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짜 1 - 지리산 작두 허영만 타짜 시리즈 1
김세영 글, 허영만 그림 / 채널21 / 2000년 9월
평점 :
절판


만화의 매력이라면 전달이 쉬운 것이 아닐까 싶다. 가령 농구는 안 좋아하지만 농구만화는 좋아하고, 야구는 안 하지만 야구 만화는 챙겨보는 이유 말이다. 픽션이 갖는 극적인 상황 때문이라고만 한다면 농구소설도 야구영화도 절대 챙겨보지 않는 이유를 설명할 수 없다.

아무튼 그래서, 도박이라곤 민화투도 제대로 칠줄 모르는 나는, 도박 만화는 열심히, 그리고 매우 흥미진진하게 보는 편이다. 보통의 승부 만화와 달리 대개의 경우 도박만화는 그들의 인생이 걸려있는, 진짜 치열한 상황이 펼쳐지기 때문일 것이다. 허영만의 도박 만화는 예전부터 내 열독의 대상이었다. 약 8년 전쯤 나왔던 '48+1'는 지금도 그 비참한 결말을 생생히 기억한다.

그리고 얼마전에 본 타짜. 원래 스포츠 신문을 안 보기 때문에 모르고 있었다가 우연히 알게된 뒤로는 지금은 편의점에서 맨날 눈치보면서 그부분만 챙겨보고 있다(...음...자랑할 일은 아닌가)

1부 '지리산 작두'의 주인공 곤은 3부 '원아이드 잭'까지 나오면서 그 중량감을 과시한다. (오히려 자신이 주인공이었던 1부보다는 2,3부에서 더 매력적이 되는 캐릭터가 아닌가 한다. 멋진 나이스 중년~~ ^^)

도박만화가 갖는 그 긴박함은 이 '타짜'에도 생생하게 살아있으며, 무엇보다도 작가의 치밀한 조사에 따른 생생한 현실감이 장점이다. 일본의 도박만화와의 차별성 중 하나가 바로 이 현실감이다. 작위적이지 않은, 진짜로 우리 바로 옆 주위에 있을법한 상황이기 때문에 더더욱 눈을 뗄수 없게 되는 것이다.

거기에 덧붙여지는 '타짜'만의 매력은 바로 한국사를 꿰뚫는 흐름이다. 일본 도박만화에서는 절대로 느낄 수 없는 현실적인 감각. 시대의 변천과 함께 변하는 도박, 시대를 반영하는 도박의 역사를 같이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정말 아쉬운 것은 장정. 어찌 이리 후줄근하게 나왔는지.... 안타깝다. 누가 봐도 이건 온리 대여점용이라서... 도무지 사고 싶은 마음이 안 들게 만든다. 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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