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을 변화시키는 사물인터넷 : IoT
Michael Miller 지음, 정보람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IT 서평] 생활을 변화시키는 사물인터넷 : IoT - 스마트 세상을 실현시키는 사물인테넷의 세계





스마트 TV, 스마트가전제품, 스마트 자동차, 스마트 홈 등 다양한 스마트 관련기기를 움직이게 하는 기본 기술이 사물인테넷이라는 기술이다. 이 사물인터넷기술이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지금 우리에게 어떤 변화를 만들어주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세계적인 연구소 가트너의 발표에 의하면 현재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되는 기기가 2020년에는 260억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연결로 인해 만들어지는 시장 규모도 1조9천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바야흐로 세계가 사물인터넷에 의해 변화하고 경제지형도 바뀌어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IT산업 전반이 IoT라고 하는 사물인터넷에 의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많은 IT기업들이 이러한 기회를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사물인터넷은 단순히 도구라는 측면으로 존재하던 기기들에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끔 IP라고 하는 고유 인터넷주소를 할당하는 기술을 말한다. 단순하게 말한다면 그냥 도구였던 것이 사물인터넷의 연결로 인해 우리의 정보망과 연결됨으로서 상호작용이 가능한 소통의 도구로 바뀐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가장 많이 앞서가고 있는 분야인 스마트TV를 보자면 이전에는 보내주는 영상신호를 통해 영상을 보는 기구에 불과했지만 사물인터넷의 연결로 인지된 신호를 전송하고 다른 기능으로의 확장이 가능하게 된다. TV를 시청하다가 나온 상품을 클릭해서 구매를 한다던가, 궁금한 점이 있으면 바로 검색을 하는 등 다양한 기능의 확장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러한 기술의 영역은 이미 다양하게 확장하고 있다. 홈 오토메이션이라 불리는 주택의 보안, 관리, 제어에 관한 기술, 자율주행 자동차를 지향하는 스마트 자동차, 언제 어디서나 나의 건강을 지켜주는 스마트 헬스기기 등 계속 새로운 영역이 만들어지고 융합되고 있다.


이책은 이러한 것을 기술적으로 설명하는 책은 아니다.

이 기술의 적용에 대해 알고 싶은 일반인들과 이 기술이 나의 영역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알고 싶은 사람에게 게 적절한 책이다.

이 기술이 다양한 영역과 결합이 되고 새로운 사업기회가 만들어지는 것을 보면서 IT와 상관없는 사람들이나 기업들에게도 무한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책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물인터넷의 세계를 이해하고 변화의 새 물결을 조망하는 시간이 되었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