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울 기회 - 민주당 상원의원 엘리자베스 워런 자서전
엘리자베스 워런 지음, 박산호 옮김 / 에쎄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엘리자베스 워런은 1949년생이다. 올해로 68세다. 현재 미국 메사추세츠 주의 상원의원이다. 그 전에는 하버드 법대 교수를 지냈다. 파산법 분야의 전문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월가의 금융권에서 가장 꺼리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는 금융권에 대한 강력한 규제를 적극 지지하는 인물이다.

이 책은 그의 회고록이다. 법률가라서 그런지 그는 대단히 직설적이고 명확한 문장을 구사한다. 회고록의 첫 문장은 이렇게 시작한다.

-나는 내가 철든 날을 알고 있다.

어느 날 갑자기 아버지가 뇌출혈로 쓰러지자 어머니는 혼자서 가정을 꾸려나갈 수 밖에 없었다. 엄마는 50이 가까운 나이에 백화점에 취직한다. 취직 면접을 보러가기 위해 철지난 옷을 입으며 울먹이던 엄마를 보면서 그는 철이 들었다. 세상사를 환상의 안경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맨눈으로 보게 된 것이다.

이 책에는 이렇게 매력적인 문장들과 일화들이 넘쳐난다. 몇 가지만 예를 들어보겠다.

-나는 그 말을 믿지 않았다.

-방어튀김은 내 입맛엔 별로였지만 브루스가 좋아했다.(195) (브루스는 그의 남편이다.)

-장관은 눈 덮인 산 정상에 서 있는데 나는 사막을 기어가는 기분이었다. 우리가 세상과 문제를 바라보는 방식은 그렇게 달랐던 것이다.(202)

책의 마지막에 감사의 말이 길게 나오는데, 내가 가장 감동받은 문장은 세 오빠에게 바치는 감사의 말 끝에 나오는 부분이다. 워런은 위로 세 오빠가 있는 막내딸이다.

-이 세 오빠와 함께 살면서 어렸을 때부터 나는 뒤에 남아 사라지든가, 아니면 식탁에서 내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싸워야 한다는 걸 배웠다.(407)

그는 파산법이라는 미지의 영역에 뛰어들어서 파산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세운다. 1980년대에 광범위하게 일어난 파산은 결국 미국경제가 신자유주의 전성기를 맞아서 기업의 인수합병, 노조파괴 등을 통해서 중산층과 서민경제가 붕괴하는 과정의 반영이었다는 것을 입증해낸다. 파산자들은 도덕적인 문제아들이 아니라 열심히 살려고 노력했지만 어쩔 수 없이 사회의 변두리로 밀려난 인생들이었다는 것이다. 여기에 워런은 분노한다. 책임을 져야 할 자들은 정부가 구해주고, 힘없는 자들만 벌을 받는 형국을 그는 견딜 수 없어 한다.

우여곡절을 거쳐서 2008년 미국금융위기 이후 소비자금융보호국이라는 강력한 금융규제기관의 탄생을 불러온다. 맨 앞장에서 전사가 되어 싸운 것은 워런이었지만, 오바마 대통령을 비롯한 많은 이들이 힘을 모아 미국은 금융권의 무차별적인 유혹과 공격에 내몰린 소비자들을 보호하는 강력한 기관을 만들어 냈다. 우리는 아직 이런 게 없다. 텔레비전만 틀면 나오는 대출광고를 생각해보라. 사뭇 끔찍한 현실이다.

엘리자베스 워런은 말한다.

-진짜 전쟁은 모두 공평하게 세금을 내는가 아니면 서민만 내는가, 바로 이것이다.(410)

-내가 얼마나 간절하게 이 싸움을 하고 싶었는지 생각하곤 했다. (392)

앞으로 다가올 5-10년 정도면 우리나라 현실에 직접 가져다 적용해도 될 만한 내용들이 책 속에 가득하다. 곧 우리에게도 이런 일이 닥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에게도 워런 상원의원 같은 이들이 필요하다. 오바마 같은 대통령도 필요하고.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3-19 0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