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신, 우리 괴물 1 - 신과 인간의 이야기, 신화 우리 신, 우리 괴물 1
김혜정 지음 / 페이퍼타이거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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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무속신앙에 의지를 많이 해왔다. 작게는 가정에 불화나 사고가 생겼을 때 조언을 얻는 목적으로, 크게는 나라의 길흉화복을 점치거나 재난이 닥쳤을 때 의지하기도 한다. 어떤 이는 옛일이라고 치부할 지 모르지만 그 영향은 현재에도 미친다. 오늘날 주위를 둘러보면 점집을 찾고 부적을 쓰는 일은 부지기수고 집안 대소사를 결정할 때 길일을 잡기도 한다. 또한 아기가 태어나기도 전에 태몽을 꾸고 아이의 성별과 미래를 가늠하기도 한다.

이를 보면 우리나라 생활과 무속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아닐까? '우리 신, 우리 괴물'은 총 두 권으로 한국의 무속신앙에 대해 더 상세하고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 신, 우리 괴물 1'에선 우리가 익숙한 가신과 자연신 그리고 마고할미, 설문대할망과 같은 창조신 등 다양한 신들의 모습과 전승을 소개해주고 있다. 우리나라에 이렇게 많은 신과 신화가 존재했는지 놀랄 뿐이다. 특히 집을 지켜준다는 가신의 존재는 독특하다. 대문, 부엌, 화장실 등 집 곳곳에 담당하는 신을 둠으로써 집안의 평화를 빌었다. 기거하는 집에까지 신의 존재를 두다니 우리나라는 생활부터 무속과 밀접했다. 오늘날 집의 기능의 축소되고 구성원이 적어지며 많은 신들이 설 자리가 사라졌지만, 조왕신이나 측신이 있다고 생각하면 한층 더 든든하고 따뜻한 느낌이 든다.

또 여러 신 중에서도 우리나라 역사 속 개국왕인 단군, 주몽, 박혁거세 등의 인물은 실존했던 사람이지만, 동시에 신으로 추앙받아왔다는 점이 재미있다. 옛사람들은 한 나라를 세울만큼 특출난 인물을 신이라고 믿었다. 그렇기에 이들의 태생은 다른 인간과 다르게 비범하며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다. 부모의 혈통, 남다른 능력, 기이한 출생 등 평범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보여주어 한 사람을 신적 존재로 만들었다.

고구려를 세운 주몽만 해도 하늘과 강의 신의 아들이며 위기에 처했을 때 동물들이 도와주기도 한다. 또 그의 활솜씨는 타의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명궁이라고 알려져 있다. 신라를 세운 박혁거세 또한 기이한 빛을 내는 알에서 태어났으며 동식물이 기뻐했다는 설화가 있다.

한 나라를 세운 왕을 더 비범하고 위대하게 만들기 위해 신화를 붙여 차별성을 두다니 이 또한 무속과 가까웠던 우리나라 사람들이 내세울만한 이야기다. 어릴 적엔 건국왕들의 신화를 듣고 흘렸는데 신화가 만들어진 배경을 알고나니 더 흥미롭게 보였다.

'우리 신, 우리 괴물 1'에서는 다양한 신과 무속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익숙한 내용도 있었지만 새롭고 다양한 이야기가 많아 재미있게 읽었다. 다음 권인 2권도 한 번 읽고싶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무속이 이상하고 헛것으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우리 역사와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꽤 다채로운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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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더스 50 - 다른 도시, 같은 세대 인터뷰 에세이
이한규 지음 / 블랙잉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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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 책 '아더스 50'은 세계 곳곳의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모아 엮었다. 살면서 세계 다른 곳의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는지,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같은 선택을 하며 살고 있는지 막연히 궁금할 때가 있다. 또 다른 사람들의 삶을 통해 내 삶이 제대로 가고 있다는 확인을 받고 싶기도 한다. '아더스 50'은 제목 그대로 총 50명의 사람들을 인터뷰한 이야기들이다.



각 인물에 대해 얘기하기 앞서 이름과 사진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새삼 실제로 사는 사람이구나 하는 생동감도 들고 함께 이 시대를 살아간다는 동질감도 느껴진다. 그 속에서 각자 다른 부분을 발견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다.

나는 여러 사람들 중에 마린의 이야기가 재미있었다. 자유로운 생활방식에 2년간 밴에서 생활한 경험담이 특히 신선했다. 코로나19가 터졌을 때, 마린은 남자친구와 도시 속 좁은 방에 갇히는 것보다 자유롭게 밴에서 사는 생활을 선택했다. 어디든 갈 수 있고 자연을벗삼을 수 있다는 것이 이유였다.

이동이 자유롭고 내 마음대로 생활방식을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밴에서 생활은 장점만 있는 게 아니었다. 밴에서는 공간이 좁고 한정되어 있으니 필요한 물건과 아닌 물건을 잘 구별하여 구매해야 한다. 나중에 필요한 게 생기면 대처방안이 없기에 최대한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또 밴을 둘 때 데이터는 잘 터지는지, 도시와 그리 멀리 떨어지지 않은지 여러가지 따져가며 머물 곳을 정해야한다. 무엇보다 이 한정된 공간에서 두 사람이 사이좋게 지내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마린은 밴에서의 2년간 생활을 가치있게 보고 있으며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경험으로 간직하고 있다.

만약 내가 밴에서 생활한다고 상상한다면 내가 갖고있는 짐들 중 태반은 갖고가지 못할 것이다. 평소에 필요한 것만 산다고 생각하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그렇게 필요한 물건도 아니었을 뿐더러 지금 안 쓰는 물건도 많다. 마린은 옷 소비도 줄었다고 하는데 매 계절마다 구매하는 나자신도 돌아보게 되었다. 괜히 구입했다 안 쓰는 물건들때문에 소비하는 죄책감이 들기도 했는데 앞으로 나도 뭔가를 구매할 때 밴에서 생활한다면 샀을 물건일까? 생각해봐야겠다.

마지막으로 '모든 일이 일어나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마린의 말에 백분 공감한다. 나쁜 일이 일어나더라도 비관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나자신을 발전시킬 하나의 디딤돌로 생각하면 세상에 견디지 못할 일은 없다. 다양한 사람의 삶들 속에 항상 좋은 일만 있지 않다. 이들이 어떻게 견디고 넘어섰는지 살펴보면 나도 절로 열심히, 단단히 살아야겠다 다짐이 든다. '아더스 50'은 재미도 재미지만 특히 삶의 방향성을 잃었을 때 읽어보면 다른 사람들의 삶을 지침삼아 나아갈 길을 보여줄 것이다. 현재를 사는 모든 이들이 힘내서 단단히 걸어나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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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차르트의 고백 - 천재의 가장 사적인 편지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지음, 지콜론북 편집부 옮김 / 지콜론북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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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우리는 그가 존재했던 시대로부터 먼 미래를 살고 있지만, 그가 작곡한 곡들은 아직도 현대인들에게 깊은 울림과 감동을 선사해준다. 그의 명성과 작품에 대해선 익히 잘 알고 있지만 그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아는 사람은 없다. 사실 굳이 알려고 하는 사람들도 많이 없었을 것이다.

이 책 '모차르트의 고백'에서 그가 써 온 편지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가 단순히 위인 중 한 명이 아닌, 우리와 똑같은 사람으로서 생각하고 살아갔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모차르트가 적은 수많은 편지들을 통해 그를 더 잘 알고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모차르트는 작곡에 두각을 나타내 어릴 적부터 아버지를 따라 곳곳을 여행했다. 그 덕에 모차르트의 어린 시절부터 많은 편지가 오늘날까지 남게 되었다. 이 책 '모차르트의 고백'에선 모차르트가 쓴 편지글만 나열해놓은 것이 아닌, 간략하게 배경을 설명해놓기도 하고 필요한 정보를 각주로 달아놓아 모차르트가 편지글을 쓸 당시 상황을 이해하기 쉽다. 나는 모차르트의 생애에 대해선 잘 모른다. 이번에 '모차르트의 고백'을 읽으면서 모차르트만큼 재능이 있었던 누이가 있었던 것조차도 처음 알았다. 그렇기에 처음 접하는 그의 일생이 더 새롭게 느껴졌다. 모차르트는 어릴 때부터 재능을 보여 기대를 한 몸에 받았으니 다소 거만하고 인생도 승승장구했을 거라 생각하는데 그의 어릴 적은 어느 10대 소년과 같이 순수하고 장난기 많은 아이였다. 편지 속에서 작곡이나 연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고 안부를 전하는 모습이 따뜻해보여서 절로 웃음지어진다.

또 이런 아이가 어릴 적부터 엄마와 떨어져 여행을 다녀야하는 게 안타깝게 느껴지기도 했다. 모차르트의 아버지인 레오폴트는 아들의 재능을 일찌감치 알아봐 그의 미래를 위해 힘썼지만 오히려 아들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온가족이 한 지역에 정착하는 게 낫지 않았나 싶다. 왜냐하면 가족들이 뿔뿔이 흩어지고 자신조차 매번 여행을 다녔으니 안정적인 삶이라곤 거리가 멀다. 또한 대중은 모차르트의 재능을 인정해주기도 했지만 질투와 루머에 시달리기도 했다. 친구를 사귀기도 어려운 환경이었을텐데 그렇기에 그에게 가족은 더 특별한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다.

오늘날까지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많은 곡을 내 준 모차르트의 삶이 그리 평탄하지 않았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다. 피아노는 커녕 모차르트에 대해 알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그의 일상을 들여다 볼 수 있어 모차르트가 더 가깝게 느껴진다. 앞으로 그의 곡을 들을 때 더 깊은 이해와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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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데이 공부 일력 (스프링) - 무조건 합격하는 필승 마인드셋
연수남 지음 / 니들북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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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공부의 연속이라는 말이 있다. 그 말대로 우리는 살면서 끊임없이 배우고 꺠달으며 살아간다. 비단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뿐만 아니라 예절, 자격증, 사회생활, 외국어 등 배우는 항목 또한 다양하다. 성인이 되면 타의에 의해서가 아닌, 자의에 의해서 공부를 해야한다. 자신의 의지를 믿고 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때론 나를 북돋아주고 자극시켜 줄 무언가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 역할을 이 '디데이 공부 일력'이 톡톡이 도와줄 것이라 생각한다.


디데이 공부 일력은 365장의 명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장에 한 문구씩 구성되어 있어 오늘 하루 공부를 시작하며 이 한 문장을 읽고 마음을 잡을 수 있는 순간을 준다. 공부는 스스로 해야하기에 고립되고 외로울 수밖에 없다. 그러나 '디데이 공부 일력'에 적힌 한 마디와 저자의 믿음직한 경험담을 읽노라면 혼자가 아니라 누군가 함께 하고 있다는 든든함을 준다. 때론 이렇게 힘을 실어주는 한 마디가 중요한 법이다.

또한 이 일력은 공부를 시작하는 이에게 힘을 주고 도움이 되는 말로 선별되어 적혀있다. 아무 명언만 읊는 것이 아닌, 공부하고 있는 내 상황과 과정에 따라 적절한 조언을 해준다. 365일 1년이란 긴 시간임에도 이 책과 함께라면 언제고 다시 마음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공부는 나자신과의 싸움, 마음을 다 잡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기간이 길어질수록 누구나 지치기 마련이다. 그럴 때마다 자신의 여정을 함께 해주고 서로 응원을 나눌 동지를 찾게 된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을 알면서도 동시에 같이 공부하는 사람들을 찾는 모양이다. 이 '디데이 공부 일력'은 마치 그런 사람들처럼, 공부하는 내내 함께하며 의지를 잡아준다. 누구나 알법한, 또는 알고 있는 말이라고 할 수 있지만 말은 상황과 시간에 따라 나에게 와닿는 정도는 다르다. 하루가 지날 때마다 한 장 한 장 섬세하게 구성된 문장은 나를 끌어올리기에 충분해 보인다. 365일까지 꾸준히 공부하며 마지막장에 쓰인대로 달콤한 결실을 볼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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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환
앨러스테어 레이놀즈 지음, 이동윤 옮김 / 푸른숲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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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일평생 살면서 단 한 번의 죽음을 경험하게 된다. 죽음 이후 무엇이 있는지 살아있는 동안 결코 알 수 없지만, 죽음은 삶의 끝이니만큼 살아있는 동안 후회없이 최선을 다해 살아가려하고 또 삶 속 목표를 찾아 고찰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책 주인공 사일러스 코드는 여러번의 죽음을 경험한다. 매번 새로운 시대, 새로운 곳에서 시작하지만 이들의 목표는 동일하다. 바로 균열을 찾고 그에 대해 밝혀내는 것. 사일러스는 다시 눈 뜰 때마다 알 수 없는 기시감과 두려움을 느끼면서 서서히 자신이 죽음을 여러 번 반복해 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대체 이 균열이란 것의 정체는 무엇이며, 사일러스는 왜 매번 이 곳을 탐험하게 되는걸까? 또 그럴 때마다 왜 죽음을 맞게 되는 것일까?



보통 SF장르하면 미래지향적, 미지의 세계, 광활한 우주를 떠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처음 책을 펼치면 등장하는 배경은 19세기 한 범선 위이다. 기대와 다른 묘사에 SF장르가 맞나 의아하기도 했다. 이 곳에서 SF장르에 맞는 소재라곤 '균열'이라 불리는 미지의 목표밖에 없어보인다.

하지만 답답하리만큼 의문투성이인 초반부는 다음 진행을 위한 초석일 뿐 착실히 진실에 대한 힌트를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의 지나가는 말투에도 그 복선을 숨겨놓았다. 덕분에 책장을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점점 진실을 깨닫고 책장을 넘기는 속도는 빨라지게 된다. 의뭉스러운 주인공들의 대사와 신비한 배경들도 하나의 매력이다. 이 진행방식이 어색하면서도 신선하게 다가왔기에 즐겁게 감상할 수 있었다. 단순히 반복되는 미지의 탐험을 밝히는 데에서 끝내는 게 아니라 더 나아가 세상과 정체성의 정의까지 자연스럽게 생각할 수 있는 화두를 던져주었다.

균열을 향해 탐험하는 사일러스와 함께 독자는 나아가면서도 다시 반복되는 플룻 속에서 의구심을 느끼고 서서히 '전환'되어 간다. 사일러스에 공감하면서 나자신을 찾는 감각은 신선했다. 이 세계과 나자신은 어떻게 구성되고 정의될 수 있는가?

'대전환'에서 말하는 바는 단순하다. 내가 믿고 있는 현실이 과연 현실일까? '나'는 어디까지 '나'로 있을 수 있는 것인가?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작품들이 떠올랐다. 매트릭스, 인터스텔라, 인셉션 등 SF장르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빠져들 수밖에 없는 소재를 썼다. 시작은 SF장르인지도 모를 정도로 이질적이지만 점차 빠져드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흥미로운 소재와 자극적인 스토리가 담긴 SF가 아닌, 교훈과 생각할거리가 있는 SF는 오랜만이다. 처음엔 어떤 힌트도 없어 등장인물들의 행동, 말 등이 이해가 안 가 어려울 수 있겠지만 결실을 위해 나아가다 보면 결국 우리는 커다란 진실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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