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딕슨 카의 소설은 처음이다. 오랜만에 읽은 고전추리물은 참 새로웠다. 예전에 작가도 모르고 마구 읽었던 문고판이 생각나서 혼자 므흣해졌다가 짧고 간결한 추리에 탄복했다가.

 <황제의 코담뱃갑>은 멋모르고 마구 읽던 시절, 아무래도 해문출판사에서 나온 책으로 읽은 작품인 듯. 트릭과 주인공이 영 낯설지가 않았다. 하지만 범인을 알 수가 없었는데, 역시 내 모자란 기억력을 탓해야지 누굴 탓하겠는가. 어떻게, 범인도 기억이 안 나냐구우!!

 

 

 

 

 

 제목은 정말 흥미로웠는데, 내용은 영 맥을 못춘다. '11문자 살인사건'이라는 제목이 기대만큼 내용에 녹아있지 않아서 그런가..? 그렇다고 별볼일 없는 책이라는 얘기는 아니다. 한시간 반 만에 독파했다. 읽히기는 술술 잘 읽힌다.

 

 

 

 

 

 미우라 시온은 처음이다. 솔직히 "스포츠"라는 소재는 영화에서 등장할 때 나에게 엄청난 감동을 선사한다. 그것이 상투적이든 아니든, 나는 스포츠 영화를 보고 감동을 받지 않은 적이 없다. 이 책은 "스포츠"라는 소재를 이야기로 풀어냈다는 것, 1+1 이벤트 행사를 했다는 것 때문에 장바구니에 쏙 집어넣은 것이다.

 예상외로, 정말 큰 감동을 받았다. "스포츠"라는 소재는 영상이든 활자든 어느 매체를 통해서도 감동을 줄 수 있구나, 싶었다. 그것은 미우라 시온이라는 작가의 역량도 작용했겠지만-. 난 그들의 열정과 그들의 꿈과 그들의 젊음이 참 좋았다. 코끝이 찡해지고 눈물이 핑 돌았다.

언제든 재독하고 싶은 책이다.

 

 

 

 

 

 십각관에 이은 관시리즈. 십각관에서 눈에 익혀 두었던 두 인물-가와미나미와 시시야(전편에서는 시마다)-이 등장해서 와락, 반가운 느낌이 들었던 작품이다. 예상했던 대로 흘러가는구나 싶더니, 십각관보다 한층 정교해진 트릭에 감탄하게 되었다. 나는 언제 어줍잖은 추리를 벗어나 시시야와 같은 멋진 추리를 해낼 수 있을까.

 오랜만에 정통 추리소설을 읽은 듯 하여 뿌듯하다.  

 

 

 

 

 

 분위기 묘사가 탁월하다. 무미건조한 듯하면서도 인간적인 정이 있는 형사 에를렌두르가 등장한다. 그는 영화에서 갓 나온 듯한 멋진 형사가 아니다. 이혼의 아픔, 딸의 타락, 중년의 건강을 지닌 평범하다 못해 불쌍한 남자다. 단순한 것만 같았던 하나의 살인사건으로부터 과거의 비밀이 모조리 밝혀지기까지, 나는 눈물겹고 가슴 아릿한 이야기를 꾹 참아내야 했다.

 트릭의 정교함, 반전의 기막힘만이 추리소설의 전부가 아님을, 이 작품을 통해 비로소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