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오의 우리 옛이야기 백 가지 1 서정오의 우리 옛이야기 백 가지 1
서정오 지음, 이우정 그림 / 현암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 서평] 서정오의 우리 옛 이야기 백가지 - 우리의 이야기 속에 담겨 있는 삶의 지혜를 느껴보자



1996년 초판이 나온 이래 새로운 개정판 57쇄를 거쳐 개정 2판까지 나오게 된 것만 보더라도 정말 축하할만한 책이다. 사실 척박한 출판계의 현실에서 이렇게 개정판을 낸다는 것 자체가 독자들에게 정말 필요한 책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하겠다.

특히 우리의 것을 경시하는 풍조가 많은 상황에서 우리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는 책이 이렇게 개정2판까지 가고 있다는 자체를 축하할만하다. 개인적으로 한국의 이야기 속에 담겨 있는 삶의 지혜와 철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장이라 더 반가왔는지도 모르겠다. 이런 저작을 쓴 저자만이 아니라 출판사도 매우 기뻐할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1권과 2권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1권만 보더라도 그 속에 담겨 있는 이야기의 흥미성은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기회가 되면 2권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권이 모험과 기척, 인연과 응보, 우연한 행운, 세태와 교훈, 슬기와 재치, 풍자와 해학이라는 6가지 주제로 꾸며져 있다. 물론 우리의 이야기 속에 어느 한 주제로만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렇게 주제를 설정하니 조금 더 명확하게 다가오는 것은 사실이다. 

물론 우리의 이야기를 보면서 어떤 철학적 주제를 고민하는 것보다는 흥미를 가지고 읽는 것이 더 당연하겠지만 독자는 글의 내용을 따라가면서 그 속에 담겨 있는 다양한 의미를 천천히 따라갈 수 있는 것이다.

사실 우리들의 이야기의 목적은 벡성들 스스로가 만들어낸 자화상의 모습인 동시에 백성들의 마음 속에 담겨 있는 영웅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 이야기의 주인공은 무언가 특별한 사람이기보다는 순박한 백성의 모습이다. 그러나 그러한 주인공이 고난을 겪으면서 성장을 하고 백성들이 영웅의 모습으로 다시 그려지게 되는 것이다. 사실 이러한 글의 배후는 그만큼 우리에게 영웅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반영하고 있을 것이다. 모험과 기적을 통해 다시 우리에게 돌아오는 영웅의 모습은 사회적 약자인 백성들에게 이야기로나마 위로받을 수 있는 이야기인 동시에 사회적 강자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러한 것은 슬기와 재치 편에서 더욱 확실해진다. 분명한 약자의 모습이지만 사회적 강자와의 겨루기에서 좋은 꾀를 통해 승리를 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서 우리에게 통쾌함을 들려주고 있다. 우리는 우리들의 이야기 속에 담겨 있는 고난의 극복을 통해 새로운 자신의 미래를 개척하는 모습을 보고 있다.

사실 우리는 이야기 속의 설화와 같은 역사를 살아온 민족이다. 굴곡과 복종의 역사 속에서도 자신의 것을 지켜내었던 것은 물론 더 큰 이상을 만들어내는 민족이 된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우리들의 역사 속 운명을 우리들의 이야기에서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수천년을 통해 겪었던 역사의 느낌들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이야기 책인 동시에 우리 삶의 표현양식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