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닛 비보이 - Planet B-Boy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다큐멘터리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춤 잘 추는 사람을 보면 감탄하지만, 동경하지는 않는다. 음악을 몸으로 표현한다는 의미를 잘 읽어내지 못해서, 몸으로 표현되는 장르를 즐겨본 적이 없다. 이런 개인적인 취향을 굳이 먼저 밝히는 이유는, 이 영화에 대한 내 호감도가 결코 '취향'에서 비롯한 것이 아님을 알려두기 위해서다. 나와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영화가 바로 <플래닛 비보이>이기 때문이다.  

 한국계 미국인 감독 벤슨 리에 의해 영상에 담긴 비보이들의 꿈은 독일에서 열리는 '배틀 오브 더 이어'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배틀 오브 더 이어'는 세계 곳곳의 나라에서 선별된 대표팀이 모여 실력을 겨뤄서 세계 최고의 비보이 팀을 가리는, 비보이에게 있어 꿈의 무대라 할 수 있다. 감독의 카메라는 프랑스의 '페이스-T', 미국의 '너클헤드 주', 일본의 '이치게키', 그리고 한국의 '라스트 포 원'과 '겜블러스'의 꿈을 쫓는다. 아무래도 내가 가장 관심을 두며 볼 수밖에 없었던 것은 '이치게키'와 우리나라의 두 팀이었다. '(역사를) 용서할 수는 있지만 잊을 수는 없다'는 그들의 말처럼, 일본과 우리나라의 대결을 기대하면서 지켜봤고 그 대결이 실제로 이루어졌을 때, 누구보다 손에 땀을 쥐고 있는 것은 역시 나였다.  

 한국의 비보이들이 이렇게 뛰어나다는 사실은 전혀 몰랐었다. 세계 대회에서 1위를 했다는 소문을 간혹 듣기는 했으나, 그 세계 대회란 것이 어떤 존재인지조차 몰랐기 때문에 그 1위가 값진 것인지도 몰랐다(물론, 나뿐만이 아니라 춤을 추고 있는 그들 주변의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라스트 포 원'의 '비보이조'의 아버지는 아들이 추는 춤을 '탭댄스'라고 말한다. 또다른 멤버는 '청소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더라고 말한다). 하지만 2005년, <플래닛 비보이>에 영상을 담기위해 카메라가 돌고 있는 그 순간 뿐만 아니라, 그 이전에도(그리고 그 이후에도-2002년부터 2009년까지 한국은 우승과 준우승을 반복하며 대회를 재패했다), 비보이계에 '한국'이란 나라는 최강을 뽐내고 있었다. 누구도 한국의 테크닉을 따라가지 못한다고 했다. 영화 속의 '겜블러스'는 이미 2004년 우승을 거머쥔 팀이었고, '라스트 포 원'까지 합세해 또다시 세계에 우리의 이름을 떨칠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래서 누구보다 이 영화가 매력적이고, 가슴 뛰고, 눈물 나고, 좋았던 것인지도 모른다(나는 대부분의 한국사람들처럼 '우리나라'에 대한 뜨거운 애국심이 '세계' 무대에 나가면 생기는 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마음으로 지켜보는 나와는 달리, 비보이들에게 '배틀 오브 더 이어'라는 세계 대회는 단지 나라 이름만이 걸린 대회가 아니다. 자신의 춤에 대한 인정, 앞으로 살아가야 할 미래에 대한 보장, 자신의 끼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준비된 무대. 그들에겐 현재이자 미래였다. 그래서 춤,만이 아니라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플래닛 비보이>였다. 우리나라는, 남자라면 누구나 가야하는 '군대' 때문에 끝까지 춤을 출 수 없는 현실과 춤은 돈벌이가 될 수 없다는 배고픈 현실의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영화를 보면서 나도 모르게 그들에게 동화되었다. 앉아서 나도 모르게 몸을 움찔거리기는 처음이었다. 어떤 매력적인 가수가 나와서 멋진 춤을 선보여도 나는 그저 시큰둥할 뿐이었는데, 다리를 까딱거리는 소극적인 몸짓에서 벗어나, 정말 몸이 움찔거렸다. 나도 모르게 박수도 치고 있었다(혼자 봐서 다행이다,란 생각을 하다가, 극장에서 봤으면 모두들 보다가 벌떡 일어나지 않았을까,란 생각을 잠깐 했다). 일본팀은 반드시 져야해, 라는 마음을 먹고 있다가 '이치게키'의 1차전 무대를 보고 나도 모르게 경탄하고 말았다. 음악과 춤의 완벽한 조화가 내 눈앞에서 펼쳐지고 있었던 것이다. 춤으로 음악을 표현하는 일이 가능하냐는 의문을 품고 있던 내게 '이치게키'의 무대는 환상 그 자체였다. 온 몸에 소름이 돋았다. 돌려보고 또 돌려봐도 멋졌다.  

 열정을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국적 따위는 없다. <플래닛 비보이>를 통해 내가 겨우 공감하게 된 사실이다. 무대에 오르면 적이 되어 싸워야 하지만, 그들은 '즐겁게' 싸우고, 그 싸움으로 인해 더 멋진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한국과 일본의 오랜 앙금도, 그들의 멋진 무대 앞에서, 일어나 박수치는 것으로, 어디론가 사라져버렸다. 가족을 자랑스럽게 만들고, 자신을 기쁘게 하고,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그들의 춤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자신의 꿈을 펼칠 그 무대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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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1-06 18:02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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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1-07 02:40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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