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ceylontea > 발달단계에 따른 수준별 도서 선택과 지도방법

<아동 발달단계에 따른 수준별 도서 선택 방법>

1. 자장얘기기 - 4세경까지

- 자기를 중심으로 하는 신변의 인간과 물상의 명칭 . 성질 . 관계 등을 설화에 의해 재확인하는 것을 배우는 단계이다.
- 생활의 기본적 습관의 자립이 설화에 의해 촉구된다.

2. 옛이야기기 - 4 ~ 6세경까지

- 신변의 생활을 소재로 하여 이것을 상상에 의하여 재구성한 설화에 흥미를 가지는 단계
- 논리성이 분화하기 이전의 자기중심적 사고가 발달하고, 소박한 선악에의 판단이 싹튼다.

3. 우화기 - 6 ~ 8세경까지

- 옛이야기의 심성은 존속되나 실제생활이 사회적으로 확대하기 때문에, 새로운 생활장면에서의 행동의 규범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단계
- 왕성한 가치의 판단을 구하며, 도덕규범이 내포한 설화를 애호한다.
- 글을 읽기 시작하나 그림의 보조가 필요하다.

4. 동화기 - 8 ~ 10세경까지

- 자기중심적 심성에서 탈피하여 설화에 의한 현실의 재구성을 즐기게 되는 단계
- 자기생활의 단순한 재확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현실을 배우려고 한다.
- 이 시기의 독서는 생활의 공간을 확대하면서 그것에 대한 태도와 가치적용에 자주성을 증대시켜 간다.

5. 소설기 - 10 ~ 12세경까지

- 논리적인 사고력이 발달하며, 새로운 행동의 영역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가려는 단계
- 판타지도 과학적인 것이 되어 행동의 장벽을 극복하는 드릴을 즐긴다.
- 사회적 자각이 정화되어 인간관계의 갈등이 표피적이나 흥마룰 끌게 된다

6. 전기기 - 12 ~ 15세까지

- 생활 속에서 현실에 당면하는 여러 가지 저항에 대하여 반발하며, 그것을 타개하려는 방법을 모색하는 단계
- 반항기의 심성
- 역경에 도전하며 그것을 극복하려는 인물을 중심으로 한 설화에 공감한다.

참고문헌 : 이재철, <아동문학개론>

< 독서자료에 따른 장르별 독서 지도 방법 >

***옛이야기***

옛이야기에는 옛이야기 본래의 권선징악적 주제 위에 악과 대결하여 행복한 생활을 찾으려고 한 우리 조상의 생활이 나타나 있다. 그러므로 옛이야기를 아이들에게 읽힐 때는 권선징악의 교훈과 조상이 표현하려고 했던 내용의 상징을 찾아내도록 지도해야 한다.

- 동화의 줄거리를 이야기한다.
- 상징이나 비유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이야기 해 본다.
- 오늘을 사는 우리는 옛이야기에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또 옛이야기가 만들어지 때와 오늘의 가치관을 견주어 이야기 해 보고, 오늘 우리는 어떻게 옛이야기의 주제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 이야기 해 본다.
- 이야기한 것을 바탕으로 글을 쓰면 독서 감상문이 된다.


***창작 동화***

창작 동화를 읽은 위에는 많은 사람들의 삶의 모습, 세상을 살아가면서 지녀야 할 가치관 등을 발견하고, 내 생활과 책 속의 인물들의 삶을 견주어 생각해 보고, 내가 살아가면서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도록 해야 한다.

- 책을 읽은 뒤의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한다.
- 줄거리의 이야기를 해 본다.
- 등장 인물의 성격과 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 본다.
- 내 생활과 동화 속 인물의 생활을 견주어 이야기 해 본다.
- 동화가 제시하는 삶의 자세를 생각하면서 현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 본다.

***역사 이야기, 인물 이야기***

인물이야기는 노력하면 자기 삶과 역사의 주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인물의 삶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게 하고, 주인공의 삶이 그가 살았던 시대뿐말 아니라 오늘 현대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지도 생각해 보게 한다.

- 주인공이 살았던 시대의 역사적인 사실아니 새대의 흐름, 특징, 그 시대를 올곧게 살아간 인물의 행동 등을 이야기 해본다.
- 주인공의 삶이 시대를 올곧게 살아간 삶인지 이야기 해 본다. 주인공의 행동 중 본받을 것과 비판할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 해 본다.
- 오늘 우리는 주인공의 삶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이야기 해 보고 우리의 현재 상황과 견주어 이야기 해 본다.
- 이야기 한 것을 바탕으로 감상문을 쓴다.

*** 과학동화***

과학동화는 과학적 사실을 바르게 알고, 결과물의 가티를 비판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과학을 맹목적으로 신뢰하지 않도록 과학의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알고 과학이 인류의 삶에 끼치는 영향을 생각하도록 한다.
- 책을 읽고 새로 알 게 된 과학적 사실이나, 잘못 알고 있었던 사실 등을 이야기 해 본다.
- 한 가지 한가지 사실에 대한 구체적인 느김을 이야기 해 본다.
- 과학이 우리 삶에 끼치는 영향을 이야기 해 본다.
- 과학적 지식을 올바르게 실천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 본다.
- 이야기를 바탕으로 감상문을 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