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끝, 잠들기 전에 아주 잠깐 동안 그날에 있었던 일을 돌아보고 있습니다. 매일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피곤할 때는 순식간에 잠에 빠져들기 때문에 할 수 없을 때도 있습니다. 


돌아보는 내용은 오늘 하루 무엇을 건네주고 무엇을 받았는가 하는 것입니다. 만나서 이야기를 하고, 전화 통화를 하고, 편지와 메일을 주고받고. 하루 동안 타인과 접하게 되는 상황은 여러 곳에 있습니다. 


그렇게 오늘 하루 타인과 있었던 접점을 떠올리며, 상대방과 나 사이에 어떤 주고받음이 있었는지를 떠올립니다. 나는 되도록 무언가를 건네주고 싶습니다. 나 자신이 이해한 것, 깨달은 것, 아는 것이 있으면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전해주고 싶습니다.



잠들기 전에 생각하는 시간은 겨우 몇 분. 하루를 어떤 식으로 보냈는지, 그 속에서 무엇을 했고 하지 못한 일은 무엇이었는지를 침대에 누워 떠올리는 것입니다. 단 몇 분 동안 떠올려보는 것뿐이지만 그 짧은 시간이 다음날의 자신을 조금은 변하게 해주는 기분이 듭니다. 


그리고 그날에 있었던 자신의 행동과 말을 떠올려봅니다. 그 하나하나는 내게서 시작된 모든 것, 내 자신 그 자체입니다. 내 말과 행동으로 옆에 있던 사람이 힘을 얻었거나, 한발 내딛을 수 있게 되었다면 그것은 무언가를 건네준 것입니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그것도 무언가를 건네준 것입니다. 반대로 받을 때도 있습니다. 친구의 말이 격려가 되었다면 무언가를 받은 것이 됩니다. 메일이나 편지를 받고 마음이 따뜻해졌다면 그것도 받은 것입니다. 그런 식으로 나는, 우리는 매일 무언가를 건네고 무언가를 받고 있습니다. 




건네는 것, 받는 것을 의식하게 되면 좀 더 좋은 것을 건네고 싶어집니다. 내가 받은 것이 있다면 그것을 나도 다른 사람에가 건네주고 싶어집니다. 그 순환이 분명 사람을 성장시켜준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늘 우리가 건네주는 것 이상으로 무언가로부터, 누군가로부터 더욱 멋진 무언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를 돌이켜보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감사의 마음으로 잠드는 날이 많아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