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스토리콜렉터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선영 옮김 / 북로드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역자 후기까지 꽉 채워도 286 페이지 밖에 되지 않는 이 소설을 작가 후기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습니다. '단행본으로 쓰기에는 다소 분량이 짧고, 중 · 단편집에 넣기에는 독립성이 너무 강해 튄다는, ...' 저도 처음엔 단지 분량만 보고 실망감을 좀 가졌지만 일단 읽고 보니 '역시 미야베 미유키'란 생각이 절로 드네요.

'R.P.G.'란 단어를 보면 게임이 먼저 떠오르는게 일반적이겠지만 사실 '롤플레잉(Role-Playing)'은 실제 역할연기를 통한 문제 해결을 터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제목은 단순히 피해자가 행했던 넷상에서의 '유사가족' 뿐 아니라 다른 의미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한 점은 기존의 미야베 미유키 소설 속에서 봐왔던 패턴과는 조금 달라서 놀랐습니다.

미야베 미유키하면 사회파 미스터리가 먼저 떠오르는데 이번에도 역시 초반부는 그렇습니다. 수사를 발로 해야한다는 수사원들의 집념이 고스란히 담긴 설명 방식을 이번에는 정리의 형태로 축약해서 적어놓았기 때문인지 분량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작가가 좀 더 이 부분을 강하게 보이고 싶어서 그랬구나란 생각이 책을 다 읽고 나면 들게 됩니다. 미야베 미유키스러운 느낌을 가진 채 경찰의 취조실에서의 심문 과정에 작가의 생각을 응집해놨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범인 자체야 그렇게 깊게 숨겨놓지는 않았는데 눈치 챈 독자에게는 그 과정을 즐기는 재미가 있고 눈치 채지 못한 독자는 알기까지의 흥미진진함을 느낄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크지 않은 소소한 몇 가지 트릭 또한 즐거운 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기존 독자에게 반가운 소식은 '모방범'에서의 다케가미와 '크로스파이어'에서의 치카코의 재등장입니다. 사무직으로 물러나 있는 두 사람이 만나게 된 시점에서부터야말로 이 소설의 임팩트를 보여주고 있지 않나란 생각도 들었습니다.

사건은 한 중년 남성의 사체를 발견하면서 시작되지만 그 전에 여대생 교살사건과의 관련성을 검토하게 되면서 우연히 경시청 수사 1과 3계가 4계 수사진에 합류하게 됩니다. 피해자의 관련성을 통해 대두된 연결점으로부터 여대생의 원한 관계를 조사하다가 시선을 돌려 중년 남성의 관계자도 검토하게 됩니다.

이 중년 남성은 넷상에서 전혀 모르는 사람들과 '유사가족'을 만들어 가족 행세도 하고 직접 만나기도 했다는 점이 드러났습니다. 30년 동안 데스크(사무처리) 업무만 해왔던 나카모토가 자신의 의견을 내어 이 '유사가족'에 대한 심문을 맡게됩니다. 젊은 수사원들에게도 나왔던 의견이지만 시모지마 경감은 혹시 실패할 경우를 염두해서 덮을 수 있는 대수롭지 않은 인물들을 쓰고자 합니다.

그러면서 여성 경찰이 필요했기에 이시즈 치카코를, 나카모토가 쓰러지는 바람에 다케가미 에쓰로가 그의 대역으로 이 심문에 참여하게 됩니다. '유사가족'들이 차례로 피해자와의 관련성을 들려주고 집 주변에서 낯선 인물을 봐왔다는 피해자 도코로다 료스케의 딸 가즈미가 이들을 확인하게 됩니다.

미야베 미유키는 그간 집필했던 소설들을 통해서 사회적 이슈들을 다뤄오긴 했지만 그 안에서 좀 더 개인적인 감정 문제를 소홀히 하지 않으려던 노력들을 봐왔습니다. 그래서 사건 자체가 '사회적 이슈'라는 단어 아래 뭉뚱그려져 설명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감정이 있고 인과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자 했던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는데 이번 소설 역시도 그러한 의도가 엿보입니다.

그런 미야베 미유키스러운 이야기 안에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사용했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묵직한 이야기 속에서 몇 번의 웃음 포인트를 넣어준 것도 인상적이었구요. 평범해보이지만 쉽지 않은 캐릭터들을 배치한 것 또한 현실적으로 있을 법한 인물들이기에 리얼리티가 느껴지곤 하는 것 같습니다.

'모방범', '크로스파이어', '이유' 같은 작가의 두꺼운 작품만 보다보면 상대적으로 적은 분량의 소설에는 김이 새곤 하는데 읽고 나면 '역시 미야베 미유키'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이번 소설 역시도 그랬지만 새로운 시도에서 더욱 점수를 주고 싶구요. 등장 인물들의 힘이 더욱 느껴지지 않았나란 생각도 듭니다. 

 


책 정보

R.P.G. by Miyabe Miyuki (2001)
지은이 미야베 미유키
펴낸곳 북로드
초판 1쇄 인쇄 2011년 8월 16일
초판 1쇄 발행 2011년 8월 29일
옮긴이 김선영
디자인 서은영, 최원영
Cover collage & design 인수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