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착의 귀결 오리하라 이치 도착 시리즈 3
오리하라 이치 지음, 권일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서평

 

본 서평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도착의 론도', '도착의 사각'에 이은 오리하라 이치의 도착 시리즈 완결판입니다. '도착의 론도'에서 도착과 도작의 일본어 상에서의 발음이 같은 것을 이용해 한 소설가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리고 '도착의 사각'에서는 한 연립 주택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사람을 엿보고 생각지 못한 사각지대가 있었던 것으로 얽히고 섥힌 이야기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도착의 귀결'입니다. 앞선 두 작품이 '도착'이라는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정상적인 사고를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흔히 경찰 수사물 같은 경우에는 (일부 부패 경찰 이야기를 제외하고는) 정의감이라던가 상식적인 수준의 이야기들이 요구됩니다. 설령 이상한 범죄자가 나온다고 해도 주인공의 그런 수준에 맞춰져서 결론이 나기 때문에 안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반대로 꼭 범죄자를 벌해야한다는 강박관념을 갖고 있지 않은 탐정물은 조금 가볍기도 하고 일부의 경우에서는 더 보복적인 심리가 자리잡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오리하라 이치의 '도착 시리즈' 내에서는 그 어느 쪽에도 이야기는 속하지 않고 상상 이상의 변태들과 이상한 증상과 흐름을 보입니다. 그래서 첫 번째 이야기의 서평에서는 별을 낮게 매겼고 두 번째 이야기는 차마 서평을 적을 엄두도 나지 않더라구요.

 

그런데 이 세 번째 이야기를 서평으로 적고 있는 이유는 좀 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변태적인 감정선 이외의 이야기할 꺼리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역시나 '도착'이라는 단어를 공유하는 작품이기 때문에 단순한 작품으로 보면 안되는 것은 다를 바 없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앞의 두 작품을 읽어본 사람에겐 더 재미있는 작품이라는 점입니다. 등장인물들이 공유됩니다. 그러나 개별적으로 읽어도 무리는 없습니다. 주인공은 야마모토 야스오입니다. 앞선 작품을 읽은 분들에겐 익숙한 이름이지요. 이 책은 두 가지 소설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목매다는 섬'과 '감금자'. 재미있게도 '감금자' 부분은 책을 돌려서 뒷편부터 펼쳐 읽으면 됩니다. 전편과 마찬가지로 결말 부분은 봉해져있습니다.

 

어느 쪽을 먼저 읽어도 상관은 없지만 한 가지 재미를 잃지 않기 위해서 '목매다는 섬'을 먼저 읽기를 추천합니다. 미친듯이 소설을 쓰는 생활을 해와서 정신이 무너질 지경에 이른 야마모토 야스오는 같은 연립 주택에 살고 있는 201호실의 시미즈 마유미의 고향으로 가게 됩니다. 그런데 이야기의 시작이 의외로 본격 미스터리 같은 면으로 '목매다는 섬'의 전설에 대해서 설명해서 '도착 시리즈' 같지 않다고 놀랐습니다.

 

그런데 바로 이 야마모토 야스오의 출현과 함께 그가 악몽을 꾸는건지 현실에서 경험한 것인지 모를 독백이 이어져서 "역시 '도착 시리즈'가 맞구나"라고 확인되는 면이 있습니다. 그렇게 '목매다는 섬'이라는 소문을 가진 니가타 현에 속한 우오쓰리시마 섬에 가게됩니다. 이 섬의 큰 선주인 니이미 가문에서 밀실 살인이 일어나고 저주가 반복될 지경에 이른 상황에서 추리 소설가 야마모토 야스오의 손이라도 빌려 이 트릭을 깨고 싶다는 바람으로 야마모토는 니이미 가에서 머물게 합니다.

 

그러나 역시 섬을 배경으로 하는 본격 미스터리 안에서는 하나의 살인이 모든 이야기의 시작이 될 뿐 계속해서 살인이 일어나게 되지요. 이 이야기 속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야마모토 야스오가 영문도 모른채 이런 일들을 당하다가 결국 트릭을 알게 되어 밀실 살인의 의문을 푼다는 이야기로 흘러갑니다.

 

그런데 이 '목매다는 섬'의 이야기만 읽어보면 - 보는 과정은 물론 재미있습니다만, - 그간 '도착 시리즈'의 팬들에게는 너무 밋밋한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혀 '도착 시리즈'에서 보인 그 이상한 정신 세계라던가 변태스러움은 보이지 않거든요. 그런 의구심을 가지며 '감금자'를 읽어보면 아 "이 쪽이 '도착 시리즈'답다."는 감상을 갖게 됩니다.

 

반가운(?) 메종 선라이즈가 등장합니다. 등장인물들도 많은 부분 공유하고 있고 심지어 번역가 오사와 요시오도 등장합니다. 이야기는 감금된 야마모토의 이야기와 이 감금자를 발견하고 도와주려는 시미즈 마유미의 일기로 번갈아가며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재밌는 것은 '귀결'이라는 단어가 드디어 등장할 때가 됐습니다. 처음 '도착의 론도'가 지속적인 반복이었다면 이번에는 '목매다는 섬'과 '감금자'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현실 세계의 연결인지 소설가의 망상인지 혹은 언젠가의 경험인지 전혀 확인할 수 없이 연결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마치 뫼비우스의 띠같은 형태를 하고 빙글빙글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 '감금자'를 읽은 후 봉인되어 있는 부분인 '도착의 귀결'을 읽고 나면 앞선 두 작품 '도착의 론도'와 '도착의 사각'과 공유되는 면도 있고 마지막 부분은 또 다시 새로운 이야기가 열리는 모양새를 하고 있습니다. 뫼비우스의 띠같은.

 

'목매다는 섬'을 읽을 때는 저자의 또 다른 시리즈인 'xx자 시리즈'와 비슷하다는 기분도 들었습니다. 반대로 '감금자'에서는 '도착 시리즈'의 스타을 보게 되었구요. 시리즈의 앞 선 이야기들과 전혀 다르면서도 같은 등장 인물을 공유하고 있고 또 다른 세계관을 만들어낸 오리하라 이치. 만약 이 '도착의 귀결'이 없었다면 앞의 두 작품은 그냥 서술트릭과 독특한 형태를 지닌 변태 등장 인물들의 이야기로 그쳤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비로소 이 마지막 '도착의 귀결'로 앞 선 작품들 또한 더 가치있게, 더 완성도 있게 만들어낸 것은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읽는 내내 음산한 분위기와 변태스러운 등장인물 덕에 머리가 아파서 개인적으로 별은 네 개만 매겨봅니다. 그러나 역시 트릭의 수준을 넘어서서 시간이나 정신이나 모든 것을 비정상적으로 열거한 그런 기괴한 상상력은 대단하는 평이 절로 나오는 작가입니다.

 

 

 

 

 

책 정보

 

Tousaku no Kiketsu by Ichi Orihara (2000)
도착의 귀결
지은이 오리하라 이치
펴낸곳 한스미디어(한즈미디어(주))
1판 1쇄 인쇄 2011년 9월 23일
1판 1쇄 발행 2011년 9월 30일
옮긴이 권일영
디자인 공중정원 박진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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