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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후의 템플 기사단 1
레이먼드 커리 지음, 한은경 옮김 / 김영사 / 2005년 12월
평점 :
절판
이야기는 이렇다.
'바티칸의 보물' 전시회가 열리는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중세 템플 기사단원의 복장을 한 괴한이 나타나 암호 해독기를 훔치고 사라진다. FBI 요원 라일리와 고고학자 테스는 이 암호해독기의 행방을 좇던 중 과거 그리스도교의 형성과정에서의 조작과 템플기사단의 비밀에 다가가며 가톨릭의 추악한 실상과 조우한다.
예수, 요새 참 욕본다. <다빈치 코드>에서는 유부남 만들더니 이 책에서는 예수는 가톨릭에서 선택한 한 명의 조작된 인물이라고 얘기한다. 그래서 설득적인가? <다빈치 코드>는 그럴싸했다. 그리고 수백만 부를 팔아치웠다. 이 책은? <다빈치 코드>만큼은 설득적이지만 <다빈치 코드>만큼 충격적이지는 않다. <다빈치 코드>는 영리하게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끌어들였고 우리 모두가 다 아는 <최후의 만찬>을 머릿속에 박아놓고 그 이미지를 해체하며 이야기를 만들었다. <최후의 템플기사단>은 그런 머릿속 시각적 이미지가 쉽게 형성되지 못하며 그렇기에 부서지는 충격감이 덜한 것이리라. 두 편이 모두 영화로 나왔을 때(<다빈치 코드>는 제작중이고 <최후의 템플기사단>은 애초에 시나리오였다) 그 시각적 충격성이 어느 쪽이 더 강렬하지는 역시 영화의 문제겠지만.
*우연히도 최근 읽거나 작업하는 책끼리 뭔가 포개진다. 1월에 곧 출간될 <아틀란티스로 가는 길>에서는 템플 기사단이 아랍인들과의 교류 속에 중요한 비밀을 얻었을 것이며 해상왕 엔리케 왕자가 그토록 해외 원정을 떠난 이유는 무어인과의 접촉 속에 긴밀한 정보를 획득했을 것이라 추측한다. 그리고 엔리케 왕자 당시 그리스도 기사단은 가장 강렬한 무장세력으로 거듭났으며 콜럼버스도 이 종단과 관련이 있었다(콜럼버스의 배 산타마리아 호는 종단의 상징인 붉은 십자가 깃발을 달았다). 또 요새 번역 원고가 들어온 한 팩션에서도 '사해문서'와 관련한 가톨릭 교회의 추악한 면모를 고발하고 있다(현재 딱 반을 읽은 상태에서 재미로는 이 책이 <다빈치 코드>나 <최후의 템플기사단>보다 더 재밌다!).
**함부로 가톨릭의 교리에 대해 욕할 자격은 아니지만 최근의 한국 가톨릭이 보여주는 행태는 욕 먹어 싸다. 특히나 김수환 추기경의 헛소리는 곱게 늙기란 참 어렵다는 걸, 나이는 괄약근으로 드시면 안 된다는 걸 여실하게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