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알라딘 - 만화가 이우일의 폴라로이드 사진집
이우일 사진.글 / 호미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서평

 

이 책은 폴라로이드 사진집이라는 부제를 갖고 있지만 폴라로이드도 종류가 참 많지요. 크기도 다양하구요. 그 중에서 'SX70'이라는 기종의 사진만으로 만들어진 사진집입니다. 이 카메라는 조금 길쭉하고 두꺼운 책 같은 모양입니다. 이걸 열어서 사용한달까, 사진 찍을 때는 모양이 변하는 카메라입니다. 오래된 카메라이고 국내 생산품이 아니기 때문에 필름 가격도 비싸지만 독특한 매력 덕분에 매니아층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 카메라는 '영화 각설탕, 우시행, 러브레터' 등에서도 나왔지요. 지금은 필름이 단종되었고 새로운 필름이 나온다고는 하는데 예전 느낌의 필름을 재현해내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시작 전에 이런 카메라의 내용들을 간략한 설명과 함께 프롤로그에 소개합니다.

 

저도 이 카메라를 한 10년쯤 전에 사용해봤었는데요. 정말 느낌이 독특해서 아주 매력적이지요. 수많은 카메라를 사용해봐도 이 느낌을 재현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추억도 하고 사진도 보는 즐거움이 있었네요.

 

조금 색 빠진 색감이랄까, 물 빠진 색감이 있어서 취향을 탈 것 같기도 한데요. 한장 한장이 허투루 찍지 않은 것이 그대로 느껴져서 좋습니다. 한 페이지에 한 장의 사진이 프린팅되어 있고 짧은 글이 있습니다. 만화가답게 시종일관 진지하지 않아서 웃음을 자아내는 글도 있어습니다. 가끔은 센티하게 혹은 로맨틱하기도 혹은 코믹스럽기도 합니다. 어떤 글은 행복한 것인지 복잡한 심경인지 고민하게 되는 글도 있구요.

 

저는 추억을 가진 카메라이기 때문에 즐겁게 봤지만 아무래도 에세이들은 저자의 삶을 담고 있고 가치관을 담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취향과 다르다면 좀 고역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국내에서 몇 권 찾을 수 없는 SX-70의 사진이 있다는 점에서 희소가치가 충분히 있는 것 같습니다.

 

 

  

 


책 정보

 

만화가 이우일의 폴라로이드 사진집 - 굿바이 알라딘

사진, 글 이우일 

펴낸곳 도서출판 호미 

처음 펴낸 날 2007년 12월 31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