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긍정훈육법 : 실천편 -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비법
PD 코리아 지음 / 교육과실천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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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긍정훈육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을 때 기술이 아니라 철학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라는 것은 몇 가지 수업 사례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아이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대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담아내는 질문이라는 생각이었다. 학생을 보상과 처벌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존재로서 바라본다는 것은 기존에 가진 생각을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바라보아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학급긍정훈육이 기존 다른 도서와 다른 점은 단순히 이론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실제 학생들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방법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무책임하게 원칙만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실제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안내하고 있다. 그래서 전국적으로 많은 선생님들이 학급긍정훈육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교실에서 실천하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렇게 학급긍정훈육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고 활동편, 문제해결편에 이어 드디어 교사들의 실제 실천을 담은 실천편이 나왔다. 기존의 책에서 원칙과 방식으로만 소개되었던 모든 활동들이 실제 교실 장면에서 어떻게 실천되고 적용되었는지 알 수 있다. 

 여러 선생님들이 저마다의 교실에서 서로 다른 학생들과 함께 한 고민과 실천을 담은 책은 그래서 기존의 책에서 막연하게 머릿속에서만 맴돌서 활동들이 보다 구체화되고 디테일한 노하우들을 살짝 엿볼 수 있게 해 준다. 


 만약 학급긍정훈육에 대해 처음 접하는 선생님들이라면 이 책을 읽기 전 학급긍정훈육 (에듀니티) 을 먼저 읽기를 권한다. 철학과 고민이 없는 실천은 단기간 적용해 볼 1시간용 활동꺼리에 불과하다. 학급긍정훈육은 선생님의 고민과 철학이 없이 지속할 수 없다. 


PDC에서는 문제행동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다. 그 대신에 어긋난 행동이라는 말을 쓴다

이 아이가 어떻게 성장하기를 바라는가. 어떤 사회적 기술을 익히게 도울 것인가로 생각의 방향을 바꾸면 긍정훈육의 길이 열릴 것이다

아이를 보는 관점, 아이를 대하는 관점, 교사의 역할에 대한 관점이 우선이다. 활동과 기술은 그 철학을 구현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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