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의 수의 - 1453년 비잔티움 제국 마지막 황제를 만난 소년의 이야기
질 패튼 월시 지음, 김연수 옮김 / 히스토리퀸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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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제국의 황제 콘스탄티노스는 한 노인으로부터 작은 새들에게 둘러쌓인 채 하늘을 날고 있는 독수리에 관한 기이한 꿈 이야기를 듣는다. 꿈 속에서 독수리와 새 떼들은 먹구름을 통과하다 점차 독수리 주변 새들은 멀어지게 되고, 결국 먹구름을 통과했을 땐 작은 새 한 마리만이 독수리 곁에 남아 빛을 향해 날아간다는 것이었다. 이 꿈은 황제의 곁에 한 사람이라도 존재하는 한, 황제 곁에 있는 모든 사람은 물론 도시도 소멸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였다. 이로 인해 배가 난파되어 떠돌던 소년 피어스 바버는 황제의 곁을 지켜줄 사람으로 지목되었고 피어스 바버는 황궁에서 새로운 인생을 맞이하게 된다.



피어스 바버는 행운의 발견이라는 뜻인 '브레티키'라는 새로운 이름을 받았다. 브레티키는 낯선 곳, 모르는 사람들과 완전히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했다. 그에겐 돌아갈 가족도 있고 자유를 꿈꿨지만, 황제는 그에게 제국의 용기와 희망이 되길 명했다. 난파된 배에서 목숨을 잃을 뻔했는데 이젠 황제 옆에 묶인 상태라니, 아직 어린 브레티키에겐 견디기 너무 힘든 상황이었다. 황제에게 호소하고 화를 내고 떼도 써봤지만 황제는 브레티키를 놓아줄 생각이 없었다. 한낱 꿈 때문에 어린 소년의 운명이 한순간에 바뀌다니! 더욱이 차갑고 날서있는 황제 곁엔 브레티키를 따뜻하게 품어줄 사람도 없었다.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그저 꿈 때문에 자신의 삶이 묶인다면 얼마나 화가 나고 황당하겠는가.

더욱이 브레티키는 황제가 앉은 자리가 부유하고 명예로우며, 굳건한 자리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궁정은 낡았고 곰팡이가 피어있었으며 심지어 황제의 왕관조차 금박을 입힌 가죽같았다. 도시는 황폐화되어있고 사람들은 가난하고 힘든 삶을 이어가고 있다. 제국은 수도를 제외한 전 영토가 오스만 제국에게 둘러싸였고, 술탄은 침략할 기회를 노리고 있다. 이런 바람 앞의 촛불처럼 절망적인 상황에, 황제가 희망을 잃지 않으려는 마음도 이해가 간다.

생각보다 제국의 상황은 암담했다. 단순히 황폐한 것뿐만 아니라 당장 전쟁이 코앞에 벌어진다. 국민들은 불안에 떨고 황제는 그들과 도시를 지키려 고군분투한다. 그들이 헤쳐나가는 어려움과 고난이 내 눈앞에 펼쳐지는 것처럼 숨을 가쁘게 만들었다. 브레티키는 황제와 황제 곁을 지키는 사람들을 보며 많은 것을 보고 느낀다. 마침내 브레티키는 자신에게 후회없는 선택을 택했으리라 믿는다. 거대한 한 역사 속, 무력한 인간의 모습을 세밀하게 그려내며 깊은 감명을 준다. 로마 제국의 역사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물론, 잘 모르더라도 그 역사를 생생하게 간접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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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수능을 포기하고 한 달에 4천만 원을 버는 고3입니다
김고딩(김주혁) 지음 / 든해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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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수능을 포기하고 한 달에 4천만 원을 버는 고3입니다'라는 직관적인 제목이 눈에 띈다. 한 달에 4천만 원이란 금액도 놀라운데, 고3이라니? 흔히 생각하는 고3은 경제활동은 커녕, 수능에 매달려 열심히 공부에 매진하는 모습을 떠올린다. 그런데 수입이라니? 아무 지식도 경험도 없을 고3이 어떻게 이런 큰 성취를 이뤄냈을까? 또 고3이 할 수 있는데, 나라고 못할 건 없지 않을까? 하는 자신감도 샘솟는다. 이 책 '저는 수능을 포기하고 한 달에 4천만 원을 버는 고3입니다' 에선 더 큰 수입을 위한 쉽고 귀한 노하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된다.



개인적으로 어떤 일이든 다 때가 있다고 생각한다. 학생의 본분은 공부이고 나중에 공부는 꼭 필요한 때가 온다. 나중에가서 대학경험이 고플 수도 있고, 뒤늦게 공부에 도전하려면 어릴 때보다 더 큰 어려움이 따를 것이다. 그래서 고등학생으로서 사업에 뛰어든다는 것 자체에 반신반의했는데, 이토록 또렷한 의지와 행동력을 보여준 것에 감탄스럽다.

비단 나같은 고루한 사고방식이 아니더라도 본인 스스로를 믿고 나아가는 게 쉽지 않은 과정이었을 것이다. 고등학생이 아무리 공부에 뜻이 없던들, 일찌감치 공부를 포기하고 사업을 시작하겠다는 생각을 품는 것, 나아가 사업을 시작한다고 맘 먹었더라도 실제로 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만만찮은 일이다. 전국을 통틀어도 고등학교 때 사업을 도전해보는 것은 정말 듣고도 믿기지 않을 경험이다. 또한 막대한 성과까지 이뤄냈다. 그는 학교 공부 대신, 경제와 사업을 배웠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저자는 자신의 성공이 100% 노력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고 한다. 경제를 읽는 자신의 능력도 물론, 자신을 지지해주는 가족과 지인들, 시장의 흐름, 운 등을 바탕으로 지금의 성과를 이뤄냈다. 노력에 비해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세상을 탓하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마음이 대단해보였다. 불평한다고 해서 이 불공평한 세상이 바뀌진 않는다. 또, 반대로 말하면 성과는 노력 이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앞이 막히더라도 좌절하기보단 다른 방법을 찾고, 계속해서 나아가는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

고등학생으로서 할 일은 공부라고 생각했던 굳어있던 내 생각이 깨지는 순간이다. 고등학생도 충분히 생각하고 행동하며 성인 못지않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는데 내가 너무 세상의 틀에 갇혀있었던 모양이다. 다른 아이들도 공부에만 뜻을 두지 말고 더 다양한 장래를 향해 넓은 시야를 가졌으면 좋겠다. 방황하는 학생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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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보러 출근합니다 - 기획부터 완결까지 웹툰 PD의 좌충우돌 성장 일기
산타 PD 지음 / 지콜론북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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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때 처음 웹툰을 접하고 여태까지 즐겨보고 있다. 간편하게 휴대폰으로 짧은 시간 즐거움을 주는 웹툰은 일상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어버렸다. 그런데 이 웹툰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우리 앞에 선보이게 되었을까? 웹툰 작가를 꿈꾸고 있는 사람에게도 추후 큰 도움이 될 것 같고 또 비단 웹툰에 꿈을 두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웹툰을 보는 사람들이라면 재밌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나는 웹툰에 있어서 웹툰PD라는 존재 자체도 처음 알았다. 웹툰 작가는 플랫폼에 따라 작품을 혼자 구상하고 그려내며 시간에 맞게 올리는 것뿐이라고 생각했으니까. 하지만 웹툰 하나에 들어가는 노력은 비단 한 사람뿐만이 아니었다. 독자들을 유입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짜내는 마케팅팀, 웹툰을 보기 쉽게 사이트를 만들어주는 개발팀, 다양한 굿즈와 이벤트를 만드는 팀까지 많은 사람들이 힘을 합쳐 하나의 웹툰을 키워내고 있던 것이었다. 그 중에서도 '웹툰PD'로서 일하는 저자는 굉장히 바쁘면서도 섬세해야한다. 웹툰 제목부터 아이디어, 진행상황, 캐릭터 등 섬세하게 살피고 독자의 반응과 작가의 멘탈 케어도 해줘야 한다. 이런 정신없는 상황에 나였으면 마음에 여유가 없을텐데 저자는 매사 열정적으로 일 하는 것을 즐긴다는 게 느껴졌다. 내가 하고싶던 일을 하면 이렇게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걸까? 사무실에 있는 것뿐만 아니라 작가와 만나야하고 미팅도 자주 나가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렇게 밝고 에너지 넘친다면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함께 힘을 얻을 것 같았다.

또, 웹툰 PD가 하는 일 중 하나인 웹툰 검토하는 과정도 흥미로웠다. 자극적인 내용이나 장면은 에둘러 표현하도록, 또 논란이 될만한 소재나 그림은 삭제하도록 한다. 그러고보니 최근 큰 웹툰 플랫폼에서도 논란이 된 웹툰에 대한 대응이 미비하다는 이유로 웹툰 이용자들이 대거 주는 사건이 떠오른다. 각 작품이 그 플랫폼의 이미지가 되는데 대응이 아쉽긴하다. 동시에 웹툰은 하루의 일상처럼 들여다보게 되는 것인데, 이용자가 대거 줄었다니 웹툰 이용자들의 결단력이 대단하고도 느꼈다. 이런 사람들의 의도를 읽고 트랜드를 따라가야하는 웹툰 PD들의 노력도 쉽지 않겠구나 생각했다.

'웹툰 보러 출근합니다'라는 책을 읽고 하나의 웹툰이 나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손을 거치는지 알게 되었다. 내겐 매일 보던 웹툰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나오는지 알게되어 재미있었다. 앞으로 웹툰을 보며 모두의 세심한 손길과 노력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며 더 소중히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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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나를 죽이려고 해
천지수 지음 / 닥터지킬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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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나를 죽이려 해'라는 자극적인 제목이 눈길을 끈다. 이 책의 주인공 마리는 한 번 죽을 고비를 넘겼다. 그것도 누군가 방화와 살인을 주도한 게 분명한, 의도적인 사건이었다. 수많은 자상에 숨이 넘어가던 마리는 기적적으로 다시 눈을 떴다. 하지만 마리는 왜 이런 사건이 일어났는지, 누구의 소행인지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 가족들은 그런 마리가 기억을 찾지 않길 바라며 오히려 변해버린 그의 모습을 적극 지지해준다. 하지만 마리는 알 수 없는 불안감과 혼란스러움에 전혀 안정을 찾지 못하고 방황한다. 그 날 마리에게는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사건이 일어나기 전, 마리는 가족의 골칫덩이었다. 공부를 그렇게 잘하지도, 꼼꼼하지도, 엄마가 원하는 친구들을 사귀지도 못했다. 아낌없이 사랑을 줘야 할 가족이 어릴 때부터 마리를 탐탁치않아하는 것도 모자라 번번이 동생 마령과 비교하기까지하니 마리는 자존감이 떨어질대로 떨어졌을 것이다. 그렇기에 더더욱 곁에 있는 친구를 더 갈구한 것 아닐까? 마리가 기억을 잃고 난 후, 가족이 자신의 짐을 다 버렸을 때 영영 자신의 존재를 더 부정당한 느낌이었을 것이다. 마리가 느꼈을 외로움이 사무치게 느껴져 안타까웠다.



마리는 단단하고 강한 사람이다. 많은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마리는 사건 당시의 기억을 찾기 위해 진실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덩달아 독자도 마리를 따라 사건을 추리한다.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지, 범인은 누구인지 마리가 드문드문 떠올리는 기억을 단서로 최선을 다해 끼워맞춘다. 마지막까지 사건의 진상은 어떻게 밝혀질지 긴장을 늦출 수 없었다.



배경이 비오는 날 밤이어서 그런지 '모두가 나를 죽이려 해'를 읽는 내내 축축하고 어두운 진창에 빠지는 느낌을 받는다. 만약 마리의 엄마가 마리에 대한 행동을 더 확실히 해줬다면 마리도 그 주변 사람들도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지 않았을까? 안타까움과 먹먹함이 남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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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10만부 기념 개정판) - 챗GPT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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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태 AI란 SF공상소설에나 등장하는 만능 컴퓨터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이세돌과 AI의 바둑 대결을 접하고 AI가 정말 현실에 등장하는구나, 내 생각보다 기술의 발전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구나 느꼈다. 지금도 AI의 발전과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챗GPT, AI그림 등 이미 AI는 우리 생활에 가까이 존재하고 있다. 현재도 물론 그렇고, 앞으로는 더욱 더 AI의 역할이 커질 것이다. 시대에 뒤쳐지지 않으려면 AI에 대해 더 알아야겠다고 느꼈다. 이 책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이라면 어렵지 않게 AI에 대해 알려주지 않을까?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은 마치 하나의 역사책처럼 AI가 어떻게 생기고 발전되었는지 차례차례 알려준다. 인공지능의 시초부터 시작하여 알파고, 자율주행, 스마트 스피커, 챗봇 등 AI가 쓰이는 다양한 예시를 들어 자세한 설명으로 이어나간다. 내 생각보다 AI는 실생활에 가까이, 또 많이 이용된다는 것에 놀랐다. 익숙한 소재로부터 보여주고 점차 자세한 설명으로 자연스럽세 이어져 흥미롭게 이야기에 빠져들었다.

꼭 사람같이 반응하고 복잡해보이던 AI도 하나하나 뜯어보면 충분히 이해할 기술로 이루어져있단 것도 신기했다. 우리나라 이세돌 기사와 바둑을 뒀던 AI 기술을 예로 들자면, 알파고 이전에 체스를 두는 딥블루라는 컴퓨터가 있었다. 딥블루는 체스말을 두기 전 모든 가능성을 탐색한다. 초당 2억 번을 뎨산할 수 있는 딥블루는 모든 계산을 20초 안에 끝낼 수 있다고 한다. 이 뿐만 아니라 체스 전문가들이 공략법을 추가하기도 하고 반응 속도를 조절해 심리싸움도 할 수 있게 만들었다. 딥블루는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땐 10의 120제곱의 수만큼 경우의 수를 탐색하고 여러 수를 내다보고 가장 이길 확률이 높은 곳에 체스말을 옮긴다. 이 계산력으로 딥블루는 인간을 뛰어넘을 수 있었다.

그렇다면 바둑도 같은 방식으로 프로그래밍 된걸까? 바둑의 경우의 수는 무려 10의 360제곱만큼이다. 알파고는 단순히 계산한 것이 어니라 확률적인 방법으로 결과를 도출해내는 몬테카를로 방법과 딥러닝을 이용했다. 쓰인 딥러닝도 정책망과 가치망이라는 신경망을 통해 알파고의 실력을 더더욱 높혔다. 이 신경망에 대해서도 자세히 후술해준다. 여태 딥러닝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었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학습하는지 모호했는데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게 되었다.

우리는 최근까지만 해도 기계는 인간이 일러준 작업만 수행한다고 여겼다. 하지만 오늘날 AI는 스스로 학습도 하고 인간의 전유물이라 여겼던 예술의 영역에도 발을 들였다. 지금도 AI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발전가능성 역시 무궁무진하다. 앞으로 AI 발전에 따라 인간도 부지런히 배우고 기술 발전에 발맞춰 성장해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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