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온다 리쿠 지음, 최고은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온다 리쿠 소설을 좋아하긴 하지만 '온다 리쿠' 스타일에 대한 제 취향은 극단적인 방향으로 가게 되면 좀 꺼려지는 면이 있습니다. '도미노'가 재미있다는 이유로 당장에 보기 시작했는데 사실 대체 어느 부분이 재밌다는 건지 읽으면서 알쏭달쏭했습니다. 물론 유쾌한 편에 속하는 이야기입니다.





소소한 이야기라고 할 수는 없지만 큰 사건을 중심에 두고 여러 사람들이 도쿄 역에서 얽히고 설켜서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패턴입니다. 그러나 그 큰 일을 구성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소소해서 좀 소소한 면이 있지요. 온다 리쿠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접근이 될 수 있는 소설일 것 같구요. 온다 리쿠식의 짙은 면을 좋아하는 분들에겐 조금 의외일 것 같은 소설입니다. 어느 쪽도 재미있게 써내는 저력을 지닌 작가이기 때문에 이야기는 충분히 재밌습니다. 영화로 만들어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저는 이 책을 읽은 후 '여름의 마지막 장미'를 읽기 시작했는데 역시 이쪽이 온다 리쿠 스타일이지, 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네요.





'도미노' 책을 펼치면 4페이지에 걸쳐서 등장인물 일러스트와 짤막한 소개가 나옵니다. 이것이 필요함은 워낙에 이야기가 순간적으로 바뀌어서 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야기의 중심은 도쿄 역에 있습니다. 그곳이 무대가 되어 모든 주인공이 마지막에 한 자리로 모이게 되고 모든 사람들의 각각의 역할로 인해서 이야기는 다른 방향으로 전환됩니다.




관동 생명 야에스 지사는 오늘 한달 달성액을 채워서 본사로 서류를 보내야하는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들 고군분투 합니다. 그 중 한 직원이 먹을 것을 사러 나갑니다. 그리고 배우를 목표로 하는 10살 여자 아이의 오디션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경쟁자인 또 다른 아이도 등장합니다. 마리카와 레이나. 다음은 범죄를 계획하는 한 여자의 이야기가 등장하고 또 다른 잘생긴 남자는 사촌에게 부탁해서 여자친구와 헤어지려고 합니다. 마사히로와 미에.




한편 영화를 보여는 미스터리 동호회 대학생들이 모여있습니다. 그 영화의 감독도 별도로 등장합니다. 한편 농사를 짓는 할아버지가 하이쿠 모임에 참가 하기위해 도쿄역에 오지만 만남 장소를 몰라 헤매게 됩니다. 그 모임의 다른 멤버들은 경시청 OB들입니다. 그리고 폭탄 제조를 하는 테러리스트들이 등장합니다.




폭우가 쏟아져서 한 아줌마의 우산이 하늘을 날아가게 되고 그 우산이 철로에 걸려 운행이 중단됩니다. 관동 생명 영업부장은 이 사태에 전전긍긍하게 되고 직원 중 얌전했던 에리코는 과거 폭주족으로 활동했는지 후배들을 오토바이를 타고 오라고 부르게 됩니다. 시골에서 올라온 하이쿠 멤버 순사쿠는 한 청년의 쇼핑백과 자신의 것이 바뀝니다.




그 쇼핑백은 폭탄이 들어있었고 사실대로 말할 수 없는 켄타로는 그것을 훔치기로 합니다. 먹을 것을 사러갔던 관동 생명 유코는 그 광경을 목격하고 유도로 그를 막습니다. 순사쿠를 찾아나섰던 칸조는 이 상황을 목격하고 그가 테러리스트 일원임을 기억해 냅니다. 그래서 유코를 찾으려고 합니다.





영화의 범인을 맞추는 것으로 동호회 회장을 결정하는 상황이 등장하지만 둘은 맞추지 못하고 다른 문제를 제시합니다. 그러다가 이상한 관계를 추리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나오는 쇼핑백에 영화 감독의 애완동물이 들어가게 됩니다. 후에 이 쇼핑백은 폭탄이 든 쇼핑백과 바뀌고 정신없이 이야기는 얽히고 설키게 됩니다.





단순히 어떤 계기를 통해 이야기의 흐름이 바뀌는 소설이 아닙니다. 여러 등장 인물이 정신없이 엮어져있어서 사태는 알 수 없이 변화를 거듭해갑니다. 재미있다는 점은 그런 부분과 범죄가 쉽사리 성공하지 못한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폭소를 거듭할 정도의 유쾌한 류의 소설은 아닙니다. 군데군데 일본식 실소는 나오기는 합니다.





결말이 모두 다 잘된 것이 아니라 독특하게 끝난다는 점이 기묘하지요. 한번 잡으면 궁금해서 손을 놓을 수 없는 그런 소설이었지만 처음에는 좀 우울한 등장인물들의 불평 덕에 집중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추천할만큼 잘 만들어진 소설이었습니다.





 

 








책 정보




DOMINO by Riku Onda (2001)


도미노

저자 온다 리쿠


역자 최고은


발행처 북홀릭((주)학산문화사)


2010년 1월 5일 초판 발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