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킹 요리킹 : 김치찌개 편 - ‘놀라운 대회 스타킹’이 찾아낸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김치찌개
SBS 놀라운 대회 스타킹 팀 엮음 / 토트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스타킹 특별기획 [스타킹-요리킹 김치찌개편]



대한민국 대표 김치찌개가 다 모였다. 불꽃 튀는 서바이벌 경합과 개성 넘치는 김치찌개 레시피를 공개한다. SBS 놀라운 대회 스타킹이 찾아낸 세계인을 사로잡을 김치찌개를 선보인다.




스타킹이 선택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요리왕을 뽑는 첫번째 주제로 김치찌개를 선택하여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신청자만 해도 3,000장에 달했고 엄정한 심사를 거쳐 52개팀이 예선을 거쳐 본선 10팀을 선택하였고 2개조로 나누어 자기만의 레시피로 경합을 벌여 각조의 1위를 선택하여 최종대결을 하였다. 그래서 1,2위를 뽑아 결정을 하였다. 이책은 예선에 진출한 52개팀의 레시피를 공개하고 대회의 준비상황과 진행, 뒷이야기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심사위원은 한복려(궁중음식연구원 이사장), 이병우(롯데호텔 서울 총주방장), 천덕상(롯데호텔 서울 한식당 조리장), 김수진(푸드 앤 컬쳐 아카데미 원장), 황교익(맛 칼럼니스트), 최정민(푸드스타일리스트), 조 맥퍼슨(미국의 한식 칼럼니스트)가 참가하여 대회의 품격을 높여주고 있다. 52개팀의 대회참여를 위해 장소를 준비하는 과정도 매우 긴박감이 더했으며 참가자의 열기 또한 높아 매우 흥미진진한 대회가 만들어졌다. 


1차로 본선에 진출한 10개팀의 레시피를 전면에 실었고 나머지 참가자들의 모든 레시피와 함께 갖가지 이야기들을 정리하고 있다. 전체 1위는 김기홍,김정훈부자의 사이좋은 부자의 金치찌개가 차지하였다. 이 김치찌개는 양지육수, 콩나물육수, 비밀육수 등 세가지 육수를 사용하여 모든 심사위원을 감탄시켰고 결국 이 부자에게 우승트로피를 안겨주었다. 

부자가 대회가 끝난 후 자신들의 가게는 반찬까지 사람들이 남김없이 먹어 음식물쓰레기가 적은 편일 정도로 인정을 받고 있어 세계화 가능성이 있는 음식 중 하나가 김치찌개라고 말하였다.

아쉽게 2위를 한 사마귀 김치찌개는 개그맨 정범균의 어머니 이인옥씨가 차지해 사람들을 놀라게 만들었다. 그녀는 돼지등갈비와 묵은지를 이용하여 만들었는데 요리 봉사활동을 하는 전문가 수준의 요리 실력자였음이 알려줬다. 


이외에도 종부집 김치찌개와 매운 등갈비 김치찌개, 피자 김치찌개, 군대생각이 나게 하는

 

뽀글이 김치찌개, 쌈 싸먹는 김치찌개, 포도의 맛과 


어울러지는 포도 김치찌개, 추억의 콩비지 김치찌개, 누룽지를 품은 김치찌개, 단호박, 녹두전, 돈가스를 활용한 김치찌개, 하숙생들이 만드는 새로운 개념으로 접근하는 라자냐, 토마토, 백김치롤, 샤브샤브 김치찌개 등과 외국인들이 만든 단무지, 막걸리 김치찌개 등 다양하면서도 색다른 레시피를 가진 김치찌개를 만들었다. 

이책은 한식의 세계화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갈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을 알려주는 계기가 되었다. 인기있는 TV 프로그램 중 하나인 SBS의 놀라운 대회 스타킹을 통해 한국 김치찌개의 위상을 높여주었다. 물론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넘어야 할 산은 많다. 한식의 세계화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표준화의 문제와 제조, 유통, 보관, 홍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겪어야 할 문제는 많지만 이렇게 관심과 호응이 많아진다면 그러한 문제의 산은 쉽게 넘어갈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것에 대해 먼저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