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착의 론도 오리하라 이치 도착 시리즈 1
오리하라 이치 지음, 권일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도착의 론도' 일본 추리 소설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이면
흔히 이 책을 추천하는 분들은 많이 접하셨을 것 같습니다.
저는 '도착'이라는 단어에 반감을 갖고 있어서 (반감이 없는 쪽이 이상하겠지만요)
미루고 있다가 서술 트릭이 궁금해서 보게 되었습니다.

'가위남'을 읽으면서 뒤통수 맞은 것 같은 느낌을 갖었었는데
그런 서술 트릭이 읽고 싶었거든요.

성도착증 같은거 얘기할 때 그 도착과 도작은 일본어 발음이 같습니다.
그래서 그걸 이용해서 설정을 했습니다. 론도는 순환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도착과 도작이 계속 순환하는 방식입니다.

주인공 야마모토 야스오는 월간 추리 신인상을 목표로 작품을 씁니다.
아무래도 서술 트릭의 스타일이다 보니 꽤 세밀하게 서술되는 느낌이
있어서 자칫 지루해질 수도 있습니다. 문체는 상당히 깔끔해서 쉽게,
빨리 읽는 편입니다.

야마모토의 작품은 지망한지 5년만의 쾌거인데, 그것을 워드로 타이핑
해준다던 친구가 잃어버립니다. 그 원고를 나가시마 이치로가 주워서
돌려주려다가 상금을 보고 욕심을 냅니다. 그래서 그 친구인 기도 아키라를
원작자로 생각하고 살해하지만, 원작자가 아닌 것을 알아냅니다.
그리고 그 작품 '환상의 여인'을 다시 쓴 야마모토 야스오를 때리고
그 작품을 훔쳐 달아납니다.

야마모토 야스오는 원본을 우체국에 가서 부칩니다. 그리고 쓰러져
병원 신세를 지게 됩니다. 재활을 하며 자신의 작품으로 1등을 한
시라토리 료에 대한 복수를 다짐합니다.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1부 도작의 진행
제2부 도착의 진행
제3부 도착의 도작

추리 소설의 흥미로움은 독자가 결말을 함께 예상해보게 된다는 점에
있습니다. 그것이 자신이 예상했던 결말과 동일하다고 할지라도 그
진행 방식이나 문체에 있어서 훌륭했다면 분명 극찬을 받습니다.

그리고 반면에 전혀 예상할 수 없는 작품들도 종종 있는데 그럴 때
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크게 박히고 극찬을 받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런 소설의 약점은 터무니없을 수 있다는 위험성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 개연성을 갖고 있지 않은 결말을 지닌 작품도 있기 때문입니다.

전혀 범인이나 진상에 대한 설명이 없다가, 결론에서 모든 것이 나와
마무리 지어지는 조악한 느낌의 작품은 정말 시간 낭비였다는 생각
마저 들게 하지요.

그런 의미에서 서술 트릭은 과정에 충실합니다. 언어로 독자를 속이고
그 틈을 이용해서 캐릭터들은 마음대로 다른 곳에 가 있는 의심을
즐기면서 움직이거든요. 그래서 과정이 중요한 서술 트릭은 읽는
재미가 있습니다.

도착의 론도 또한 그런 의미가 있는 책입니다. 이러한 과정이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좀 다른 형태로 나타나거나, 또 다른 이야기가 있었다던지
하면서 독자의 생각을 넘어섭니다.

이 책의 추리 과정을 전부 맞춘 분이 있을까 궁금하네요.
저는 일부는 예상하긴 했는데 전체적인 모습은 상상을 못했거든요.

그런데 이 책의 소재나 결말이나 그런 설정들은 단순히 제 취향이 아니라
별 2개 정도의 작품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서술 트릭의 흥미로운
점을 마음껏 활용했기 때문에 3개로 매겨봅니다. 혹시 그런 제 취향과
다른 분이라면 별 4~5개는 충분히 줄 수 있는 작품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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