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타시노 교토
방지연 지음 / 램램(lamblamb)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서평

 

이 책은 교토, 나라, 고베, 오사카의 카페들을 수록한 작은 여행서입니다. '도쿄맑음'의 작가 방지연의 책으로 2007년부터 2008년까지의 기록입니다. 고베에서 이뤄지는 핸드메이드 작가 블루브란쉐의 수업을 받으러 매달 한번씩 도쿄에서 10시간을 버스를 타고 갔다는 열정이 부럽기도 합니다. 

 

일본의 고건물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교토와 오사카에 거주하는 작가들 책을 읽으면서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거든요. 그래서 이 책을 봤을 때 그 바람과 딱 들어맞는 감성이 참 좋았습니다. 여행서가 추구하는 인상이랄지 그런 것이 각각 있는 편인데 이 책은 좀 차분한 기분이 들고 곳곳에 아기자기함이 보여서 좋았습니다. 혼자 떠나는 여행 같은 색감이랄까요. 린넨의 감각 같기도 하구요. 그다지 화려한 꾸밈은 없는데도 편안하고 손에 착 붙는 것 같은 그런 멋스러움. 평범한 여행서가 주는 지루함이 느껴지지 않아서 좋더라구요.

 

그런 작가의 추천 카페들이라선지 역시 등장하는 곳들도 그렇습니다. 화려하거나 강력한 인상이 있기 보다 오랫동안 있어왔던 편안한 동네의 단골집처럼 차분하고 편안해지는 곳들.

 

교토

여행을 시작하게 만들었다는 유게는 그렇게 대단해보이지 않는데 어떤 점 때문에 찾게 될까 궁금해져서 되려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프랑스의 타르트 타탕을 잊지 못해 만들기 시작하고 상까지 받은 라바츄르. 오오야 미노르가 로스팅하는 커피를 쓰는 카페 코우센과 아키시노 노 모리. 

 

저자를 교토로 움직이게 한 블루 브란쉐의 자매. 그녀들과 함께 한 카페 프랑소아 킷사시츠, 옷가게 미나 패르호넨. 나카무라 유키의 트리코프러스. 카페 같은 느낌의 서점 케이분샤. 차고를 개조해 만든 주말 카페 키토네. 프랑스 풍 빵을 파는 브랑제리 마슈 교토. 매일 바뀌는 오늘의 집밥을 파는 구리구라 카페.

 

1932년부터 시작된 레스토랑을 자가배전하는 커피전문점으로 바꾼 스마토 코히텐. 카모가와가 보이는 에휫슈.쉴새없이 손님이 오가는 빵집 호호에미. 낮은 온도의 가마에서 구워내는 빵집 봉 보란테. 4대째 이어지는 파리의 카르티에라탱의 카페를 재현한 신신도 쿄다이키타몬마에. 수제품 시장 테즈크리이치.

 

유기농과 계절 재료를 사용하는 소우겐 카페. 식당 겸 카페인 츠바메. 귀여운 버섯 모양 문이 있는 교토 부립 식물원. 핸드메이드 제품을 파는 알파벳. 파리에서 온 수공예 전문점 라 드로그리. 숲 속의 빵집 하치하치 인피니티 카페. 꽃집 타니가와 하나미세.

 

나라

나라 공원. 사슴 모양들이 잔뜩한 쥬에느. 전통 방식으로 마직물을 만드는 유-나카가와. 콩 과자 가게 제이타쿠 마메. 귀여운 빵가게 케즈 웨크. 25년된 명소 쿠루미노키 카페.

 

고베

프랑스에서 가져온 자카, 옷들을 함께 판매하는 카페 베레. 남자 두명이 운영하는 카페 & 바 안세무. 밤늦게까지 하는 카페를 만들고 싶어서 식사, 차, 술도 할 수 있는 아리안스 그라픽크. 수많은 여행 끝에 만들어진 라이카페 에키조틱. 고베다운 카페를 만들고 싶었다는 하오스. 체코의 그림책과 동유럽의 자카를 판매하는 체독 자카 스토아. 카메라와 뉴욕을 좋아하는 두 사람이 만든 엔틱샵 파인다 안도 파운도. 카페와 자카샵인 토리톤 카페. 유럽에서 가져온 엔틱 제품들을 파는 마르. 차를 메인으로 한 카페 마도마도.

 

오사카

동유럽 자카점과 카페 챠르카. 쇼와 시대 가구들이 놓은 편안한 카페 로카리테. 헌책방, 도서관, 찻집인 카시홍 킷사 쵸쵸복코. 공원이 보이는 카페 네스토. 자카와 차, 전시가 있는 히나타. 갤러리, 책, 카페 이토헨. 기발한 아이디어가 담긴 빵집 브랑제리 타케우치. 아티스트 브랜드 베이디미칸이 만든 갤러리숍 카페 베이디미칸 쇼룸#2.

 

이상이 이 책에 등장하는 샵들의 목록입니다. 제목 '와타시노교토'는 '나의 교토'란 뜻인데 그 울림이 참으로 책과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저자의 나의 교토는 이런 색감이구나'라는 느낌이랄까요. 저도 교토를 여행하고 나의 교토는 어떤 색일지 칠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책 정보

 

와타시노 교토 

지은이 방지연

펴낸곳 펴낸이 램램 

초판 1판 1쇄 2009년 10월 1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