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켄 스토리콜렉터 1
아리카와 히로 지음, 윤성원 옮김 / 북로드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서평


이 소설은 라이트노벨로 좀 가벼운 장르입니다. 거기에 각 화마다 만화까지 두 페이지씩 곁들여 있습니다. 아리카와 히로가 워낙에 남자들만의 이야기를 좋아하는 탓에 이번에는 완벽하게 남자들만의 세계를 그리고 있습니다. 저자 후기에도 밝혔듯이 남자들의 세계는 그들만으로 재밌는 이야기가 되지만 한 명의 여자라도 끼면 그들만의 이야기가 나오지 못하는 부분에 착안해서 완전히 남자들만의 이야기를 그려냈다고 합니다. 

각 소설들은 여섯 개의 에피소드를 담고 있는데 화자가 결혼을 해서 부인에게 들려주는 형식을 취하고 있고 마지막에 부인이 감상을 언급하는 부분이 짧게 덧붙여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무모할 정도로 어울릴 수 있는 것은 대학 시절일 것 같습니다. 이 소설도 대학교 동아리가 이야기의 중심이 됩니다. 세이난전기공과대학 기계제어연구부(機械制御硏究部), 약칭 키켄(機硏)이라는 곳인데요.

두 명의 신입생 모토야마 다카히코와 이케타니 사토루가 입학하면서 좋은 설비가 있다는 홍보가 마음에 들어 관심을 가졌다가 몸이 매이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일본어 발음으로 기계 제어 연구부의 약칭으로 '키켄'이라 불리우고 있는데 소문에는 그 의미가 아니라 '위험(危險)'하다는 뜻의 '키켄'(발음이 같음)으로 불리우는 것 같습니다.

부장은 2학년생 우에노 나오야. 어릴 때부터 화약을 가지고 놀아서 집에서도 외부에 별채를 지어 쫓겨나서 생활하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이 인물은 묘한 부분에서는 정의롭고 괜찮은 면이 있어서 묘한 카리스마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 다른 주축 인물로는 역시 2학년생이며 동아리 차장인 오오가미 히로아키. 나오야에 눈 하나 깜짝 안할 정도로 냉정하고 무서운 인물입니다. 그리고 화자인 모토야마는 가겟집 아들로 계산에 능합니다. 그의 친구 이케타니는 대범하고 조용한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독특한 부장 우에노 나오야에 대한 이야기, 차장의 사랑이야기, 축제에서 라면 장사를 하는 이야기, 로봇 대회에 출전한 이야기, 라이플링 이야기와 현재 10년이 지나서 축제를 방문하는 이야기까지 동아리의 젊은 청춘들의 이야기는 정신 없이 읽어내려가게끔 즐겁습니다. 

간혹 합법의 선을 넘나드는 이상한 나오야를 중심으로 그런 대범함을 조절해주는 오오가미에 이상한 부장에게 휘둘리면서도 즐겁게 참여하는 동아리원들의 모습은 반짝반짝 빛이 나는 것 같습니다. 끔찍하다고 느꼈던 학창 시절도 그저 웃는 모습 하나 만으로도 아름다워보인다던 어른들의 옛 이야기가 이제는 이해가 가는 것을 보면 저도 나이가 들은 것 같습니다. 그런 아름다운 시절의 정신없이 재밌는 이야기였습니다. 

 


책 정보

KIKEN by Hiro Arikawa (2010, Illustration by Adabana Sukumo) 
키켄
지은이 아리카와 히로 
일러스트 아다바나 스쿠모
펴낸곳 북로드 (더난출판) 
초판 1쇄 인쇄 2010년 12월 27일
초판 1쇄 발행 2011년 1월 3일
옮긴이 윤성원 
디자인 서은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