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프로스트의 내면의 삶
폴 오스터 지음, 김경식 옮김 / 열린책들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서평

 

이 이야기를 설명하기에 앞서 폴 오스터의 다른 소설을 먼저 언급해야합니다. '환상의 책'에서는 사라진 영화감독 헥터 만에 대해 나옵니다. 그는 영화 마틴 프로스트의 이야기를 만듭니다. 그리고 그것을 데이비드 짐머가 보고 자세히 묘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짐머 이야기를 폴 오스터가 소설로 썼습니다. 여기에서 나온 바로 그 '마틴 프로스트'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는 영화 시나리오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1999년 <남자와 여자>에 관한 에로틱 스토리라는 30분짜리 영화를 열두 명의 감독들이 각각 만들기로 해서 탄생한 작품인데 그 기획은 틀어졌다고 합니다. 결국 나중에 다른 스탭들과 영화를 만든 이야기도 책의 후반부에 셀린 퀴리올과 폴 오스터의 대담 속에서 등장합니다.

 

30분짜리 단편 영화용 시나리오라 그리 길지는 않습니다. 마틴 프로스트는 작가입니다. 얼마전 3년 동안 쓴 소설을 겨우 탈고하고 친구의 집에서 쉬기로합니다. 빈집에서 느긋하게 지내기로 하는데 그들의 조카라는 한 여성이 등장합니다. 그녀와 사랑에 빠진 마틴은 그와 동시에 새로운 글도 써내려갑니다. 그러나 그녀는 친구의 조카가 아니고 이야기는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쓰던 소설이 완성될 즈음 죽어가는 그녀. 그리고 소설을 한장씩 불태우니 그녀는 살아납니다. 이 소녀 클레어는 소설가에게 등장하는 '뮤즈'입니다. 그래서 이야기는 판타지적인 성향을 띄게 되고 이것이 비극인지 희극인지 모르게 흘러갑니다. 새롭게 등장한 포르투나토와 그의 뮤즈 안나는 마틴 프로스트에게 어떤 또 다른 영향을 주게 될지 이야기가 끝나도 그 궁금함은 강한 여운이 되어 남는 신기한 작품이었습니다. 

 

 

 

 


책 정보

 

The Inner Life of Martin Frost by Paul Auster (2007) 

마틴 프로스트의 내면의 삶

지은이 폴 오스터 

발행처 주식회사 열린책들 

발행일 2008년 4월 25일 초판 1쇄

옮긴이 김경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