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적 서울 이야기 - 우리가 몰랐던
배한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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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우리가 모르던 우리나라의 모습을 알게 되는 것은 언제고 새롭고 즐겁다. 나에겐 매일 똑같은 하루가 반복되는 이 땅 위에서, 먼 과거 누군가는 나와 다른 생활을 했을 거라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다. 이 책 '우리가 몰랐던 옛적 서울 이야기'도 내가 모르는 우리나라의 모습을 알려준다. 하지만 흔히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을 늘어놓는 것이 아닌, 좀 더 친숙하고 익숙한 생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조선은 철저한 계급사회였다. 크게 양반, 중인, 상민, 노비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의외로 노비가 큰 비율을 차지한다. 벼슬이 집중되어 있는 서울조차 양반이 16%, 노예가 53%에 달하는 비율을 보여준다. 하지만 당시 노비는 재산을 가질 수 없었고 되려 자신이 다른 집의 재산에 속했다. 태어나서부터 노비로 낙인 찍혀 자식을 가져도 그 자식 역시 노비가 될 뿐이었다. 이처럼 태어날 때부터 자유도 빼앗기고 벗어날 수 있다는 희망도 없는 계급제 사회 속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재능을 펼치지 못했을까 안타깝다.



우리나라에서 계급제가 완전히 폐지된 건 고종 갑오개혁 때이다. 하지만 이 계급제를 없애려는 깨인 자가 없던 것은 아니다. 세종 때 노비종부법부터 영조 때 노비종모법까지 법적으로써 노비층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했고 조선 후기 서구문화가 들어오며 사회적 인식도 점차 바뀌게 된다. 지식을 탐구하는 양반 계층부터 계급제에 의문을 가지는 사람이 늘어나게 된다. 오늘날엔 모두가 똑같은 권리와 의무를 지닌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할만큼 당연한 사실이다. 조선시대 때는 똑같은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처우도 한계도 정해지다니 답답한 일이다.

그렇다고 조선이 아주 꽉 막힌 시대는 아니었다. 조선시대에 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외모나 장애때문에 외면받기는 커녕 오히려 벼슬에 등용하여 이름을 날리거나 좋은 배필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왔던 기록이 있다. 사실 장애를 숨기지 않고 이렇게 솔직히 기록에 남겨두었다는 것도 놀라울 따름이다. 조선시대에선 장애란 조금 다르거나 불편한 것일 뿐 배척하고 핍박받아야 할 존재가 아니러는 것을 잘 알고 있었던 모양이다.



'우리가 몰랐던 옛적 서울 이야기'는 조선시대의 장단점을 여과없이 보여주며 여러 면모를 살펴볼 수 있었다. 우리 과거 모습이기에 낙후되고 고루한 면만 있을 거라는 고정관념이 있었는데 오히려 어떤 상황에서도 여유롭고 해학적인 모습이 정답다. 돼지고기가 팔리지 않을 정도로 소고기가 인기있고 즐겨먹는다는 풍족한 모습이나 도성에 범죄자를 참수하여 본보기를 보여주는 잔혹만 면모 등 조선의 몰랐던 부분도 알게 되어 재미있었다. 이 책을 통해 조선시대에 대해 더 잘 알고 가깝게 다가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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늑대가 있었다
샬롯 맥커너히 지음, 윤도일 옮김 / 잔(도서출판)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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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슴들이 숲 속 풀을 모두 뜯어먹은 탓에 그 곳에 사는 농민들은 양들을 위한 목초지가 점점 줄고 있어 걱정하고 있다. 주인공 인티는 이를 돕고자 한다. 정확하게는 숲을 다시 살리는 것이 그의 목표이다. 인티는 숲을 살리기 위한 방법으로 숲에 늑대들을 풀어놓으려한다. 만약 성공적으로 숲에 늑대를 방생시킨다면, 늑대는 사슴 개체수를 줄이고 사슴을 이동하게 만들 것이다. 그렇게되면 숲에는 다시 식물이 살아날 것이고 새, 벌레들도 찾아올 것이다. 숲은 자연 본래의 순환을 찾아 더 풍족한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다. 하지만 마을 사람들은 늑대들의 위험성과 양의 안전을 걱정하며 이 방법에 대해 격하게 반대한다. 과연 인티는 마을 사람들을 설득하고 숲을 되살릴 수 있을까?



사실 인티는 그만의 신비한 능력을 갖고 있다. 바로 대상의 감각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이든 동물이든 그가 보고 느끼는 것을 마치 내 몸인 것처럼 느껴진다. 부모님은 이런 인티에게 각자 다른 교육법을 가지고 있다. 아빠는 자연을 가까이하고 돌보는 삶을, 엄마는 모두를 경계하고 냉혹한 세상을 분명히 직시하길 바랐다.

하지만 인티는 부모님과 함께하는 것보다 자신의 쌍둥이 동생 애기와 더 많은 공감을 나누고 대화했다. 애기는 인티의 능력을 알고 있었지만 이를 두려워하거나 바꾸려고 두지 않았다. 그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 채 인티가 힘들어할 때 안아주곤 했다. 인티에게 있어 애기는 영원한 동반자이자 유일한 이해자였을 것이다.

하지만 마을 사람 모두가 애기처럼 자신을 이해해주지 않는다. 인티는 마을 사람들과 계속해서 부딪히게 되고 싸움도 불사한다. 가뜩이나 숲에 늑대를 풀어놓는다는 이유로 첫인상부터 미운털이 박힌 인티는 입지가 점점 좁아져간다. 늑대의 일을 신경써야 하는 것 외에 마을 사람들, 애기, 부모님까지. 인티는 늑대와 사람들 사이에서 머리가 아플 지경이다.

자연과 함께 살면서 이해는 커녕 파괴만 일삼는 사람들에게 환멸나는 것도 이해한다. 눈 앞의 상황에만 급급해 큰그림을 보지 못하는 마을 사람들이 답답하고 화가 날 수밖에 없다. 그 뿐만이 아니라 아내를 학대하는 의혹을 받고 있는 스튜어트의 존재도 도저히 용납 못하는 존재겠지. 인티를 둘러싼 작은 숲 속 마을은 꽤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자신의 일만으로도 벅찬데 주변 사람들은 도와주기는 커녕 반대만 한다. 거기다 마음에 안 드는 유형을 사람들까지. 내가 원하는 일만 하고 좋은 사람들만 곁에 둘 수 있다면 좋은데 세상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이 책 '늑대가 있었다'는 단순히 늑대를 키우고 풀어두는 것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인티의 주변 상황과 사람들과 관계를 보여줘서 흥미로웠다. 인티의 어린시절, 부모님과 관계, 애기와의 유대, 마을 사람과 반목, 또 그 속에서 소중한 인연을 찾아내는 과정까지 몰입감있게 그려졌다.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또 만나는 사람마다 내 모습은 전혀 다르게 비춰질 것이라는 것이 느껴졌다. '나'는 똑같은 사람인데 상대방이 나를 보는 모습은 왜 제각각 다를까? 또 나는 그 사람을 제대로 보고 있는 걸까?

평화롭고 조용한 마을에 사건이 터지면서 수면 아래 숨겨져 있던 사람들의 생각과 진실이 여과없이 드러난다. 인간은 자연을 이용하지만 위하진 않는다.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삶은 정말 어려운 것일까? 늑대가 했던 것처럼, 사람은 자연을 다시 풍족하게 만들 순 없을까? 늑대를 매개로 인디가 다른 사람들과 부딪히고 내면을 알아가는 과정이 공감을 자아내면서 또 흥미롭다. 다른 생명의 감각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인디조차 다른 이를 이해하기 어려운데 그런 능력조차 없는 우리는 다른 이를 이해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고도 느꼈다. 당장 눈 앞에 있는 결과만 보지 말고 넓은 시야로 더 먼 미래를 볼 수 있는 눈을 길러야겠다. 마치 숲 속에 푼 늑대들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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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는 SNS에 뭐라고 올릴까? - 9가지 키워드로 보는 소셜미디어 시대의 철학 모두의 인문학 5
장삼열 지음 / 스테이블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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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SNS는 자신의 일상을 보여주는 게시판이자 소통의 창구이다. SNS에는 그 사람의 일상뿐만 아니라 주변 지인, 위치, 기호, 생각 등 많은 것을 보여준다. SNS 하나로 그 사람의 대부분을 짐작하고 알 수 있을 정도이다. 근래엔 쇼츠나 릴스가 흥하며 다양한 정보와 즐거움을 얻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이 책 '소크라테스는 SNS에 뭐라고 올릴까?'는 우리 현대에 SNS가 남기는 순기능과 부작용에 대해 생각해보고 고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아이스버킷 챌린지'라는 것이 한 때 유행했던 적이 있다. 이 때 SNS는 놀라운 전파력을 펼치며 그 순기능을 톡톡이 보여줬다. 이 챌린지가 흥한 데에는 서로 연결되어있다는 결속력을 자극했기에 성공했다고 한다. 루게릭병을 알리고 기금을 모으는 데 큰 역할을 하며 따뜻한 현상을 전파했다.

하지만 오늘날, 온갖 챌린지가 우후죽순 만들어지고 자극적으로 변모하고 있다. 실제로 매운 음식 먹기 챌린지를 하다 사망한 사례도 있다니 무작정 다른 사람을 따라하지 말고 주의하도록 해야겠다. 소크라테스는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했다. 실제 생활에서 결속이 약해진 현대사회에서 온라인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또 그 속에서 더더욱 결속을 찾으려는 모습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럴수록 챌린지의 모습은 사회에 이익이 되고 웃음을 줄 수 있어야 하는 것이어야 한다. 재미와 자극만 찾아선 그 챌린지는 성공한 것이라고 할 수 없다. 수많은 컨텐츠 속에서 자신의 생각과 소신을 가지고 휩쓸리지 않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이 외에도 '소크라테스는 SNS에 뭐라고 올릴까?'에서는 SNS는 외모지상주의, 플랙스, 소확행, 팔로워 등 SNS에 사람들이 열광하고 또 그로 인해 낳는 많은 문제점을 다루고 있다. 아무 생각없이 이용해오던 SNS의 기저에 서로 연결되고 인정받고싶은 사람들의 욕구가 기저에 깔려있다는 점은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다.

SNS에 올리는 내 생각과 글이 정말 '나'를 표현하는 것인지 제대로 생각해볼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 SNS를 하면서 잘못된 정보, 과한 도파민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를 잘 구분하고 조절하여 스스로 건강한 SNS 문화를 만들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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뻔하지 않은 생각 - 아이디어 번아웃에 필요한 24가지 생각 습관
로히트 바르가바.벤 듀폰 지음, 김동규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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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같은 일상, 똑같은 주변 사람들, 달라지지 않는 업무. 시간은 계속 가는데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 환경에 매너리즘이 도진 것 같다. 사회생활을 하는 어른은 이런 하루가 어쩔 수 없다 싶으면서도 매번 새로운 것을 찾는다. 세상을 바꾸는 가장 빠른 방법은 나 자신을 바꾸는 것부터라는 말이 있다. 스스로도 매일이 진부하고 지겹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생각 자체를 바꾸고 싶었다. 이 책 '뻔하지 않은 생각'이 새로운 하루를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톡톡 튀고 아이디어가 넘쳐나는 사람으로 바뀔 수 있을까?



이 책 '뻔하지 않은 생각'을 찬찬히 읽어보면 그 방법이 결코 어렵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올바로 호흡하는 법, 무작정 반박하기 않기, 습관을 바꾸기 등 무심코 했던 행동과 생각을 조금씩 바꾸는 것부터 시작해서 규칙을 뒤집고 상식에 도전하기, 선택지 밖의 답을 찾아내기, 단점을 개성으로 보기 등 내 시야를 넓히는 것까지 꽤 세세하게 분류되어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나갈 수 있다.

어렵거나 불가능한 일이라면 시도해보기도 전에 지쳤을텐데 '이런 걸로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고?' 싶을 정도로 손쉽고 단순한 일이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아침마다 하는 행동을 바꿔보라'는 조언이 눈길을 끌었다. 내가 아침에 하는 행동은 무의식 중에 이어지는 행동이라 딱히 생각을 갖지 않았다. 오늘 아침만 해도 알람소리에 눈을 떴지만 10분 정도 밍기적거린 후에 다음 알람을 듣고 겨우겨우 일어났다. 그러곤 휴대폰 조금 만지다 아슬아슬한 시간이 되어서야 겨우 씻으러 들어갔다. 거의 매일이 비슷한 일상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책에선 이런 반복적인 행동이 정신적 타성으로 굳어질 위험이 있다고 한다. 거기다 일어나자마자 핸드폰 확인하는 습관은 무척 좋지 않은 행동이라고 한다. 하루의 시작부터 두 가지나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는 셈이다.

아침에 일어나 맨 처음 하는 일이 무언가를 매일 반복하는 일이 뻔한 생각을 하도록 만드는 것일지도 모른다. 어떤 이는 한 달 주기로 매일 아침마다 다른 과일을 먹는다고 한다. 아침 습관을 바꾸는 간단한 행동으로 마음을 여는 법을 훈련하고 있는 것이다. 정신적 타성에 빠지지 않으려면 하루 시작을 바꿔보는 훈련을 해봐야겠다고 느꼈다.

또 아침잠이 많은 나에게 '5초 규칙'은 꽤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아무 의미없이 침대에 누워있게 되는데 이 때 5초 타이머를 주며 일단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다. 아침에 머리를 맑게 깨우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외에도 뇌를 깨우는 많은 방법이 서술되어 있다. 내용도 알차고 재미있지만, 책 속 손글씨같은 폰트나 손그림도 포인트가 되었다. 책이라하면 딱딱하고 다소 지루한 인상을 주기 마련인데 귀여운 글씨와 그림 덕에 책보다는 누군가의 다이어리를 보는 느낌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중요한 문구나 기억해야 할 부분은 표시해놓던 나자신을 떠올리기도 했다. 그 때는 뭐든 새롭게 받아들여졌던 것 같다. 이 책 '뻔하지 않은 생각'을 통해 나자신을 잘 갈고닦아 예전처럼 새로운 매일을 맞이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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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읽는 한국사 - 멸망으로 시작해서 건국으로 이어지는 5,000년 역사 이야기
조경철.조부용 지음 / 클랩북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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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많은 나라들이 세워지고 또 멸망하는 흥망성쇠를 거쳐 지금의 대한민국까지 이르렀다. 단군의 고조선부터 삼국시대, 발해, 고려, 조선, 대한제국, 대한민국임시정부와 지금의 대한민국까지. 동방의 작은 나라가 이토록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도 놀랍고 여전히 단일민족으로서 한 나라로 우뚝 서 있는 것도 자랑스럽다. 이 책 '거꾸로 읽는 한국사'는 그런 우리나라의 역사를 담았다. 하지만 책 제목처럼, 건국과 멸망 순이 아니라 멸망과 건국 순으로 역사를 본다. 역사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접하니 흥미가 인다. 생각해보면 나라의 멸망은 마치 모든 것이 끝난 것처럼 이후는 생각해보지 않은 것 같다



내가 좋아하는 나라는 고구려다. 우리나라 영토를 제일 크게 펼치고 나라의 기상을 떨친 것이 멋지기 때문이다. 그런 위명을 떨치며 영원할 것 같았던 고구려는 신라와 당나라가 연합하여 무너졌다. 학교에서 배울 때도 단순히 이 사실만 익혔기에 의문도 그 이상의 궁금증도 안 가지고 받아들였다. 하지만 애초에 왜 고구려가 불패의 나라였는지, 고구려의 상황과 전략이 어떤지, 또 신라가 어떤 지원을 해주었는지 등 필요한 배경 설명을 풀어주니 이해하기 쉬웠다. 학교에서 배웠던 것처럼, 단순히 활자와 지식의 열거가 아닌 드라마처럼 보이니 재미있고 현실감있었다.

고구려는 멸망 이후에도 끊임없이 그 후손과 국민들이 고구려를 일으키려 했다. 고구려를 계승한 발해라는 나라 이전에도 고구려를 다시 세우기 위한 노력은 끊임없이 있었다. 그 많은 시도 중 고구려의 마지막 왕 보장왕의 행보가 눈에 띄었다. 당나라는 잡아온 보장왕을 요동의 책임자로 임명시키고 고구려 유민이 벌이는 부흥 운동을 무마시키고자했다. 하지만 보장왕은 말갈족과 손을 잡아 고구려를 다시 일으키려다 척박한 사천성 공주로 유배되어 버리고 만다. 나라가 망하고 자신도 잡혀온 마당에 최후의 최후까지 다시 나라를 일으키려 노력하다니. 여기서도 고구려의 위상이 보이는 듯하다. 저자가 언급한 것처럼 신라가 아니라 강한 군사력과 광대한 영토를 자랑했던 고구려가 삼국을 통일했다면 우리나라도 지금과 다른 모습이었을지 모른다. 역사 속 참으로 아쉬운 점이다.

이 책 '거꾸로 읽는 한국사'는 멸망이 결코 끝이 아니고 그저 다른 시작이라고 알려주는 듯하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끝이 없다면 좋겠지만, 세월의 흐름따라 먼 미래의 언젠가는 지금의 대한민국도 스러지는 때가 올 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 역사가 증명하듯이 대한민국이란 이름은 사라져도 그 역사와 문화는 계승되어 또다른 이름으로 다시 우뚝 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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