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후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87
나쓰메 소세키 지음, 윤상인 옮김 / 민음사 / 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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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쓰메 소세키. 일본에 대해서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들어봤을 소설가일 것 같습니다.
일본 소설을 많이 읽어왔는데도 정식으로 나쓰메 소세키 책을 제대로 다 읽은 건
불과 얼마 안되었습니다. '마음'을 읽었는데 역시 고전은 다르구나, 란 생각이 들어
집어든 것이 '그 후'.

이 이야기는 삼각 관계에 관한 소재를 다루었다고 해서 읽지 말까 고민도 했었습니다.
그 쪽 이야기를 싫어하는 탓에 의식적으로 거부하는 편인데, '마음'에서 그랬던 것
처럼 육체적인 관계라던가 진흙탕 속에서 뒹구는 싸움이 되지 않을 것임을 알았기에
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주인공은 서른살의 다이스케. 영어 잡지를 보고 친구를 위해 번역 일도 맡아주는
것으로 보면 그 시대의 지식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서른 살이 되기 까지 직업 한번
가져보지 않았던 이 다이스케에게 집안이 좀 사는 편이라서 원조를 해줍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혼담 이야기가 오고 가지만 그는 여러 변명들로 거절하게 됩니다.

이 소설은 단순히 삼각 관계를 다룬 연애 소설이라는 표현보다는 시대상을 보여주는
소설이라는 점에서 더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이스케의 아버지는 무사 출신으로
메이지 시대의 사업가로 변신했고 형은 그 시대의 사업가로 적응해 살아가며, 아무
렇지도 않게 바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종의 지식인 다이스케는 누군가를 죽였기 때문에 할복을 할 수 있는
무사 정신을 이해할 수 없고, 그런 무사가 사업가로 변신한 것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형의 힘들게 살아가며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삶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자신만은 직업에 더렵혀지지 않고 사유하는 고귀한 존재라고
자부합니다.

다이스케란 인물은 너무 자신의 이상을 관철하는 나머지 자신의 감정조차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사는 도리어 진실을 보지 못하는 애처로운 저능아입니다.
저능아라는 표현이 과격할 수 있지만,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면서 그렇게
경멸하는 아버지와 형의 돈으로 살아가는 그를 제대로된 지식인이라고 할 수
있겠는지요.

처음 이 소설을 읽으면서 전혀 사랑의 감정이 느껴지지 않아서 혹시 내가 예상
하는 인물이 아닌, 다른 인물과의 불륜인가 고민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다 읽고
보니 이것이 바로 '다이스케'라는 인물의 문제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라는 인물의 부조리함은 그가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과 가족이나 다른 인물을
바라보는 그런 경멸의 시각이 결국 자신에게 돌아오는 경멸임을 깨닫지 못했던
문제였습니다.

그가 경멸했던 사람들은 자신의 힘으로 돈을 벌고, 결혼해서 살아갑니다.
그 안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제대로 살던지 그렇지 못하던지의 문제는
접어두고 말입니다. 그러나 다이스케는 자신의 그 고고한 철학 덕분에
자신이 사랑하는 여자조차 선택하지 않고 친구를 위해 양보합니다.
그러면 그 고고한 철학을 끝까지 관철해야했습니다. 그것이 다이스케라는
인물이 원했던 삶이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 철학을 굽히고 사랑의 감정에 친구를 배반합니다.
그리고 사랑한다고 하는 여성의 건강을 해칠 것을 생각도 못하고
결단을 내려 그녀를 구해주지 못합니다. 그가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뺏어와서라도 그녀와 함께 했어야했습니다. 이것이 비록 진흙탕 싸움이었다고
해도 그는 그녀를 위해서라도 그렇게 했어야 합니다.

그렇게 싫었던 직업을 그녀 때문에라도 구하려고 하는 그는,
결국 친구의 결정을 기다리는 것 밖에 하지 못하고 그렇다고 자신의
결정에 대해 행복해하지도 못합니다.

자신이 우유부단한 것이 아니라 어느 쪽도 볼 수 있다는 변명으로
합리화하려 합니다. 이것은 결국 친구도, 그녀도, 자신도.. 그리고
자신의 가족들 모두에게도 고통으로 몰아넣는 일이 됩니다.

그는 사랑보다 자신의 신념을 더 우선시했던 인간입니다.
그러나 그 신념을 저버릴만큼 그녀를 원했다면 더 강력하게 그녀를 뺏어야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신념을 완전히 버리지 못했기 때문에 결국 우왕좌왕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을 읽으면서 그가 희망적인 결말을 얻을 수 있을꺼라는
생각이 들지 않음은, 그의 이런 사고들을 읽어왔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나쓰메 소세키에게는 그 시대의 변해가는 인간상들을 다루면서
그 시대에 탄생한 지식인이 과도기적 인간상을 경멸하는 상황을 만들어,
결국 자만하는 지식인을 반대로 경멸함으로써 독자에게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을 제시합니다.

그래서 이 소설은 삼각관계를 통한 연애소설이 아니라 그 시대의 인간상을
바라보며 그의 내면을 묘사함에 있어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산시로', '그 후', '문'으로 이어지는 삼부작이라고 하는데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시리즈로 다 나오려나요.








それから (1909)
세계문학전집 87
민음사
1판 22쇄 2009년 8월 10일
윤상인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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