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니아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3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온다리쿠식의 사회파 미스터리. 이 작품은 이런 표현으로 설명되면 어떨까 싶습니다. 사회파 미스터리의 놀라운 점은 단순히 논픽션이 아니라는 점에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하나의 사건을 중심으로 인터뷰 한 것을 읽다보면 사람들의 시점이 상당히 미묘하게 어긋난 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사고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받아들이는 면도 달라서도 그렇겠지만 조금씩 조금씩 모여서 하나의 큰 이야기를 구성하게 됩니다. 그 묘미가 참으로 멋스러운데 그걸 또 치밀하게 구성해서 소설로 만든다는 것이 재밌기도 합니다.

 

온다리쿠의 몇 소설들이 그렇듯 여러 캐릭터의 시점에서 쓰여진 면이 이 책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러 사람의 어긋난 시선들이 하나로 모아지는 면에서 사건을 구상할 수 있고 무엇보다 진상은 그들이 아닌 주인공이 먼저 잡고 있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설정과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사건의 범인은 아주 평범한 패턴으로 별 다를 것 없는 흔한 동기와 범행으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또 온다리쿠식의 이야기로 변화되니 완전 색다른 이야기가 된 것 같습니다.

 

2006년 제59회 일본추리작가협회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호쿠리쿠 지방의 K시. 작은 마을의 명가 저택에서 대량의 독살 사건이 일어납니다. 그것도 3대가 같은 생일이라는 잔칫날. 실제 지명을 잘 사용하는 온다 리쿠 답게 이번에도 이 K시는 이시카와 현의 현청 소재지인 가나자와 시라고 합니다.

 

그 사건의 목격자였던 작은 여자 아이가 커서 대학의 졸업 논문으로 이 사건을 조사하게 됩니다. 그렇게 쓰게 되었고 후에 책으로 출간한 것이 '잊혀진 축제'입니다. 이에 대해서 또 훗날 한 인물이 사건을 재조사하게 됩니다. 그의 이야기는 뒷쪽에 등장하지만 각 장의 내용은 한 인물, 한 인물에 대한 인터뷰이기 때문에 현재의 이 주인공은 왜 이런 인터뷰를 하고 조사하는지는 모르게 출발합니다.

 

우선 인터뷰 대상은 '잊혀진 축제'를 썼던 그 여자 아이 사이가 마키코. 지금은 아이 엄마가 되어 평범하게 살고 있습니다. 그녀와 함께 K시를 거닐면서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녀는 사건이 일어난 아오사와 가의 이웃으로 둘째 오빠가 함께 주스를 먹자고  데리러 와서 사건을 목격 하게됩니다.

 

다음 이야기는 사이가 마키코가 인터뷰를 할 때 아르바이트로 썼던 후배, 그리고 다시 마키코의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이 때는 사건 이전의 기억인데 문제의 아오사와 집안의 유일한 생존자인 히사코와의 관계가 쓰여있습니다. 그리고 그 집의 유모로 일을 했던 기미 씨와 그녀의 딸의 이야기도 이어집니다. 그리고 사건을 조사한 경찰의 이야기. 사이가가의 큰 아들과이 인터뷰로 이어집니다. 이쯤 되면 마키코의 의견에서 느껴졌던 이미지와 좀 다른 이야기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범인은 자살을 함으로써 사건이 종결되었지만 앞에 등장했던 경찰과 몇 사람의 의구심은 다른 곳에 있었습니다. 이 자살한 범인을 지켜봤던 사람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른과 아이 두 사람의 인터뷰. 그리고 '몇 개의 단편'이라는 제목을 짧은 몇 개의 이야기가 있는데 이 이야기가 의미하는 바는 마지막으로 사건의 진상을 읽고 나면 알게됩니다.

 

고서점 거리와 다시 그와 관련하게 아까의 형사를 만난 이야기가 덧붙여집니다. 그리고 한 사람의 죽음과 아오사와 가의 집을 해체한다는 일. 그리고 이 인터뷰를 진행해왔던 사람과 이유가 히사코를 만남으로써 밝혀집니다. 진상도 함께.

 

여러 사람의 이야기가 쓰여졌기 때문에 상당히 정신없는 감이 있습니다. 친절하게 어느 누구라고 밝히지 않고 인터뷰를 해서 더욱 그렇구요. 하지만 그러다보니 오직 글로만 받아들일 수 있는 정보로 머릿속에서 정리를 하게되는 재밌는 경험을 하다보면 전체적인 윤곽이 완성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책을 좀 한번에 읽어가는게 더 쉽게 느껴질 것 같네요.

 

 

  

 


책 정보

 

EUGENIA by Riku Onda (2005) 

유지니아 

지은이 온다 리쿠 

발행처 도서출판 비채 

1판 1쇄 인쇄 2007년 7월 9일

1판 3쇄 발행 2007년 8월 1일

옮긴이 권영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