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 두 권 정도면 홀로 성경을 읽고 공부하는 데 있어서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여겨진다. 아니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신앙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성경이라고 다 같은 성경이 아니라는 점이다. 시중에 다양한 번역본의 성경들이 혼재되어 있는 상황 속에서 성경이 말하는 진리를 변개함 없이 전달하는 성경이 제대로 된 성경이다. 간혹 요즘 신자들 가운데는 어느 유명한 외국 목회자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번역해서 만든 성경을 그렇게도 좋아한다. 주로 청년 신자들이 많다. 그 사람이 어떠한 신학적 배경과 사상을 가지고 있는지도 모르고 유명세에 끌려서 또는 단지 현대적 감각의 표지와 아름다운 문장의 매끄러운 느낌들이 좋아서 선택한다. 안타까운 모습이다. 올바른 신자라면 바르고 건강한 신학적 바탕 위에서 번역되고 전승된 성경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오늘 리뷰하는 개혁주의 스터디 바이블은 그중 한 권이다. 홀로 성경을 읽고 공부하기 위해서 스터디 바이블을 찾는 독자라면 본서는 단연코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